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지우지 마세용)
양성자에서 중성자가 될 때 에너지를 흡수하고, 질량은 늘어나게 되죠..?
그리고 수소4개가 헬륨1개로 핵융합을 할 때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질량이 줄어들게 되구요..?
즉 질량을 비교하자면
양성자 < 중성자
수소4개 > 헬륨1개
이렇게 정리가 될텐데...
수소4개는 양성자 4개이고
헬륨1개는 양성자 2개, 중성자 2개인데...
그럼 '양성자 4개'인 수소보다 '양성자2+중성자2'인 헬륨 1개가 질량이 더 커야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생물 전공인데.. 통합과학 수업을 진행하면서 풀리지 않는 부분을 질문드립니다.. ㅠㅠ
화알못인 저를 도와주세요 ..!!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안이채 작성시간 22.04.03 결합에너지에 의해 질량이 감소합니다.
핵력에 의해서 강하게 상호작용하니까요. -
답댓글 작성자음뇽뇽 작성시간 22.04.03 저도 근데 궁금해서 그러는데 결합에 의해서 질량이 쓰였다면 질량을 굳이 보존할 필요가 있나요?? ㅠㅠ
-
답댓글 작성자mm생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04.21 감사합니다! 답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ㅎㅎ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mm생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04.21 빅뱅이 일어난 직후에 양성자와 중성자는 서로 전환이 될 수 있었다고 해요. (이 때는 양성자:중성자의 비율이 1:1이었습니다.) 그런데 양성자가 중성자가 될 때는 에너지의 투입이 필요하고, 반대로 중성자에서 양성자가 될 때는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양성자보다 중성자의 질량이 0.1% 더 크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주가 팽창하면서 온도가 내려가면서 에너지가 있어야 일어날 수 있는 양성자->중성자 반응은 일어나기 힘들게 되고, 중성자->양성자 전환만 일어나게 되면서 양성자의 갯수가 더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양성자:중성자 의 비율이 7:1이 되고, 수소가 헬륨으로 합성되는 빅뱅 핵 합성이 일어나면서 수소원자:헬륨원자의 질량비가 3:1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