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Wolf-Rayet Star 작성시간24.02.29 1. 원소마다 생기는 선 스펙트럼은 1개만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러개의 선들이 고유의 파장으로 나타나는데요, 이들 선들간의 파장 간격의 상대적인 비율은 적색편이가되든 청색편이가 되든 유지가됩니다. (첨부한 사진과 같이, 적색편이 또는 청색편이가 되어도 특정 원소의 선 스펙트럼 전체가 편이되기에(하나의 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편이될 시의 선 들간의 상대적인 파장 간격의 비율로 어떤 원소가 존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이가되어도 구분 가능합니다.
(조금 더 심화로 들어가면, Ly(라이먼) break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일종의 기준선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선 스펙트럼의 파장값을 읽어 편이된 상대적 비율을 계산하여 특정가능합니다만... 심화된 내용이고 지구과학 교과가 아니신지라 이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 나야나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2.29 Wolf-Rayet Star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전부 이해되었네요ㅠㅠ 사진자료도 잘 이용하겠습니다
수능특강으로 공부하며 궁금한 사항이 또 있는데요 시간되신다면 감사히받겠습니다.
6. 적색거성에서는 헬륨핵융합반응까지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헬륨핵융합반응으로 생성되는 원소는 c인가요 o인가요? 책마다 다르게 작성되어있는것같아서요.
(o까지 생성할수있다면 , 탄소핵융합반응도 일어나야하는 것 아닌가요? 잘 모르겠네요)
7. 우주는 팽창하기때문에 은하사이의 거리는 멀어질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은하가 가까워지는 방향인 청색편이는 관측될 수 없지 않나요?? 언제관측되는걸까요??
8. 초거성ㅡ초신성폭발ㅡ중성자별,블랙홀 이과정에서요. 왜 중심부가 중성자로만 이루어져있는 중성자별이 생기는 것인가요??(양성자나 다른것은 왜안되는지요ㅠ)
-
답댓글 작성자 Wolf-Rayet Star 작성시간24.02.29 나야나넌 7. 우주의 팽창 정도는 매우매우 약합니다.
우주 팽창의 정도는 우리로부터 1m 떨어진 지점이 1초동안 우리로부터 약 0.0000000000000000023m(약 2.3x(10^-18)/s)멀어지는 정도입니다.
반면에 지표에서의 만유인력은 1kg 물체를 1초에 약 4.9m 정도를 이동시키지요.
따라서 은하들간의 거리가 매우 멀리 떨어져있지않다면, 오히려 은하들 간의 만유인력이 더 강하므로 우주 팽창보다 서로 잡아당기는 힘이 더 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오히려 더 가까워지지요.
즉, 은하들 간의 거리에 따라 청색편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은하의 청색편이가 그리 흔하게 관찰되지는 않습니다. 절대다수의 은하는 우리은하로부터 멀리 위치하기에 우주 팽창의 정도가 압도되지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청색편이는 별이 우리로부터 가까워지는 상황을 말하고...
은하에서의 청색편이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 Wolf-Rayet Star 작성시간24.02.29 나야나넌 8. 쉽게 와닿게(조금은 부정확하지만) 설명하자면, 너무나도 강한 압력에 의해 원자의 전자와 원자핵이 가까워지고, 결국 원자핵의 양성자와 전자가 서로 결합하여 전하가 0이되어 중성자가 되버려서 그렇습니다.
여기서 조금은 더 정확하게 쓰자면, 초신성 폭발이 일어날때 중심 철핵은 광붕괴되어 양성자와 중성자, 전자로 모두 쪼개지구요(높은 에너지의 광자가 원자핵을 분해시킴), 그렇게 분해된 핵자들 중에서 양성자와 전자가 워낙 높은 압력상황에 의해 서로 결합(양성자의 전자포획)되어 중성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첨부사진의 첫번째에 보면 세 줄의 반응식이 있는데, 순서대로 일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초고온, 초고압 상황에서 분해되어진 p(양성자)+e-(전자)가 n(중성자)로 융합됩니다.)
더 자세하게도 쓸수는 있으나... 그 깊이가 너무 깊어져서...(붕괴단계, 충격파 감쇠단계, 중성자화단계, 강착단계, (켈빈-헬름홀츠)냉각단계 등의 순서로 그 과정이 더 세분화 됩니다.) 이정도면 충분할 듯 합니다.이미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