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갈매기

[스크랩] 중등 특수학교 교생실습 후기

작성자이상은특수아동 종.미 연구소|작성시간11.03.22|조회수1,190 목록 댓글 0

1. 교생후기 작성양식 올려드립니다.

 

- 학교 :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 학교 (사립 정서장애 학교)

- 학급 : 중학부 1학년 학급으로서 자폐 아이들과 정서장애 아이들로.. 몇몇 학생들의 경우 문제행동이 있었습니다(다른 사람을 때리거나..자해행동 등..). 

- 연수 내용 : * 학교 교육 활동, 교직 윤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 교내외 행정업무, 개별화교육계획, 교수학습 지도안, 컴퓨터 활용 등등.. 좋은 선생님들로부터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1주차)

                      * 기독교 학교라 신앙연수 시간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 자신의 한달간의 교생생활 간략한 스토리

      

1주차

⑴ 아이들 특성 파악

: 사전실습을 한 학기 이상 한 후 아이들을 만난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을 잘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교생 선생님으로서 아이들을 제대로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담임 선생님의 도움으로 아이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⑵ 교육 실습생 연수

: 교장, 교감 선생님, 여러 선생님으로부터 연수를 들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학교 교육 활동, 교직 윤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 교내외 행정업무, 개별화교육계획, 교수학습 지도안, 컴퓨터 활용 등으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과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시간도 되었구요..^^

⑶ 참관 수업

선생님들의 수업을 통해 수업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의 연구수업을 어떻게 준비할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주차

⑴ 2주차 후반 부터 수업을 하였습니다.. 방과 후에는 수업 준비를 하였구요..! 

⑵ 연구수업 교과 및 주제 선정 및 준비를 하였습니다.. 저는 직업교과를 선정하였는데..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중학부 1학년의 생활연령에 맞는...아이들의 특성에 맞는 주제와 수업을 준비하려면 많은 고민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구요.. 아쉬움도 남네요^^

 

3주차

⑴ 2주차,, 3주차에는 본격적으로 연구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준비를 하였습니다.. 3주차는 연구 수업 준비로 정신이 없었죠..ㅎㅎ

⑵ 3주차에는 담임 선생님 시간에 교육 실습생이 수업을 하였습니다. 국어, 수학, 사회, 체육 교과 등을 하였구요.. 아침 조회와 종례두요^^

 

4주차

⑴ 4주차에는 드디어 연구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장, 교감 선생님, 정말 많은 선생님들께서 오셔서 수업을 참관해 주셨습니다. 선생님들께서 교생들에게 추억을 만들어 주시기 위해 비디오 촬영도 해 주셔서 cd로 구워 주셨구요.. 다시 보기..ㅋ 민망하지만 정말 감사했습니다..!

⑵ 수업.. 그리고 아이들과 헤어질 준비..^^

 

 - 수업준비 여부

     - 자신이 맡은 과목 및 주간 시수  : 국어, 수학, 사회, 체육, 직업 교과 등 입니다!! 정확한 주간 시수는 기억나지 않지만.. 2주 후반 부터 실습 마지막 주까지 담임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을 내주셔서 최대한 많은 수업을 해 보라고 기회를 주셨습니다. 그 당시에는 바빠서 정신이 없었지만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배우고, 생각하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 주로 본 자료 : 교과서, 학부 수업 시간에 교안을 응용, 본인의 아이디어, 특꿈 까페에서도 도움을 얻었던 것 같네요..^^

     - 지도안: 사립학교 이고, 정보를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지도안은 생략하겠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4 1장의 약안으로서 일반적인 지도안 형식입니다!!

     - 교구  아이디어 공유 : 동전 도장으로 같은 모양 구별하기, 규칙찾기..(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풍선 베드민턴.. 등등  

 

 

 - 연구수업 준비 여부

    - 과목 및 파트 : 직업, 직업탐색

    - 도움..출처 : 교과서, 해설서, 본인의 아이디어 및 선생님의 조언

    - 본시학습 내용 : 전차시에는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일을 해보고..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발견하여.. 본차시에는학생들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작업 파트로 찾아가서 작업장에서 실전으로 체험하고,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교생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점

특수학급도 마찬가지이지만 특수학교는 특수교사로서 자신이 특수교사로서 가지는 이상적인 교사관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들 수도 있지만 배울 것이 정말 많으므로 강추..합니다.ㅋ 정서장애 학생에 대해 많이 관심이 있다면.. 꼭 가셔서 아이들을 더 이해하고, 문제행동 지도도 선생님께 배우면 좋겠습니다!.. 책에서 배우는 것 이상으로 가치 있는 배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봉사자로서 아이들을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교사로서 아이들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다른 것 같습니다. 기능이 매우 낮은 아이들을 수업에 어떻게 참여시켜 유의미한 학습을 하게 할 것인지.. 담임 선생님으로부터 많이 배운 것 같구요.. 내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지만 상 그룹 아이들에게 질문하고, 그 아이들 위주로 수업을 하게 될 위험이 얼마나 큰지... 교사로서 모든 아이들이 즐거운 수업에 참여 할 수 있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해야 하는지 조금이라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가 되어서도 교생 때의 배움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 그리고..ㅋ 중학생만 되어도 힘이 아주 세어지고,, 체격도 커지는거 아시죠.. 교사 되기 전에 제 몸 부터 건강하게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무엇보다..학교 선생님들께서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모습에.. 많이 배우고 왔구요.. 선생님께서 진심으로 많이 챙겨주시고, 걱정해주시고, 가르쳐 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저의 부족함도 많이 느꼈지만.. 많이 격려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혼자 힘으로만 하려고 하지 말고..담임 선생님께 많이 여쭤보고.. 많이 배우시길 바래요.. 

다른 선생님들께 인사 잘하고, 항상 밝게 하려고 한다면 부족하더라도 이해해주시고 감싸 주실 것입니다.. ^^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특수교사를 꿈꾸며™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