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프로이트와 심리학

융심리학에 대하여.

작성자꿈꾸는 자|작성시간06.01.08|조회수557 목록 댓글 0

융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이론이나 개념에 얽매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전체성을 강조했고, 여러가지를 포괄할 수 있는 그릇 같은 개념을 좋아했습니다. 자신의 이론이 도그마가 되는 것을 가장 경계했다고 말할 수도 있어요. 도그마는 더 이상 넓어질 수 없기 때문이죠.

 

프로이트와 결별한 것도 여러 개인사적인 이유들이 있겠지만 프로이트의 정신성적 발달이론이 지나치게 도그마로 흐르고 있다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융 스스로 관찰하고 경험하는 것들이 프로이트 이론에 맞지 않기 시작했는데, 프로이트와 같이 작업을 하려면 자꾸 그 이론대로 끼워맞춰서 봐야 하니까 학자적으로 용납이 안 됐을 것 같아요.

 

저는 <융심리학 입문>(문예출판사) 이라는 책을 통해서 일단 개략적으로 융에 대해 이해하게 됐고 더 여러 책들을 읽어볼 생각입니다. <융심리학 입문>은 짧으면서도 핵심을 쉽게 정리해주고 있어서 매우 유익합니다.

 

그 책의 옮긴이의 말의 일부를 발췌해볼께요.

 

일단 융의 이론과 개념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융은 리비도를 성적인 것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지각, 사고, 감정, 충동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로 간주했고, 마음은 쾌감 원칙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에너지에 의해 자율적이되 일정한 법칙을 따라 조절된다고 하였다. 또한 인격을 의식과 무의식으로 나누고 무의식은 다시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의식은 자아(에고)와 가면(페르조나)으로 구성되며 자아는 의식의 핵심, 가면은 환경에 대처해가는 얼굴로서 그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자아와 가면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심리적 부담을 일으켜 병적으로 될 수 있다.

 

개인적 무의식은 경험에 바탕을 두며, 기본적으로는 의식될 수 있는 편이다. 집단적 무의식은 의식되기 어렵지만 인격 전체를 지배하고 있으며 종족적으로 유전된 것이다. 동시에 개인적 경험을 초월한 것이기도 하다.

 

인격은 내향적, 외향적 유형으로 구별되고, 여기에 지각, 사고, 감정, 충동이라는 심적 기능이 대응되어 여덟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꿈 이론은 간단하게 설명하긴 어렵네요. 아무튼 꿈의 보상적 기능을 강조해서 의식이 일방적으로 흐를 때 이를 보상하고, 교정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봤어요. 기본적으로 융은 의식과 무의식이 쌍방으로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고, 무의식에 부정적으로 억압된 생각 뿐만이 아니라 긍정적인 능력도 있다고 봤습니다. 이게 프로이트와의 차이점일 것 같습니다.

 

꿈을 해석하는 것도 꿈에 나타난 이미지들의 상징적 의미들을 살펴보는 걸 강조했죠. 하지만 이러한 상징 해석도 환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어 있다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따라서 그러한 꿈이 나타나게 된 맥락을 살피를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꿈은 어떻게든 현실과 관련이 있고, 그 현실적 맥락을 발견하면 꿈이 의식에 가르쳐주는 걸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콤플렉스는 간단히 설명해볼께요.

융은 개인무의식의 내용물들 중 몇 가지가 모여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기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융은 그것을 콤플렉스라고 불렀는데, 초기의 단어연상검사에서 콤플렉스의 존재를 알기 시작했다고 해요. 콤플렉스는 전체 인격에서 분리된 작은 인격과 같이 작용하고, 독립적이며 자체 추진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콤플렉스가 있다는 말은 그의 마음이 무엇인가에 사로잡혀서 다른 것은 거의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융은 콤플렉스가 항상 개인의 적응을 방해하는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반대의 경우도 있죠. 뛰어난 업적을 쌓는데 필수적인 영감과 욕동의 원천이 되기도 하거든요.

 

 

 

 

여기까지..

 

또 다른 참고글..

 

Jung(융)은 1875년 7월 26일에 태어났습니다.

 

융은  프로이트의 제자 중 가장 유명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둘은 헤어지게 됩니다.

 

융이 프로이트가 너무 인간을 생물학적으로

 

보는데(성에 관해 집착하는 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리비도를 마음의 에너지라고 한 것에서 프로이트와 완전히 결별합니다.

 

(프로이트는 리비도를 성적 충동이라고 하였습니다.)

 

프로이트와 헤어진 이후 정신병자로 의심 받을 만큼 고뇌에 빠진 융은

 

융은 프로이트처럼 자신을 정신분석 했습니다.

 

그래서 이루어진게 '융 심리학(분석 심리학)' 입니다.

 

융은 마음의 작용을

 

보편적(집단적) 무의식 > 개인적 무의식 > 무의식 > 의식으로 분석했습니다.

 

융의 가장 큰 업적은 성격을 '내향형'과 '외향형'으로 나눈 것입니다.

 

 

융의 간단한 연표입니다.

 

1875. 7. 26. 출생(스위스 바젤)

 

1900 정신의학 전공

 

1906 프로이트와 교류시작

 

1908 국제정신분석학회 제창자

 

1910 국제정신분석학회 초대회장 취임

 

1914 프로이트와 의견대립으로 국제정신분석학회 탈퇴

 

1961. 6. 6 사망

 

마지막으로 컴플렉스에 간단한 설명들어갑니다.

 

컴플렉스는 프로이트의 스승 '브로이어'가 처음 쓴 말입니다.

 

(프로이트와 결국 결별합니다. 남성 히스테리 문제 때문에)

 

컴플렉스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입니다.(아실거라 생각하고 Pass)

 

만족할 만한 답변이 되지 못한것 같군요.

 

계속 정보가 생기는대로 답변 수정하겠습니다.

 

-Core

 

<출처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9&eid=qtFy3aqjpVfjKUn1DLC2Tj2T8ybkd3Y6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