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마찰이 없는 빗면위에 2kg의 물체를 올려 놓고 빗면의 끝까지 올렸다.
물체에 한 일은 몇 J 인가? (빗면의 길이는 8m , 빗면의 높이는 5m)
빗면의 원리를 적용하면 F(힘) * s(빗면의길이) = w(물체 무게) * h(빗면의 높이)
에서 w *h = (9.8 * 2kg) * 5m = 98 J 이라고 답이 나오는데요..
근데 여기서 마찰이 없는 빗면이라고 했잖아요..
그러면... F= 0 이잖아요.. 그러면 F *s = 0 이 되잖아요..
그럼 F* s = w* h 가 성립이 안되는데.. 이상하네요..
문제에 "마찰이 없는 빗면"이라는 가정이 잘못된건가요?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건가요?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돌olnn 작성시간 08.04.12 마찰이 없는 빗면이니까 ㅋ 해준 일은 중력에 대한 일만 있는 거 아닌가요 ? ㅋㅋㅋ
-
작성자돌olnn 작성시간 08.04.12 그리구 빗면 방향으로 작용한 힘이 F인데 그걸 구하려면 빗면의 길이와 빗면의 높이를 이용해서 싸인 값을 구해야 하는 거 같은데 ㅋㅋ 즉 물체의 무게에 싸인을 곱한 값이 F 가 되는 거 같은데 ^^
-
답댓글 작성자하얀마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04.12 F= 무게* (빗면의 높이/빗면의 길이) 이거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런데 마찰이 없는 빗면이니까 F=0 이되는거 아닌가요?
-
작성자돌olnn 작성시간 08.04.13 마찰이 없다는 건 저항력이 없단 말이잖아요 ^^ 마찰력은 없지만, 중력에 의해서 빗면 아래쪽으로 작용하는 힘이 있으니까 그 힘에 대한 일을 계산해줘아하는 거 같은데 ^^ ㅋ
-
작성자ⓧelloss 작성시간 08.04.13 마찰이 없으니 저항이 없는것이지 모든 문제상황에선 중력이라는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W=질량x중력 이고 거기에 물체의 위치변화인 높이 5m를 곱하면 한 일이 되는 거죠. 작용하는 힘이 중력밖에 없으니까 중력에 대한 일은 5m의 높이만큼 물체를 올린거 밖에 없습니다. 즉 수직성분에 대한 일만 있고 수평성분에 대한 일은 없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