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 바꾸기
찾아 바꾸기는 말그대로 어떤 문자, 문장, 기호를 찾아 다른 문자등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 찾아 바꾸기를 상용구 처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상용구]라는 단어를 친다면 [ㅅ]만 쳐놓고
나중에 바꾸기로 ㅅ을 상용구로 싹 바꾸는 것이다.
상용구는 일일이 단어마다 Alt+I를 눌러야 하니까 시간이 소요된다.
그에 비해 바꾸기는 나중에 한꺼번에 바꾸면 되니 약간 수월한 면이 있다.
그러나 단어를 바로 바로 확인 할 수 없으니 편집에 여유를 남겨둬야 하는 등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단축키는...
|
Ctrl+F2
상용구 바로 앞 function key...
편집-찾아바꾸기(Ctrl+F2) |


어떻게 생각하면 상용구와 비슷한데, 찾을 내용에 쓸 줄여논 말은 글자나 단어는 쓰지 말아야 한다.
보통 바꾸기를 할때는 상관없지만, 빠른 워드작업을 위해 놔둔 준말은 본문의 내용과 겹칠 수 있으니 글자 말고 ㅂ,ㅈ,ㅏ, ㅑ, 등
워드작업에서 전혀 쓸 데 없는 이런 말을 넣어둬야 한다.(글자를 쓰면 나중에 바꾸고 나서 엉망진창이 된다!!)
물론 그 워드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독특한 단어는 상관없다. (예: "--구" -> "상용구")
ㅁ,ㅂ 이런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구-글자판-한영자동전환동작의 해지가 필요하다.
ㅂ을 그냥 쓰면 f, F 같은 영문 스펠링으로 자동으로 바뀌는 데, 해지해서 바뀌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 경우 오타가 나지 않게 신경을 써야 한다.
물론 이기능이 꼭 필요하다면 해제하지말고 다른 방도를 생각해야 겠지만, 그렇게 필요한 기능은 아닌것같다.
아래한글에서 한/영 전환은 한/영키만 되는 게 아니라 Shift+왼쪽스페이스로도 되고,
이게 익숙해 지면 한/영 키나 한영 자동 변환이 필요없을 만큼 자동으로 Shift+왼쪽스페이스를 하게 되니까...
(1) 찾아바꾸기 사용법

찾을 내용과 바꿀내용은 알아서 입력하면 되고, 명령 들은...
바꾸기 - 커서 다음부터 자동으로 찾아주는 것이다. 바꾸기를 누르면 이번게 바뀌고 다음 찾을내용을 자동으로 찾는다.
다음찾기 - 이번 찾을 내용을 건너뛰고 다음내용을 찾을 때 사용한다.
모두바꾸기 - 말그대로 모두바꾸기! 찾을 방향을 아래쪽으로 지정해 놨으면 커서 있는 다음부터 문서 끝까지만 다바꾸기 한다.
찾을 방향 - 커서의 아래쪽만이냐 위쪽만이냐 or 문서전체를 다 찾아 바꾸느냐를 꼭 지정해 줘야 한다.
조사자동교정 - 아주 예전 버전에는 이 기능이 없었다. 편리한데... [ㅅ을]을 [상용구를]로 조사를 바꿔주는 것이다. 꼭 체크해준다.
블럭을 잡아서 원하는 부분만 바꾸기를 해도 된다. 
또 찾기에서 바꾸기를 눌러도 찾아바뀌기로 간다. 
♣ 한마디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유일한 매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