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 飛烏 작성시간17.10.03 조류는 원생생물계 아닌가요?
식물성 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하는 매우 작은 작은 부유생물은 총칭하는 말입니다.
거기에는 조류가 큰 부분을 차지 하지만 조류만 있는 것은 아니지요.
식물성 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하기 때문에 생산자입니다.
이것은 먹으므로 동물성 플랑크톤은 1차 소비자가 될 수 있습니다.
플랑크톤의 정의와
생산자, 1차 2차 소비자의 정의는 생태학적 개념입니다.
상대적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분류학적으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다 라고 확정지어 말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산자 소비자는 분류학적으로 접근하시면 안되고 기능으로 즉 생태학적 관점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sincere 작성시간17.10.03 飛烏 조류는 원생생물계가 맞아요ㅜ 저도 검색을 하는데 볼복스나 클라미도모나스 같은 녹조류 생물들이 다 식물계 녹조식물문에 속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저렇게 썼는데 다시 검색해보니 옛날에 저렇게 분류된게 아직 바뀌지 않았나봐요. 옛날에 식물계로 분류되기도 했었다 라고 되어있네요. 생태학적 접근으로 봐야할 것 같아요. 일단 무지콘어피치님이 초식인지 육식인지 질문하셔서 그거에 맞는 답을 찾다보니 생태학적의미를 생각을 못했네요ㅎㅎ 결론은 식물성 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하는 생산자 역할을 하고, 동물성 플랑크톤은 이 생산자를 포식하기 때문에 1차 소비자며, 초식과 육식으로 판단 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겠네요.
-
작성자 飛烏 작성시간17.10.03 동물성 플랑크톤(Zooplankton)은 스스로 에너지를 합성하지 못하는 수생 갑각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이들의 서식지는 해양, 호수, 강 등 다양하다. 광합성으로 에너지를 합성할 수 있는 식물성 플랑크톤과는 구별되며, 대부분은 육안으로 보기에는 너무 작다. 동물성 플랑크톤(zooplankton)이라는 이름은 그리스어의 '동물'을 뜻하는 zoon(ζ?ον)과 '떠도는 것'이라는 의미의 planktos(πλαγκτο?)가 합성되어 만들어졌다. 대부분의 동물성 플랑크톤은 너무 작아서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들다.
위키피디아 -
작성자 飛烏 작성시간17.10.03 식물성 플랑크톤(植物~, 영어: phytoplankton), 식물 플랑크톤은 플랑크톤 사회의 자가영양생물의 요소이다. 이 이름의 영어 낱말 phytoplankton(/?fa?to??plæŋkt?n/)은 식물을 뜻하는 그리스어 낱말 φυτ?ν(파이튼)과 부유 물질을 뜻하는 그리스어 낱말 πλαγκτ??(플랑크토스)에서 왔다.대부분의 식물성 플랑크톤은 너무 작아서 일일이 맨눈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수가 나타날 때에는 녹색 얼룩의 물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세포에 엽록가 존재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