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Chemono 작성시간19.07.24 분석화학 배운지 너무 오래돼서 기억이 안나지만, 제가 아는바로는(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사람이 아니라 틀릴수 있습니다)
1. 평준화효과로 인해 아무리 강산이어도 순수한용매의 짝산보다 산의세기가 강해질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2. 짝산의 Ka와 짝염기의 Kb를 곱하면 용매가 물인경우 물의 자동 이온화상수 Kw가 되고 이 때문에 짝산과 짝염기의 이온화상수 관계는 반비례관계에 있을뿐이지, 약산의 짝염기라고 강염기가 되는것이 아닙니다.(상대적으로 강한 염기라고는 할수 있습니다만) 강산, 강염기는 보통 이온화도가 1에 가깝거나 Ka나 Kb가 1보다 더 큰 값을 가지는 것을 지칭하니까요. -
답댓글 작성자 Chemono 작성시간19.07.24 2019가자 1.약산이 아니라 여전히 강산이지만 용매인 물의 염기성때문에 산의 세기가 평준화(제한)된다는 뜻입니다.
2. 25도 기준 자동이온화상수가 10^(-14)인데 약산으로 분류되는 아세트산은 Ka가 10^(-5)정도입니다. 이때 짝염기인 아세트산 이온의 Kb는 10^(-9)정도입니다. 강염기라고 할수 있나요? 아니죠. 말씀하신 짝산또는 짝염기의 강,약은 상대적인 세기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강산, 강염기라고 부르는 것들은 K값이 1보다 큰것 또는 이온화도가 1에 가까운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답댓글 작성자 애송이 작성시간19.07.31 강산/강염기의 짝염기/짝산은 분명 약할 겁니다. 애초에 강산/강염기란 단어는 명확히 H3O+보다 강하고 OH-보다 강하다는 뜻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허나 약산/약염기는 강산/강염기를 제외한 모든 것들을 총칭하기 때문에, 이들의 짝염기/짝산은 보통 강하다고 하기엔 애매한 세기의 약염기와 약산일 것입니다.
옥스토비 연습문제중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아이오딘산은 꽤 강한 약산으로서 그 Ka값은 ~'
이는 단순히 용어의 불분명한 뉘앙스 때문에 발생하는 오해이고,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겐 여러번 강조해주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