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VYCanMaj 작성시간15.08.21 '주계열', '거성', '초거성' 등은 소위 말하는 광도계급입니다. 태양계 주변의 별들을 이용해 그린 HR도에서 별들이 많이 몰린 영역에 붙인 이름이구요, 밝은쪽부터 I-초거성 II-초거성(?), III- 거성, IV-준거성, V-주계열 입니다. 이미지 참조 - http://www.daviddarling.info/images/luminosity_class.jpg
성단의 HR도에서는 이런 광도계급의 이름을 일부 차용해 "주계열, 준거성, 적색거성, 수평계열, 점근거성"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적색거성은 HR도상의 구분이고, 초거성은 광도계급상의 구분입니다. 따라서 질문이 좀 애매하게 됐습니다 ^^ -
답댓글 작성자 VYCanMaj 작성시간15.08.21 - RGB가 적색거성입니다.
- 헬륨 플래쉬는 현상 이름입니다. 이거 때문에 RGB가 끝나죠. 특정한 별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 수평가지는 광도계급상으로는 거성이 맞긴합니다. 적색거성은 아닙니다. 붉은것만 있지는 않거든요. 구상성단 같이 특성과 나이가 비슷한 별들이 모인 천체에서만 잘 보입니다. 즉, 구상성단 HR도에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보시면 됩니다.
- 점근거성은 수평열 이후에 다시 하야시 트랙쪽으로 별들이 이동하며 생기는 녀석인데, 역시 구상성단의 HR도에서 잘보입니다. HR도상에서 이들을 절대 적색거성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아마 광도계급상으로는 거성~초거성(II)으로 분류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