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만트라 작성시간08.03.14 1. 자유낙하나 포물선 운동은 등가속도 운동이구요. 등속원운동도 등가속도 운동입니다. 하지만 진자운동은 등가속도 운동이라 볼 수 없습니다. 등속원운동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힘은 구심력으로 원 중심을 향하는 힘뿐이지만, 진자운동은 그때그때 중력과 장력의 합이 다른 크기와 방향을 갖기 때문입니다. 2. 중력이 일정하다고 할 때는 그 높이가 지구반경에 비해 아주 작은 영역에서만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지구의 중력이 위치에 따라 변한다고 할 때는 지구 중심에서부터 거리가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 그 차이가 아주 작다면.. 그 크기 변화를 무시할수 있다 보는거죠.(거의 근사임)
-
작성자 막짱 작성시간08.03.15 등속원운동이 등가속도 운동이란 말은 처음 들어보네요.ㅎㅎ 말 그대로 등가속도 운동이란 가속도가 일정한 운동입니다. 가속도는 알짜힘의 방향과 일정하고 고로 가속도가 일정하기위해선 알짜힘이 일정한 크기로 그리고 일정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그래서 "지표면 근처"에서의 자유낙하나 포물선운동은 등가속도 운동이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속원운동은 힘의 방향이 계속 바뀌죠. 물리교사님 말씀처럼 등속력원운동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어떤 책들은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회전 좌표계란 어떤 좌표계죠? 비관정 기준계를 말씀하시는건지? 그렇다고 해도 구심력의 방향은 바뀌는게 맞습니다.
-
작성자 물리敎師 작성시간08.03.15 거성님이 원운동하는 판 위에 서 있다면 판이랑 같이 회전하게 되겠죠?...그럼 힘의 방향이 일정하게 보일겁니다. 원 안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앞을바라보는 방향...도는 방향(완쪽으로회전한다면)을 쳐다보고있으면 왼쪽으로 항상 힘이 작용한다고 느끼겠지요..하지만 판에서 내려와서 원운동하는 판을 보세요...판이 회전할때 힘의 방향은 판위에서는 아래방향, 판아래에서는 위방향, 판왼쪽에서는 오른쪽방향, 판오른쪽에서는 왼족방향의 힘이 작용합니다. 판이랑 같이 돌면서 보면 다 같은 방향이지만 돌고있는 판에서 내려와서 봤을때 힘의 방향은 각각 다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