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글을 올렸는데 수능 모의평가하고 차이가 있어서 다시 올려봅니다.
1) 2017년 6월 수능모의평가 20번 이것은 정단층이 정답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질도로 나와 있었는데 풀버니언님 만드신 자료 참조하였음)
2) 수능 모의평가에 따르면 아래 단층 또한 정단층으로 해석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오른쪽처럼 회전을 시키면 안될듯합니다.
호박벌님 말씀처럼 회전하면 안되고 그대로 해석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설마 모의평가 정답이 틀리진 않겠죠.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지구지킴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7.06.28 올해도 마늘 농사 둘다 정단층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티셀파에서는 정단층 역단층을 얘기하지는 않고 지층의 순서만 물어보네요. ^^ 꼭 z자가 역은 아닌것 같네요.
-
답댓글 작성자지구지킴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7.06.28 올해도 마늘 농사 역단층 후에 회전했다고 생각할수도 있으나. 회전후에 장력을 받아 정단층이 되었다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현재 상태로는 정단층이라고 해석을 해야하네요.
-
답댓글 작성자된장 작성시간 17.06.28 올해도 마늘 농사 정단층의 정의를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정단층 : 단층면을 경계로 위쪽의 지괴를 상반, 아래쪽의 지괴를 하반이라고 하는데, 상반이 미끄러져 내려 하반보다 아래에 위치한 단층으로 장력이 작용할 때 형성된다.
이 정의에서 포인트는 장력보다는 단층면을 기준으로 한 상반과 하반의 정의, 상반의 미끄러짐인 것 같습니다. 횡압력, 장력에 신경쓰지말고 직관적으로 생각하는게 맞는 것 같아요. -
답댓글 작성자된장 작성시간 17.06.29 올해도 마늘 농사 횡압력과 장력으로 단층을 구분하지 않고 단층면을 기준으로 한 상반과 하반의 상대적 이동을 본다는 겁니다. 단층면의 위아래를 따질 때 지층면을 기준으로 삼지 않고 수평면을 기준으로 삼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