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중3을 가르치는데 어렵네요;
감각뉴런, 연합뉴런, 운동뉴런이 모두 모양이 제각각이더라구요~
뉴런마다 가지돌기, 신경세포체, 축삭돌기 모양이 너무 달라서;
왜 이렇게 다른거죠?
학생들이 물어볼것 같은데 정확한 답이 궁금합니다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飛烏 작성시간 13.03.24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생물학적 질문 중 원인적 질문에 해당하겠네요.
생물에서는 분자생물학적 기작(근인적 질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진화의 결과(원인적 질문)라고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작성자아롱 작성시간 13.03.25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왜 이런 차이,현상 이 나타날까 라는 호기심으로 과학을 탐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방향을 제시해주는 게 우리의 역할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뭐 이렇게 얘기하면 또 생물학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저는 각각의 기능적 차이로 인한 구조의 변형이라 생각합니다.
-
작성자빈츠 작성시간 13.03.26 이유는 관찰 사실이 그런 것임 생긴 모양별로 유추 해볼수는 있습니다. 감각뉴런은 긴 축삭을 가지고 신경세포체를 축삭에 가지고 있는 모양 입니다. 이는 신경세포체가 손상되면 신경세포가 죽으니깐 감각세포들이 있는 표면에 위치 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그러다 보니 신경세포의 말단이 여러가지로 생긴 감각 뉴런도 생깁니다. 연합뉴런은 뇌가 가장 대표적인데. 이는 여러 감각 신경의 정보를 받아 들어야 하고 통제 해야 함으로 가지돌기가 많이 발달 되어 있다고 봅니다. 또한 다른 감각 뉴런과 운동뉴런과 달리 뇌에 거리가 좁은 공간이니 축삭에 말이집 같은거 없이 정보를 전달 할 수 있음으로 대표적인 그림인 연합뉴런에는 말이집을
-
작성자빈츠 작성시간 13.03.26 보통 나타나지 않습니다. (연합에도 말이집이 있는 신경은 있습니다) 운동뉴런은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신경구조와 같은 뉴런의 형태 입니다. 신경세포체가 몸의 내부에 있고 신경 말단이 운동기와 연결되어 있어 연합뉴런의 정보에 따라 운동기를 움직이게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