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 허니브레드를핥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9.10.20 네 비오님 올려주신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글에서 T세포가 가지는 TCR이 비자기MHC를 인식할 수 있는 기작이 직접인식, 간접인식이 있다. 이중 직접인식이 더 강력하며 MHC 구조의 유사성에 의해 이루어진다라고 이해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제시한 질문처럼
-한 개체는 여러 종류의 MHC를 동시에 발현
-하나의 T세포는 하나의TCR을 가지며, 하나의 TCR은 한종류의 MHC와 결합
-그러므로 자신이 동시에 표현하는 다른종류의 MHC를 비자기MHC로 인식(☆직접인식,간접인식에 의해)
-비자기MHC인식 = 면역반응이 일어남
이라고 생각되는데 어디서 잘못된걸까요ㅜ
가렵긴한데 가려운곳이 어딘지 정확히 모르겠는 기분입니다ㅜ -
답댓글 작성자 허니브레드를핥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9.10.20 다시보니 올려주신 기출문제를 보고 의문이 들어서 질문을 올리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제가 올린 질문은 음성선택으로 설명이 되는걸까요?
T세포가 한 종류의 MHC를 인식하는 건 맞지만, 음성선택과정에서 APC가 가지는 다른 종류의 MHC를 비자기로 인식해 면역반응이 일어날경우 제거한다.
양성선택은 '자기MHC'에 결합하는 T세포 살림= MHC에 대한 선택
음성선택은 '자기에피토프'에 결합하는 T세포 제거 = 에피토프에 대한 선택 (MHC는 영향x)
라고 생각했는데 음성선택에서 에피토프 뿐만 아니라 MHC에 대한 선택도 일어나는건가요?
그렇다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飛烏 작성시간19.10.20 제가 이해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성선택과 음성선택은
자기 항원을 인식하는 T세포는 죽이고,
자기MHC를 인식하는 T세포를 살린 후 흉선에서 내보냅니다.
이 T세포는 몸을 돌아다니며 (대부분) 비자기MHC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징커나겔 실험).
항원없이 비어있는 자기MHC를 표출하는 자기 세포에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오직 (자기MHC+비자기 항원)을 제시한(자기MHC를 인식하는 부위와 외래 항원을 인식하는 부위가 둘 다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 감염된 자기 세포에 반응합니다.
(TCR은 'MHC인식부위'와 '항원인식부위' 두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