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작성시간15.03.20 앙금도 이온화가 가능합니다. 평형의 개념을 알고 계신다면 이해가 조금더 쉬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앙금이 되는 방향의 반응이 정반응이고 이온화 되는 방향의 반응이 역반응이라면 두 반응 모두 일어나고 있지만 정반응쪽으로 평형이 치우쳐져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평형이라는 것이 온도나 압력 등이 달라지면 평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도나 압력이 역반응이 유리한 쪽으로 상황을 만들어준다면 앙금이 되었던 물질이 이온화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질문 1,2는 해결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
작성자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작성시간15.03.21 질문3은 설탕물이나 소금물을 냉각시키면 설탕이나 소금이 석출되는 것처럼 물질의 온도에 따른 용해도 개념과 이온화 측면에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온도가 높여주면 용매 녹을 수 있는 용질의 양이 많아져 질산칼륨이 더 많이 녹고 이 용액의 온도를 냉각시키면 용매에 녹을 수 있는 용질의 양이 적어져서 녹을 수 있는만큼 다 녹고 남은 질산칼륨이 석출되는 것 입니다.
이때 용해도 곡선 그래프에서 용질이 소금처럼 이온화될 수 있다면 이온상태로 용매에 있을 것이고 설탕처럼 분자상태로 녹아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