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물화생작성시간15.07.24
안녕하세요!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나)의 유전자형을 결정하는 부분에서요. (다)와 (라)가 형질 A가 있는걸통해 어떻게 어머니(나)의 유전자형이 aa라고 유추할 수 있나요? 가령 어머니 (나)의 어머니(F1으로 보면 할머니)가 형질A가 있다면 (나)는 유전자형과 상관없이 형질 A를 갖게되고 F1자식들도 유전자형과 관계없이 모두 형질A를 갖게 되는 것 아닌가요...?
작성자변신작성시간17.10.12
질문드립니다!! 형질A가 있음과 없음에 대한 우성열성을 결정하는 것에 대한 질문인데요. 최초에 P세대의 (가) 수컷이 우성동형접합이고 이 수컷의 표현형이 형질A 없음 이므로 형질A가 없는 것이 우성이다 이렇게 봐야하나요? 수컷 (가)에도 만약에 부모가있다면 (가)의 표현형은 단지 엄마의 유전자형일뿐 (가)가 가진 우성 동형접합자가 무엇인지 알 길은 없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답댓글작성자飛烏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7.10.13
문제에서 (가)는 우성동형접합이라고 주어졌습니다. AA라는 것이죠. 이 두 A중 하나는 엄마가 준 것입니다. (가)의 어머니는 무조건 우성유전자를 가집니다. 따라서 그 어머니의 모든 자손은 전부 우성 표현형일 수 밖에 없고 (가)를 보아하니 우성의 표현형은 'A형질 없음'입니다.
답댓글작성자변신작성시간17.10.13飛烏 감사합니다 ㅜ 명확하게 이해되었어요 (가) 의 유전자형이 AA 이므로 모친은 반드시 우성A유전자를 갖게된다. 모친의 자손은 반드시 우성A유전자의 표현형을 갖게된다. 모친 자손인 (가)가 형질A없음이다. 따라서 우성A 유전자는 형질A없음을 표현시킨다
작성자생자작성시간20.10.07
개념 주의!) 에서요, -> 보통 '세포질 유전 중 아빠한테서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서, '모계유전 = 모계영향'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고 적혀있는데요, 문맥상 아빠한테서 영향을 받는 세포질 유전은 거의 없으니 ‘세포질유전을 모계유전’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 맞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