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강의3. 룻(현숙한 여인)
성경 66권 가운데 오직 두 권의 책만이 여인의 이름으로 표제를 삼고 있다. “룻”과 “에스더”이다. “룻”은 히브리인과 결혼한 이방인었고, “에스더”는 이방인과 결혼한 히브리인이다.
1. 인적 사항
① 룻은 ‘여자친구’, ‘우정’‘구경할만한 풍경’‘아름다움’이라는 뜻.
② 모압 여인(룻 1:4).
③ 엘리멜렉(나의 하나님은 왕이시라)과 나오미(희락, 나의 기쁨)의 며느리, 말론의 아내(룻 3:3,4)
④ 나오미의 친척 보아스와 결혼, 오벳을 낳음(룻 4:13-17).
⑤ 다윗의 증조모(룻 4:22).
⑥ 주님의 족보안에 있는 네 여인(다말, 라합, 밧세바)중 룻만이 현숙한 여인(룻3:11)
2. 시대적 배경
룻은 시대적으로 사사들이 이스라엘을 치리 하던 때의 인물로서, 이스라엘과 모압간의 잠시 동안 평화가 이뤄졌던 때를 배경으로 한다.
사사 시대의 이스라엘은 이방인의 침입과 더불어 백성들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12지파간의 알력이 극도에 달했던 혼란한 시기였다. 더욱이 그 땅에 기근이 일어 많은 백성들이 어려움을 당하였는데, 이때에 엘리멜렉의 일가는 기근을 치하고자 유다 베들레헴을 등지고 이방 땅 모압으로 이주하였다. 한편 이같이 이스라엘이 타락했을 때에 모압으로 이주하였다. 한편 이같이 이스라엘이 타락했을 때에 모압 여인인 룻이 이스라엘 사람 엘리멜렉의 아들 말론과 결혼하고(B.C.1100년경). 그러나 10년후에 말론과 그의 형제 기룐이 죽게 되고 룻은 과부가 되었다. 결국 시모(媤母)인 나오미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백성들을 권고하사 그 땅을 축복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베들레헴으로 돌아올 때 룻은 시어머니를 따라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 그 후 룻은 보아스를 만나 결혼을 하였고 룻은 다윗의 증조모가 되는 성경구속사에 축복받은 현숙한 여인 중의 한사람이다. 이방인이었던 룻을 통한 하나님의 놀라운 구속사적 은총을 예표한다. 즉 하나님은 혈통적 이스라엘백성에게만이 아니라 모든 믿음의 백성들에게 진정한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고엘(Goel)제도: 이스라엘에는 지파와 가문의 재산과 혈연보존을 위하여 생긴 유대의 결혼풍습이다. 룻과 같이 아들이 없는 과부가 남편(말론)의 형제나 친척(보아스)과 결혼하는 풍습이다.(B.C.1160년경) 결혼한 형이 아들이 없으면 동생이 형수를 아내로 맞아 형의 대를 이어가는 제도이다. 기업을 계승할 자는 본인의 의사가 있어야하고 미혼자야한다. 만일 빚 때문에 자기의 소유를 팔았으나 본인이 다시 살 능력이 없을 경유 가까운 친척 중에서 경제적인 능력이 있는 자가 있다면 그 친척이 다시 살 수가 있는 것이다.(레25:25:34)
3. 룻의 생애 (룻기서를 중심으로)
룻의 출생과 결혼
①룻1:4 모압에서 출생 ②룻1:4 말론과 결혼(B.C.1100 년) ③룻1:5 과부가 됨(결혼한지 10년후)
룻의 결단
①룻1:16-18 시모 나오미와 동행하기로 결단
*참고)나오미가 모압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 결정적인 계기: “그들에게 양식을 주셨다 함을 들었으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롬10:17)
②룻1:19-22 베들레헴으로 귀향(‘나오미’가 아니라 ‘마라’)
룻의 공양과 섬김
①룻2:2-7 이삭을 주우며 시어머니를 부양
‘나로 밭에 가게 하소서 내가 뉘게 은혜를 입으면 그를 따라서 이삭을 줍겠나이다.’
②릇2:4 이삭을 베는 일꾼들을 축복하는 보아스(능력)의 신앙과 일꾼들의 화답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하시기를 원하노라“”여호와께서 당신에게 복주시기를 원하나이다.“
룻의 보상(만남, 위로, 기쁨)
①룻2: 8-16 룻과 보아스의 만남과 대화(8-13),
-보아스의 키워드 : ‘효성’‘보응’‘보호’‘온전한 상‘ -룻의 키워드 :’은혜‘’위로‘’기쁨‘
②룻에게 각별하게 배려하는 보아스(14-16)‘볶은 곡식을 주며’‘책망하지말라’‘꾸짖지말라’
③룻 3:1-18 보아스에게 청혼 ‘나는 당신의 시녀 룻이오니 당신의 옷자락으로 시녀를 덥으소서 당신은 우리 기업을 무를자가 됨이니이다.’(9)
보아스의 대답: ‘내딸아 여호와께서 네게 복주시기를 원하노라’(10)‘
‘내딸아 두려워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11)
‘내가 기업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행하리라.’(13)
‘기업무를 가까운 친척이 이행할 것인지를 확인한후에...
룻의 존귀함과 영광
①룻 4:13 룻과 보아스의 결혼(B.C.1160) ②룻 4:17아들 오벳(종,섬김)을 낳음
③룻4:18-22 다윗의 조상이 된 룻
4. 구속사적 지위
① 이방 여인으로서 그리스도의 족보에 오른 자(마 1:5).
② 자신의 친족 구속자인 보아스를 통해서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번영했던 다윗 왕가의 혈통을 이룸 (룻 4:13-22).
여기서 보아스는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이며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영광을 받을 교회의 모형이다.
③ 지극한 효성으로 인해 하나님의 구원을 얻게 된 자(룻 1:15-18;4:13).
④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로 칭송 받은 자(룻 4:5).
⑤ 자신의 이름을 따라 성경의 한 권이 기록된 두 여성 중의 하나.
5. 교훈과 적용
① 나오미의 가족이 기근으로 풍요로워 보이는 모압(이방)으로 이주를 위해 베들레헴(떡집)을 떠났다가 룻은 남편과 두 아들을 잃는 가문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적용: 베들레헴(떡집)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의미. 환난이 있다하여 말씀이신 주님을 떠나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②나오미가 베들레헴을 떠났지만 다시 돌아왔을 때에 베들레헴은 나오미를 받아주었다.
-적용: 하나님은 언제나 돌아오는 자들을 용납하시고 회복시켜주신다.
③나오미의 며느리 오르바는 시어머니의 말대로 자신의 고향으로 떠났지만 룻은 시어머니를 따라 베들레헴 동행을 결심하였다.
-적용: 신앙은 자유의지에 따른 하나님을 향한 선택이며 결단이다. (오르바가 돼서는 결코 안된다.)
④룻은 이방인이었고 남편도 잃었으나 무기력한 시어머니를 효성으로 시어머니를 섬겼고, 결국은 자기의 동족과 문화와 신앙과 세상의 안일함 등을 모두 포기한 채 시어머니를 따라 베들레헴까지 왔다(룻 1:16-22). 그래서 이러한 행위로 말미암아 그는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힘입게 되었고, 결국은 이방인으로서 다윗과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는 놀라운 축복을 받게 된 것이다.
-적용: 룻의 변화된 신분은 세상의 즐거움과 안일을 좇지 않고, 오직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변화되길 소망하는 성도를 예표한다(롬 7:4;엡4:15). 그러므로 우리는 영광을 얻기까지 희생과 어려움을 견디어 내는, 즉 신앙의 연단을 감수하는 자 되어야 하겠다(룻 4:5;엡 6:1-3).
⑤룻은 바라 것이 하나도 없는 시어머니 나오미를 이삭을 주우며 생계를 유지하기까지 그를 공경하였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과 시어머니를 섬기는 효성으로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의 가문에 조상이 되는 영적보상과 함께 친척 보아스와 만남과 결혼을 통하여 물질적인 부요의 축복도 누릴수 있었다.
-적용: 하나님을 공경하듯 부모님을 공경함은 하나님의 명령이며 땅에서 보상받는 축복의 보장이라는 점에서 그리스도인은 효자가 되어야한다.(룻4:5; 엡 6:1-3).
⑥본래 하나님을 알지 못했던 모압 여인 룻은 나오미를 통해 하나님을 영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고향을 버리고 시모를 따르느냐 아니면 고향에 남아 있느냐 하는 위기의 순간에 그녀는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 이라는 놀라운 신앙고백을 하였다(룻 1:16).
-적용: 룻이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것을 극복함으로써 신앙이 크게 성숙하였음을 보여 준다. 우리의 신앙도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렇다면 나의 경우에는 어떠한가! 어려움이 닥칠 때 오히려 좌절하고 낙망하여 신앙이 더 약 해지지는 않았는가? 참으로 우리는 어려울수록 더욱 담대하게 극복함으로써 성숙한 그리스도 인으로 자라나야 할 것이다(엡 3:13;히 5:12).
⑦룻은 남편을 잃고 시모를 따라 낯선 땅에 거하게 된 현실의 암담한 속에서도 낙심치 않았다. 오히려 그는 이방인으로서 받게 될 냉대나 육체적인 어려움 등도 감수한 채 시모를 부양하기 위해 이삭줍기를 자처하는, 적극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룻 2:2).
-적용: 성도는 고난에 처하였을지라도 실의에 빠져 낙망치 말고, 적극적으로 삶을 타개해 나가야 하겠 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룻에게 보아스를 보내어 위로하셨듯이 어려움에 처한 우리에게도 당신 의 사랑을 보여주신다(시 91:15;롬 8:37).
⑧나오미에 대한 룻의 효성과 사랑은 지극히 고매(高邁)했다. 그로 인해 다른 자들은 그를 ‘현숙한 여인’이요,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라고 인정했다(룻 3:11;4:5).
-적용: 우리들에게 주님을 믿는 자들의 합당한 성품이 어떤 것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실로 우 리도 믿음의 본을 세워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는 자 되어야겠다.
⑨이스라엘 백성들은 곡식으 추수할 때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이삭을 조금씩 남겼다.(룻2:16)
-적용: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받은 축복을 누릴 때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나눌 수 있어야한다.
*여기서 구제와 나눔은 다르다. 구제는 나의 소유를 다른 사람에 준다는 의미가 있다면 나눔은 내 것은 없고 내 손에 있는 것도 하나님의 것이기에 하나님의 것을 나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