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muscle)은 과분극이 없는데 골격근(skeletal muscle)은 과분극이 있다는게 무슨말인가요??
작성자준비하는자의여유작성시간16.05.18조회수1,429 목록 댓글 31. 답변 달아주신 분께 감사의 댓글은 필수!
2. 모두 볼 수 있도록 비밀댓글은 금지!
3. 답변을 받은 후 질문글 삭제하지 않기!
4. 질문 전에 검색해보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 서로 배려하는 물화생지 ♡------
제목 그대로 입니다. 근육은 과분극이 없는데 골격근은 과분극이 있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근육은 과분극이 없고 골격근은 과분극이 있다는것이 사실이면 골격근은 근육에 속하는데 왜 골격근은 과분극이 있는 것인가요?
또 하나 궁금한 사항은 2014년 논술형 1번문제인데
첫번째 그림을 보시면 골격근 세포입니다. 또 여기서는 과분극이 없네요.....
골격근은 과분극이 있다고 하는데 왜 여기서는 과분극이 나타나지 않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빠담빠담 작성시간 16.05.19 일반적으로 활동전위는 신경세포에서만 나타납니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근육에서 활동전위가 발생합니다.
(체성신경말단에서 운동종판으로 Ach이 분비되면, 이에 Na채널이 열려서 탈분극이 유도되고
이에 활동전위가 발생해서 T세관의 DHPR까지 전도되죠!?)
지금 활동전위, 차등전위의 개념을 헷갈리신거 같아요~
차등전위에서는 탈분극과 과분극이 모두 일어나고
활동전위에서는 탈분극만 일어납니다.
(쉽게 +,- 종류의 차등전위들이 모여서-> 일정 수준 이상보다 높은+값, 즉 역치 수준 이상이되면 활동전위가 생기게 되고
이 활동전위인 +가 주변에도 계속 ++++++++가 되게 전도 되는겁니다.) -
작성자빠담빠담 작성시간 16.05.19 그래서 굳이 따지자면 활동전위는 탈분극에 의해서만 형성 되겠죠!? 역치수준이상이 되어야 하니까.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지마세요~
위 문제도 보면 골격근과 심근 모두 탈분극(A, 가)과 과분극(B, 나)이 발생되죠
그리고 심근에서도 동방결절에의해 스스로 활동전위가 형성됩니다.
-
답댓글 작성자준비하는자의여유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6.05.20 깔끔한 정리와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근데 위 문제를 보면 골격그과 심근 모두 탈분극은 나타나나(A, 가) 과분극(B, 나)은 나타나지 않는데 발생된다는 것이 무슨 말씀이신가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골격근은 과분극이 발생하고 근육은 과분극이 발생하지 않는다!! 는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