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 기 타 ]]캠프파이어 진행방법

작성자海 兵 隊|작성시간07.08.07|조회수591 목록 댓글 0
캠프파이어 (견본)

캠프파이어는 진행 견본으로 예를 든 것이며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사실 캠프파이어는 토탈 레크리에이션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준비물 체크
장작, 석유(경유), 폭죽, 파이어레이터, 음향 시스템, 효과음악, 솜뭉치, 철사(노끈), 도르레, 팬치,-- 조명도 있으면 더욱 좋고.

◎진행순서
입장→캠프파이어 개회선언→의식→점화(폭죽, 피이어레이터 점화)→간단한 게임 → 장기자랑→어울림 한마당→포크댄스→마무리 (촛불의식)

1.입장
경쾌한 행진곡에 맞추어 조별로 장작을 중심으로 한바퀴 돌아서 입장.
(어린이의 경우 분장을 하기도 한다)

2.개회
영화장의 개회선언 - 대표되는 사람이 캠프파이어 개회를 선언한다.
(간단한 메시지 준비)

3.의식
간단하게 생명의 근원이며 문명의 시초인 불에 대한........................... (또는 목적 ,취지---)........ 알아서 상황(예,불의기원 이나 신의 불내림 또는 창조의 빛 등등)에 맞게 준비한다.

4.점화선언
웅장한 음악과 함께 줄점화(낙하점화) 또는 봉점화(봉점화는 대표1~2명이 점화봉을 같이 들고 모닥불을 중심으로 크게 한바퀴 돈다음에 점화)후에 흥겨운 음악과 함께 점화를 하고, 모닥불에 점화가 되고 나서 폭죽을 발사한다. (단, 파이어레이터가 있는 경우 글씨에 먼저 불을 붙인후 폭죽을 발사한다)

5.도입
폭죽이 끝나면서 곹바로 이어져야 한다.
빠른 노래 2∼3곡 메드리 합창(박수치며 또는 율동을 하며)
간단한 게임-스킨쉽 게임(안마), 파트너 게임(훌랄라 랄라), ---

6.전개
조별 장기자랑 - 저녁식사후 캠프파이어 하기 전에 짜투리 시간을 주어 조별로 촌극, 율동,기타 장기준비 (시간은 팀당 3분~5분정도, 길어지면 지루해진다.)

7.절정
어울림 한마당 - 전체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진행 디스코 한마당, 빙빙돌아라, 동요기차놀이, 동대문 놀이 ...... 포크댄스, 또는 레크댄스- 타타로치카, 요술공주밍키 (복잡한 댄스는 미리 연습할 것)
※ 촛불의식을 하지 않을 때는 포크댄스를 마무리로 사용해도 좋다.

8.마무리 (촛불의식)
조용한 배경음악 - 진행자의 도입 맨트 - 시나리오 낭독(마무리와 다짐) - 기원 - 촛불행진 - 윤회악수

※ 마무리를 촛불의식으로 했으면 모든 행사를 끝내야 한다. 차분한 마음으로 가슴속에 무엇인가를 잔잔하게 남았는데 한 두사람의 건의로 노래자랑이나 디스코 타임을 갖는다면 캠프파이어 의미가 없는 것이다



▶장작쌓기 - 우물정자 형(井자로 채곡채곡 여러단을 쌓는것) 또는 아파치 형(장작을 세워서 쌓는 것)으로 하되 많이 쌓는다고 좋은게 아니다. 참가인원에 맞게 해야지 장작을 너무 크게 쌓으면 뜨거워서 뒤로 물러나 대형이 흐트러지고 불구경만 한다.

▶파이어레이터, 점화봉 준비 - 파이러레이터 글을 미리 만들어 지지대에 눕혀서 설치후 기름을 뿌려주고 세운다. 파이어레이터를 만들 때는 굵은 철사로 미리 글씨를 적당한 크기로 만들어 본 다음 다시펴셔 그위에 솜으로 말고 가는 철사로 얽어서 묶은다음 다시 글을 만든다.
(낙화점화시엔 파이어레이터에 불을 붙일 점화봉 필히 준비하고, 봉점화인 경우는 모닥불에 점화후 파이어레이터에 불을 붇인다.)

▶점화 - 봉점화를 할 경우에 점화봉은 긴 막대에 솜붕치를 달아서 기름을 묻혀둔다. 줄 점화는 미리 설치후 잘 내려 오는지 반드시 테스트를 해본다.줄은 빨래줄과 도르레를 사용하는게 좋다 철사는 도르레가 탈선하면 중간에 걸려 내려오지 않는다.


▶기름 - 기름은 시작하기 10분전에 뿌릴것(증발우려)

▶폭죽 - 안전을 위해서 20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점화한다.
(폭죽은 현재로서는 19연발 올챙이 모양이 가장 좋은 것 같다.)

▶진행자와 스텝은 역할을 분담하고 리허설을 해본다.
(음악담당, 폭죽담당, 점화담당----)

▶체크리스트를 미리 준비한 후 행사장에서 하나하나 체크하며 준비할 것. 다른 프로그램도 그렇지만 처음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끊이지 않고 물 흐르듯 진행이 되어야 한다. 조금이라도 공백(틈)이 생기면 야외에 모닥불 앞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금방 분위기가 식어 버린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한국 이벤트MC협회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