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과학내용입니다.
맥동변광성 주기 광도관계 배울때
세페이드변광성이 나오는데요.
1. 세페이드변광성, 케페이드변광성 같은 말인가요?
2. 왜 하필 세페이드변광성만 나오는건가요?
ㅡ맥동변광성은 모두 세페이드변광성인건가요?
ㅡ아니면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쓰이는건가요?
ㅡ아니면 최초로 발견된건가요?
ㅡ아니면 거리구할때는 세페이드변광성만쓰이는가요?
왜하필 맥동변광성중에 세페이드변광성만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서울 물리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6.03.28 다른 맥동변광성들은
비례관계가 아니고 조금더 계산이 복잡한건가요?
고1과정에서 세페이드만 맨날나와서요ㅎㅎ
감사합니다. -
작성자VYCanMaj 작성시간 16.03.31 세페이드 변광성은 색등급도에서 보시면 엄청 높은 곳에 위치합니다. 태양보다 10000배 이상 밝은 그런 애들도 있죠... 밝으니까 잘보입니다. 별들의 무리 안에서도 매우 눈에 띄게 잘 보이죠. 즉, 외부 은하까지 거리 측정하는데 좋은 조건을 다 가지고 있는겁니다. 엄청 밝게 잘 보이는데 거리까지 측정시켜 준다니! 아마 허블의 법칙 부분에서 보신게 아닐까 싶은데, 외부은하 거리 측정에 사용돼야 하니 밝은 변광성이 필요했겠죠. RR은 태양보다 약 100배정도의 밝기인데 주기에 따른 광도차가 없죠. 즉 절대 광도 고정값인데 세페이드보다 한참 어두우니 구상성단 거리측정 정도까지만 쓰일 수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VYCanMaj 작성시간 16.03.31 맥동 변광성에는 1) 불투명도(카파κ)메카니즘에 의해 생기는 세페이드, 거문고 RR형 두가지가 유명하구요, 또 다른 종류로는 2) 중심 핵융합률(입실론ε)에 의해 생기는 맥동 변광성이 있어요. 얘네는 초 고질량별이나 초 저질량별의 경우에 해당되는데, 말 그대로 핵융합이 크게 일어나면 한번씩 엄청 밝아지고 그런 애들이라 주기성을 갖지 않거나 주기성이 약하다네요. 맥동성 이외에 플레어 별 등이 있는데 얘도 비주기 이구요. 암튼 세페이드와 거문고 RR이 유명한 이유는 위에 빡죠님이 2번에 설명하신대로 입니다.. 천문학에서는 거리가 제일 중요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