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중세기사 자료실

[무기] Weapons (8) 검 - Zweihander , Claymore

작성자knight|작성시간04.10.10|조회수140 목록 댓글 0
1. 안녕하세요. Dimi예요.
이번엔 좀 자주 등장했죠?
(시험때도 아닌데 이놈의 작가가 몰아치기를 하네요?!)

그럼 오늘의 Sword~ 시작합니다~!!
2. 오늘은 THS계의 양대 산맥,
'Zweihander(쯔바이핸더)'와 'Claymore(클레이모어)'
에 대해서 알아볼꺼예요.
3. 우선은 'Zweihander(이하 Zwei)'부터 만나볼께요.
Zwei
는 도이치 지역에서 발전된 THS로 원형에 가까운 THS라 할수
있어요.
4. 원래 '양손검'이라는 뜻인데, 타국의 THS와는 다른 양식으로 발전했어요. 타국의 THSGreat Sword가 단순히 Long Sword의 거대화 형인데 반해서 .. 5. Zwei의 경우는 다른 THS보다 'Hilt(손잡이 부분)'도 더 길고, 'Ricasso(리캇소)'부분도 보다 사용하기 쉽도록 발전되어 있답니다.
6. Namco社의 'Soul Edge', 'Soul Caliver'등에 등장하는
Siegfried의 검도 설정상 이 Zwei라고 하더군요.

(뭐, 어디까지나 설정상이지만요..^^)
7. Zwei가 본고장의 THS라면 'Claymore(이하 Clay)'
'청출어람(靑出於藍)'
이란 말이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THS랍니다.
8. Clay는 바다 건너 스코틀랜드에서 발전된 형태 'Claidheamhmor'라고도 불리는데 게릭어(스코틀랜드 토착어)로 'Great Sword'란 뜻이라고 합니다.
9. 간혹 ClayBroad Sword가 아니냐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것도 전혀 틀린 말은 아니랍니다.
10. 16c까지는 Clay는 단순히 THS를 지칭했었지만 이후, 개량을 거듭하면서 17c에 들어서 하나의 양식화가 되면서 스코틀랜드 식(式)의 'Basket Hilt'를 가진 Broad Sword에도 'Claymore(클레이모어 양식)'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11. 하지만 양손검으로의 Clay는 아주 거대해서 갑옷이건 아니건 가리지 않고 파괴하는 아주 무서운 검이었습니다.
뭐, 크기가 너무 거대하다보니 사용하기 위해서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지요.
12. 영화 'Breave Heart'에서 윌리엄 월레스의 검도 이 Clay라고 하던데 멜깁슨이 들고 나온 검은 조금 달라보이더군요. (그저 단순한 THS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하여튼 설정상은 Clay라고 하던데.. ^^;)
13. 드디어 2002년의 새해가 밝았네요.
새해엔 여러분들 모두가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2002년 새해에도 저 Dimi와 저희 DREAM BARD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