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 맹꽁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0.10.11 진공은 단지 공기가 없는 상태아닌가요? 진공상태는 지구위에서도 만들 수 있으니 중력장이랑 무관한것 같습니다.
우주선안의 우주비행사는 무중력상태이지만 우주선안에 충분한 공기가 있어서 진공상태는 아닌듯 싶습니다.
진공상태가 아닌 무중력상태인 우주선에서 우주비행사들이 둥둥 떠다니는 경우 팔이나 다리를 젓어서 우주선안에 공기를 밀어내는 반작용으로 움직이는 것을 보았는데, 자유낙하하는 엘레베이터안에 사람도 그게 가능하나요? 그렇다면 팔을 아래로 젓어서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위로 둥둥올라갈수있나요?
그렇다면, 그냥 사람만 홀로 자유낙하하는 경우도 무중력상태니까 중력을 거슬러 위로 둥둥올라갈수있나요? -
작성자 지하실의토끼 작성시간10.10.12 진공-물질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의미하지만, 실제로는 이렇게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1/1000㎜Hg 정도 이하의 저압을 가리킨다. 진공도는 저압상태의 공기의 압력을 그대로 이용하여 표현한다.
무중력-무중력(gravity free)는 중력이 사라지거나 중력을 측정하기 어려울만큼 작은 상태인 무중력(zero gravity)와는 구별되는 현상이다.
지구 궤도를 도는 인공위성이나 자유 낙하하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물체와 같이 무중력 상태인 특수한 환경에 있는 모든 물체는 무게를 가지지 않게 된다.
네이버 사전... -
작성자 지하실의토끼 작성시간10.10.12 엘리베이터나 자유낙하하는 비행기의 경우 무중력상태가 만들어지는 데 그것은 국소적으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즉 엘리베이터나 비행기에 고정된 좌표계에 한해서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이 일반 상대론에서 국소적인 좌표계를 만들어서 중력가속도등을 없애는 기본적 아이디어임.) 즉 지구에 고정된 좌표계에서는 자유낙하하고 있는 상황임. 따라서 지구중력을 이기고 날아갈 수 있다는 소리는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인공위성은 자유낙하중인 물체입니다. 다만 수평속도가 궤도가 충분히 원형을 그릴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지면에 떨어지지 않는 것임. 중고등학교 참고서 중에 가끔 중력과 원심력이 균형을 이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