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볼링자료실

레인 커티시를 알아두셔야 한다

작성자시갈|작성시간09.10.14|조회수1,692 목록 댓글 0

LANE COURTESY


LANE COURTESY (레인 커티시)란 투구 순서를 가르키는 것으로 대회를 주관하는 단체에서 반드시 경기 요강에 공시하게 되어있다.

대회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의 수준이나 참가인원수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경기진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택하여 공시한다.


LANE COURTESY의 종류


。ONE LANE COURTESY


플레이어가 투구하려 하는 레인을 기준으로 좌. 우 one lane의 다른 플레이어들은 해당 플레이어의 투구가 끝날 때까지 대기하는 상태를 말한다.


。ONE PAIR COURTESY = ONE TABLE COURTESY


플레이어가 투구하려는 테이블을 기준으로 좌. 우 one table의 다른 플레이어들은 해당 테이블의 플레이어의 투구가 끝날 때까지 대기하는 상태를 말한다.


LANE COURTESY는 스페어 투구에도 적용한다.


LANE COURTESY의 장점단점


장점


플레이어들이 LANE COURTESY를 잘 지켜주면 경기진행이 매끄러워지고 타 플레이어에게 방해를 받지 않아 높은 집중력을 발휘해 스트라이크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잘 지켜진 LANE COURTESY는 경기시간을 단축시킨다.


 

단점


LANE COURTESY를 트레이닝 한 플레이어끼리의 (프로선수, 아마츄어 실업선수 등) tournament에서는 경기진행에 어려움이 없지만 tournament 경험이 없는 일반 아마츄어나 볼링을 일회성으로 즐기는 동호인들이 LANE COURTESY에 참여하게 된다면 경기진행이 매우 힘들어 질것이다.



LANE COURTESY의 실행


ONE LANE COURTESY


플레이어가 투구하고자 하는 레인의 좌. 우측 레인의 플레이어는 어프로치에 올라갈 수 없다. (예) 플레이어가 투구하고자 하는 레인은 7번

             좌. 우의 6번8번은 올라올 수 없다.


1 ∩ 2 3 ∩ 4 5 6 7 8 9 ∩ 10 11 ∩ 12 13 ∩ 14 15 ∩ 16



ONE PAIR(TABLE)COURTESY


플레이어가 투구하고자 하는 레인의 좌. 우측 테이블의 플레이어는 어프로치에 올라갈 수 없다. (예) 플레이어가 투구하고자 하는 레인은 4번 테이블의 7번 레인 좌측 테이블의 5번 레인과 6번 레인의 플레이어는 올라올 수 없고 우측 테이블의 9번 레인과 10번 레인의 플레이어는 올라올 수 없다.

 

12 34 5 6 7 8 9 10 1112 1314 15 16


테이블에 편성된 동반경기자들 끼리도 지켜야할 NOTE

항상 좌측레인의 1번 플레이어가 스코어 카드를 기록하기 때문에 좌측에 투구 우선권을 주고 스페어가 남아있을 경우에도 좌. 우측의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한 후에 스페어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ONE PAIR(TABLE) COURTESY를 하다 보면 좌. 우측의 레인의 수가 3레인이 될 수도 있고 4레인이 될 수도 있다. 실제로 4레인의 폭이 되면 스스럼없이 COURTESY를 잘 지키지만 3레인으로 좁아졌을 경우 잘 지켜지지 않아 경기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