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거근(Serratus Anterior)의 근막통증 증후군


O. 제1-9늑골들
I. 견갑골의 척추면
F. 견갑골의 상방회전‧전인‧거상 &상완의 굴곡과 외전을 보조 & 견갑골의 흉벽고정(뒤로 솟아 오르는 것 방지, 팔굽혀펴기를 하는 동안 흉곽을 받침) & 호흡보조근(흡기시 하부섬유가 작용)
기침을 할 때나 달리기를 하고 난 후 옆구리가 몹시 아프면서 숨쉬기가 힘들때는 전거근을 검사해 본다.
전거근으로 인한 통증은 옆구리와 가슴 뒤쪽에서 팔로 퍼져 나가며, 과도한 달리기나 기침,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통증이 유발된다. 종종 숨이 찬 것 같은 호흡을 한다.
전거근의 시작 부분은 톱니모양이며 갈비뼈 옆쪽에서부터 견갑골 (어깻죽지 부분)에서 끝나는 근육이다.
◆ “겨드랑이의 쪼임”→브래지어의 가로끝에 희생당함.
◆ “동결견에서 감초”같은 근육→동결견에서는 반드시 전거근과 견갑하근을 치료!
이 근육은 가슴 중간 부분에서 측면으로 또는 견갑골 아래쪽 모서리에 통증을 전달한다. 전달된 통증은 가슴의 이상한 느낌으로도 알 수 있으며, 통증은 전완 앞쪽 가운데(Anteromedial)를 지나 손바닥이나 척골 손가락 또는 대흉근으로 전달된다.
1) 활성화(Causative or perpetuating factors)
*”긴장이 많이 필요한 런닝”
*기침, 역리호흡
*(특히 가로줄만 있는)타이트한 브래지어 가로끈
*팔굽혀펴기, 머리위로 들기, 철봉 매달리기, 턱걸이 등

2) 통증과 증상(Pain & Symptoms)
* 통증유발점 위치는 액와선의 바로 앞 제 6늑골 높이(대포 위치).
* (방사통)견갑골 내측연 통증, 옆구리와 겨드랑이의 통증, 척골쪽을 따라 3‧4지까지 방사하기도.
* 전거근이 힘이 없으면 날개형 견갑골(벽을 밀어 보라고 하면 견갑골이 떠 버린다.)
* ”숨이 가쁘다”나 “심호흡을 하면 아프다”고 호소 / *달리기하는 동안의 옆구리의 쪼임
* 하흉부의 확장을 억제→호흡시 반사를 억제→호흡시 목의 부호흡근이 과용, 횡격막 기능억제
☞ 공기부족 느낌, 답답
신경포획(Entrapment)
★ 중사각근의 통증유발점이 전거근으로 가는 신경을 올가미 ⇨사각근 이상이 동결견을 일으킬 수 있다.
3) 침 치료. 스트레칭. 교정(A.S.C).
관련경혈: 대포
침 치료
바로 누워 약간 반대측으로 돌아눕고 견갑골의 후인과 팔을 뒤로 이동시킨다. 밑에 있는 늑골을 향하여 자침
얼음신전(Ice)

스트레칭(Stretch)
측와위에서 환자의 어깨를 뒤로 젖히고 시술자의 고관절로 환자의 골반이 뒤로 회전되는 것을 막는다.
*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이고 허리 높이에서 등뒤로 건측 손으로 환측 손목을 잡고 반대쪽으로 잡아당긴다(Back-rub self-stretch)


교정과 예방(Care & Care)
* 팔을 뒤로해서 위로 올리면 하각이 뜨는데 이때 이 뜬 하각을 손으로 당기면서 밀어넣고 맛사지.
* 역리성 호흡을 억제하고 복식호흡을 교육시킨다.
* 머리 위에 장시간 무거운 물체를 이고 보행하지 못하게 한다.
* 올바른 경추 자세를 교육한다.
* 치료 중 푸쉬업(push up), 철봉 매달리기, 골프를 중지시킨다.
* 편측 치료시 환측이 위로 가게 옆으로 누워 팔을 신전시킨 자세에서 치료 및 온팩(hot pack)을 적용한다. → 전거근의 이완 방법으로도 활용한다.
연관통증유발점
* 종종 단독으로 병변을 일으키기도 한다.
* 주된 길항근인 광배근에 연관통증유발점을 일으키기도 한다.
* 목에 있는 부호흡근(사각근, 흉쇄유돌근)
근막이완술
스포츠 테이핑

테이프 붙이는 쪽의 손을 목 뒤에 대게 한다. 테이프의 한쪽 끝은 가슴의 아랫부분에 고정시킨다.
근육이 최대한 늘어나도록 목 뒤에 대었던 팔을 머리 위로 올리게 하고 목을 반대쪽으로 기울인 상태에서 테이프의 다른 한 쪽을 견갑골을 향하여 붙인다.
출처 ; WE스포츠과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