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수록 복잡한 계란 요리법이 등장하는 것 같다.
한 번 삶은 계란을 다시 굽는가 하면, 한번 튀긴 것을 브륄레로 만든다든가. 수비드 기계는 어떻고!
하지만 스크램블 에그를 만드는 데 있어서, 정말 기본적이면서도 간단한 팁은 바로 이거다.
'수란처럼 만들기!(poach)'
미슐랭 스타를 받은 셰프 다니엘 패터슨이 알려주는 이 기술은, 정말 믿고 따라해도 괜찮다.
당신이 알고 있던 계란에 대한 모든 규칙도 깨줄 것이다. 소금, 후추, 코팅처리된 프라이팬은 저리 치우자.
왜냐하면 20초만 있으면 정말 폭신폭신한 스크램블 에그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계란 확인하기
가능하면 신선한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팁이다. 뜨거운 물에도 끄떡없을 정도로 밀도가 높고, 끈적끈적한 흰자면 더 좋다.
포크로 계란을 확인해보자. 흰자가 탄력이 있고 포크로 들어 올려도 본래 모습으로 돌아온다면 좋은 계란이다.
흰자가 물처럼 묽다면 숟가락을 사용해 묽은 부분을 버리자.
공기가 잘 섞일 수 있도록 30~40초간 섞는다. 다른 첨가물은 넣지 말자.
소금을 넣으면 계란의 모양을 망가트릴 수 있다. 그러니 나중에 넣도록 하자.
3. 물 끓이기
포크를 사용해 시계 방향으로 휘젓자.
4. 계란물을 투하하자.
그리고 20초를 세자.
5. 물을 따라 버리자
6.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추가
포크를 사용해 나머지 물을 따라 버리자. 그리고 당신이 넣고 싶은 재료를 첨가하자.
아침 메뉴로 스크램블 에그처럼 간단한 건 없다. 요리하기도 쉽고, 망쳐도 괜찮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크램블 에그를 만들 때 하는 실수가 있다. 바로 우유나 크림을 넣는 것이다.
당신 또한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계란에 우유를 넣고 휘저었을지 모른다.
자신 있게 말하겠다. 이제는 그만두어야 할 때다.
언뜻 납득이 잘 안 되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유나 크림, 혹은 어떠한 액체를 첨가하든 계란을 건조하게 만들 뿐이다.
또한 계란의 비율이 더 적어질수록, 오래 익히기 쉽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우유가 계란의 맛을 희석한다는 것이다.
또한 계란의 질감을 망쳐버린다. 계란이 약간 고무처럼 되는데, 누가 고무 같은 계란을 먹고 싶겠는가 말이다.
만약 농장에서 직송된 신선한 계란을 사용한다면, 다른 건 다 필요 없고
약간의 소금과 후추를 첨가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버터를 조금 넣어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