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FlowerTears작성시간06.02.20
저도 그게 궁금했었는데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x염색체 불활성화로 인한 효과는 모자이크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색맹 xx' 에서 어느 x 또는 x'이 불활성화가 되더라도 보인자가 색맹을 나타내는 확률은 매우 적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작성자FlowerTears작성시간06.02.20
x염색체 불활성화는 발생초기에 무작위적으로 일어나는데 그 때 난할이 많이 어느정도 일어나서 각 할구들이 많이 있는데 그 할구들 중에 어느곳에서는 x가 어느 곳에서는 x'이 무작위 적으로 선택이 되면, 결국 발달하는 개체에서는 부분부분 마다 모자이크 형태로 x가 불활성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ㅡㅡ;;
작성자FlowerTears작성시간06.02.20
그렇기 때문에 헤테로일경우에 모든 할구세포에서 xx' 중에 전체 정상 x가 100% 불활성화 된다면 개체에서는 모든 x'만 발현하기 때문에 색맹을 나타내겠죠. 그렇지만 그럴경우는 매우 희박하므로 불활성화에 의해서 보인자의 표현형이 열성동형접합 표현형을 나타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순전히 제 생각..ㅡㅡ;;)
작성자나의꿈작성시간06.02.21
만약 색맹에 대한 것이라면 눈에서 색깔을 구분하는 것은 원추세포가 합니다. 원추세포는 색소를 감별하는데 청색, 적색,녹색입니다. 이중 적색과 녹색을 발현시키는 유전자가 x염색체에 있습니다. 청색을 발현시키는 유전자는 다른 염색체에 있구요.
작성자나의꿈작성시간06.02.21
x염색체에 변이가 생기면 xy염색체를 가진 남성은 색을 구별하지 못하겠지요. 그러나 여성은 xx형이라 색맹 보인자이긴 하지만 색맹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두개의 x염색체가 활성/불활성을 무작위로 하기때문에 정상 원추세포, 비정상 원추세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상원추세포를 가지고 있음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