CAFE

조경기사..제 경험입니다. ^^

작성자장선관|작성시간10.08.25|조회수6,445 목록 댓글 25

조경자격증[합격]공식카페: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조경기능사:

바로가기 ▼

조경바로가기

 

 

건설회사 다니는 직장인입니다.

현장 관련쪽은 아니구여 사무실 내에서 입찰,계약 및 현장관련 업무 약간 하고 있읍니다.

건설회사에 종사 하다 보니 관리직이라도 기술 자격증이 있으면 아무래도 없는거 보다는 낫다는 심정으로 기사준비를 하다 보니

토목,건축...이번에 조경기사 턱걸이로 붙었습니다(설계쪽 완성도가 넘 떨어져서 붙어도 좀 부끄럽더라구여)

사실 조경기사는 비전공자라면 설계 부담으로 엄두가 나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저두 조경기사를 보고 싶어도 설계는 문외한 이였기에 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필기시험

기사시험이 수험생한테 시험지를 갖고 가도록 한 이후부터 기출 문제 비중이 많이 줄어든거 같습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기출 문제 비중이 20~30% 정도이니(한과목당 5문제 이내), 필기 시험도 기출 문제만 봐서는 조금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시간이 촉박하다면 기출 문제를 기준으로 관련 내용을 공부하시구여, 저같은 경우에는 필기 시험을 4~5번 본거 같습니다.

그냥 노하우라면 준비하시면서 이번에 공부를 많이 못해서 시험응시 하지 말아야지 하지 마시구여,

어차피 객관식 문제이니 계속 응시하세요.

기사시험은 1년중 한번은 난이도가 낮게 출제되는거 같더라구여. 이번에 조경기사 실기 2회처럼 말입니다.

 

문제는 실기시험입니다.

필기는 합격했는데 실기 공부는 어찌 해야 될지 모르겠더라구여.

시간상 2회차 실기 준비 할까 하다가, 합격여부에 상관없이 실기 시험장 분위기가 어떨까 하고 준비했습니다.

준비 많이 못하신 분이라도 꼭 응시하세요.

제가 시험볼때도 그냥 와서 분위기 보고 시험 시작하자 마자 나가는 분도 있었습니다.

합격 발표 나구 담날 인터넷 검색하여 동영상 강의 신청했습니다. 그러구 이것 저것 학원 자료실에 있는 준비물 사구여

비용이 꽤 부담은 됩니다. 동영상 강의가 45만원에(6개월), 기타 제도판 등등...조경기사 준비하는데 100만원 정도 들어간거 같아여

기사 공부하면서 책 1~2권이면 다 된거 같은데..

저는 광주 은행나무디자인 학원에 등록했구여, 담날 책1권 배달 되더라구여.

여기 문제가 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30문제가 넘으니 하루에 한장 그린다 해도 시험이 38일 남았으니,

선 긋는 연습 포함하면 한번씩 그려보지도 못하고 시험장에 들어갈 시간이였습니다.

어찌됐건 하루에 한장 그릴때도 있구,,,한장 그리는데 4~5시간은 기본이였습니다. 직장 관계로 시간은 저녁때 밖에는 없었구여..주말은 내내 도면 그리구...적산은 공부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실기 시험 일주일 남겨놓고 설계는 접고 적산 공부만 하고 시험보러 갔습니다.

다행히 제가 그려봤던게 나오기는 했는데...한번 그려본거라 결과는(적산 14점, 도면 28점 = 42점)

어찌됐건 어렵게만 느껴진 조경기사 실기 시험까지 봤으니,, 아 실기시험이 이렇쿠나 하는 경험 쌓은걸로 만족 했습니다.

 

1회때를 경험삼아 2회차를 준비를 했습니다. 비 전공자라면 설계쪽보다는 적산쪽을 공략하시는게 빠를거 같습니다.

1회때 적산 점수가 너무 낮게 나와서 책을 한권 또 샀습니다. 삼성환경조경학원에서 나온 조경설계시공실무라고..

조경 관련 서적은 많치 않은거 같은데..여기 책이 설명도 잘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거 같습니다.

 

이책에도 문제는 있습니다. 물론 내용에 문제는 아니구여,

처음 동영상 강의 들을때 문제를 보고 제가 스스로 그려서(허접하지만) 도면 체크 받아서 도면 공부를 했는데

이 책을 본 후로는 스스로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동영상 자체를 보기 싫어 지더라구여.

그냥 책에 나온게 정답이지 하는게 머리에 박히니...창의력이 없어 졌다고 해야 할까...이거 때문에 공부하기 무지

싫어 지더라구여. 설계는 스스로 그려 봐야 실력도 향상되는데..책에 답이 눈에 보이니...생각이 없어진다고 할까? 여튼

전 좀 힘들어 지더라구여..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죠

2회차는 적산에 비중을 많이 들였습니다. 물론 도면도 그렸는데..사실 많이 그려 보지는 못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동영상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이번 2회 실기 시험은 적산은 과년도 문제에서 거의 출제되구...설계도 기출문제가 나왔습니다. 이것도 그려본거 였는데

생각이 가물가물 하다 보니...어찌 됐건 기대반이였는데 합격자 발표날 문자가 왔더라구여.

사실 전 적산은 30점 이상 설계도 30점 이상으로 생각 했는데..(적산32점 + 도면 또 28점 =60점) ^^;; 여하튼 실기 시험 2번째에 턱걸이로 붙긴 했습니다.

 

기사실기

도면1(설계개념도 5점) 도면2(시설물배치도 40점) 도면3(식재설계도 15점) 학원에서 말해준 점수 배점표 입니다.

변동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구요

저처럼 설계 문외한이라면 적산30점이상,도면(30~35점) 정도 목표로 공부하세요.

다행이라면 설계는 정답은 없는거 같습니다.  말도 안되는 배치거나 실수를 안하신다면

 어느 정도 점수는 확보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구 매 시험 응시하세요. 준비를 많이 하던 못하든간에..

 

저는 동영상 강의 들으면서 제 도면이 0점 짜리라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문외한이든 어쨌든 저같이 시작하는 분도 있으실거 같아서 두서없이 몇자 적었습니다.

힘내시구여,,, 기사시험은 포기만 하지 않으시면 붙으실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이 며칠 남지 않았네요. 준비하시는 분들 마무리 잘 하시구여, 다들 좋은 결과 맺으시길 바랍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그린아트 | 작성시간 12.12.27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 작성자토니토니 | 작성시간 13.02.18 후기 잘 봤습니다. ㅎㅎ 축하해요 ㅎ
  • 작성자팬더 | 작성시간 14.01.08 말씀 잘 들었습니다.. 힘내야겠어요..
  • 작성자오리지날999 | 작성시간 16.12.29 잘 보고 갑니다.
  • 작성자도로재재파파 | 작성시간 23.05.26 올해부터는 적산필답이 없군요
    적산은 한두문제
    나머지는 단답내지 기술형
    필기책을 다시 봐야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