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일식에서 개기일식까지 진행이때, 우리나라에서 달은 태양보다 먼저뜨고 나중에 진다..
라고 하는데.. 왜 그런지 이해가 잘 되지 않네요..도와주세요..ㅠㅠ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미스터촤 작성시간 11.12.03 가장 단순하게 일주운동 속도로만 생각해보께요...일주운동은 지구 자전땜에 생기지만 천체의 공전 속도도 무시 못합니다..공전은 서->동으로 하니 일주운동과 방향이 반대겠죠...태양공전속도(사실은 지구의 공전속도겠죠)보다 달의 공전속도가 훨씬 빠르니.. 동에서 서로 가는 일주운동은 태양이 더 빨리 이동하겠죠..그러니 달이 먼저떠야 태양이 달을 따라 잡아서 일식이 진행되겠죠....태양이 먼저뜨면 태양이 더 빨리 이동하니 겹칠수가 없겠죠...
-
작성자화이팅~!! 작성시간 11.12.05 태양, 달, 지구 순서대로 그리고, 달만 공전시켜보세요. 우선 일식이 일어나려면 삭이 되어야 하는데, 일식 직전, 즉 삭이 되기 전에 아주 얇은 그믐달 위상으로 있겠죠. 일식이 일어나는 날 실제 달은 그 위상에서 뜨다가 일식이 되는 순간 달은 삭의 위상을 나타내는 위치에 있겠죠. 그리고 일식이 끝날 때 쯤이면 달은 삭에서 벗어나 아주 얇은 초승달 위상을 나타내는 위치에 있을 거구요. 일식이 일어나는 날 달은 삭 근처에서 방금 설명한 경로로 공전을 하게 되니까 달이 먼저 뜨고 나중에 집니다.
-
작성자화이팅~!! 작성시간 11.12.05 윗분이 말씀하신거랑 제가 말한게 똑같은 내용인데, 말로 풀어하면 조금 어렵잖아요. 그래서 그림과 함께 이해하시면 좋을것 같아서 그림그려서 생각해보는 방법을 올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