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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노아시대때와 소돔과 고모라시대때

작성자사랑에꽃.|작성시간18.07.24|조회수68 목록 댓글 0

노아시대와.소돔과 고모라시대.때에

작성자:행복한소리작성시간:12:09 조회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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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CCM이스라엘의 칠대절기 및 특별절기

작성자:안재복작성시간:2018.07.18 조회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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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안재복작성시간:07:46 조회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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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안재복작성시간:01:45 조회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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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안재복작성시간:01:10 조회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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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안재복작성시간:00:57 조회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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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7대절기

작성자:하늘나라빛작성시간:2018.07.03 조회수: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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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7대 절기및특별절기

이스라엘의절기는단순한

종교적축제 의

개념뿐만아니라



국가적명절의

성격도포함한


전민족적인축제였는데 이것은이스라엘이

하나님의법에의

해하나님의법으로통치되는


신정국가 (神 政國家)였기 때문이었다.


이제이러 한절기들에

대해각각의절기들이지닌

의미와방법그리고

영적진리에


대해고 찰해보도록하자.

1. 유월절(출 12:31-13:14. 레23:4-5)

1) 유월절의문자적의미

유월절을뜻하 는

히브리어'페싸흐'( )는


'넘어가다', ' 뛰어넘다'를 뜻하는동사'파싸흐'( )에서 유래한것으로서

'뛰어 넘음 ', '지나침'을 뜻한다.


이러한의미에대 한


가장분명한


언급으로서는


출12:13절 을들수있다.

'내가 피를볼때에


너희를넘어가리니


재 앙이너희에게

내려멸하지아니하리라' 그러므로유월절은

어린양의피로

말미암아재앙과죽음으 로부터구원함을받은

'대속의 구원'을 기 념하는

.절기이다.

2) 유월절의기원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애굽에내리

신마지막

재앙에서구원받 은사실을기념하는절기이다.

즉하나님께서애굽에

내리신마지막

재 앙으로인하여


애굽인들의모든장자가 죽임을당한데반하여

이스라엘백성들은문설주에

바른피에 의해구원함을

받음으로


(출 12:11,21,27) 재앙이애굽인에게는내리고

이스라엘백성에게는

지나갔다하여이 날을기념하였던것이다

. 이후부터이사건은

여호와앞에서

하나 의절기로서지켜지게되었고


(출12:14), 출애굽한후에는시내광야에서처

음으로지켜졌으며(민9:1-5),


여호수아 와(수5:19)

여러왕들(왕하23:21-23,대 하35:1-19),

에스라와에스겔(스6:19,20,

겔45:21)

그리고.
신약의예수님에

의해계속해서 지켜짐으로

(마26:2-9,

막14:1-16

,눅 2:41,22:1-5)


죽음에서구원받음을기념


하는이스라엘의영원한규례로주어졌 다.

3) 유월절의시행규례


유월절절기의시 작은정월(아빕월:신 16:1-이명칭은


바벨 론포로이후에'니 산월'로 바뀌었다


.느 2:1

,에3:7) 14일 저녁부터시작되었다 (레23:5)

하지만유월절의준비는4일 전 의10일부터

시작되었는데

이제유월절규례에대해




자세히살펴보면다음과같다. ①정월곧 아빕월(니산 월) 10일에 유월절절기를

위한양을준비하되모든

사람이각각자 신의양을

준비하여14 일까지소중하게 보관한다.

이때준비된어린양

은흠없고순전한것 으로

일년된수컷이어야한다. ②이렇게 준비한양을14일

저녁에그집의가장이 잡는다. 이렇게잡은양은

피와고기를분 류하여고기는

음식으로, 피는의식에사용될수있도록 한다(출16:12).

③준비된피를

좌우문설 주와인방에바른다. 이의식은

유월절의 식의절정으로서피의

대속에대한하나 님의

연약을믿는


믿음을표현하는행위 이다.

④고기를먹되날로

나물에삶아먹지말 고불에구워먹는데

정강이와내장까지 도남김없이다불에구워먹는다(출 12:8-10).

이때복장은허리에띠를띠고


발에신을 신고손에


지팡이를잡고

급히먹어야하 고(출12:11), 무교병과쓴나물과


함께먹 어야했다. 그리고남은음식은


아침까지 남겨두지말고


다태운다.

⑤유월절의의식에있어서


가장중요한 점은

아침까지는밖에


나가지말고집안 에있어야한다는점이다(출2:22). 이것 은피의보호안에있을때에

만죽음의재 앙으로부터 구원받고보호



받을수있음을뜻하는것 이다이러한예식은밤새도록

계속됐으 며,

될수있는한자녀들과같이


행하여그들 에게신앙교육의산교육장이되도록하 였다(출12:24-28). 이러한규례는후에

조금씩수정이되기도하였으나

가나안으로들어가


유월절을지킬때까 지거의그대로시행되었다.

이외에빠뜨릴수없는


유월절규례로는


참가자의자격인데, 유월절에참여할수 있는자의


자격은



오직할례받은이스라 엘자손만가능했으며

(출12:48-49), 불 결한자나무할례자는


참여하지못했다. 다만불결한자의경우에

만한달후인2월 14 일에이러한제전을

다시베풀어참석 하도록하였다.(민9:9-12)

4) 유월절에대한

영적의미유월절에

대 한영적의미는매우깊고

다양하지만대 개세가지사실로분류될수있으니


그것 은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하는'어린 양'과 영적이스라엘을상징하는

'이스라엘의


구원과대속의언약

' 그리 고'유월절 규례에나타난

여러가지상징 들'이다.

이제이러한


사실들속에나타난 하나님의사랑과


그외의영적진리들에 대해서살펴보자.

⑴어린양'인류의 대속주예수그리스도' '어린 양'에 대한영적의미를


찾아보기위 해서는먼저유월절절기에

어린양이바 쳐진이유에대해서살펴보아야한다.

그렇다면유월절어린양에게부여된의 미는무엇인가? 그것은한마디로'죽음으 로부터의구원을



위한희생과대속의제 물'이었다.

즉죽을수밖에없는상황에서어린양을 잡고그피를좌우문설주와인방에바름 으로생명을구했던생명의희생제물이 었던것이다.

인류의대속을


위한예수그리스도의죽 음은바로이러한의미에


대한완전한충 족이었다. 자신의죽음이이러한


율법의 요구에대한응답임을아셨던

예수님께서도자신의죽음을유월절어 린양의희생에비유하셨으며(마6:26-29,막 14:22-25


,눅22:14-20), 그이전에


세례요한역시예수를가리켜

'세상 죄를 지고가는하나님의어린양'(요:29)이라 고증거하였을뿐만아니라이후의사도 들은예수를가리켜'유월절 어

린양'이라 고직접적인증거를하였던것 이다(행 8:32,


벧전1:19) 그러므로유월


절어린양은흠도티도없는

예수그리스 도를가리키며

이스라엘의생명을


위하여희생된어린 양의희생은인류의

죄를대속하고생명 을주시기위해희생시킨


예수그리스도 의대속의죽음을의미한다.

⑵이스라엘- '예수 그리스도의피로구


속함을받은영적이스라엘' 유월절주체 가


하나님이요, 방법이

어린양이었다면 그대상은이스라엘백성이었다. 그런데 이

스라엘민족의개념이


신약으로넘어오 면서


'민족적 의미'에서 탈피하여

점차 로'

그리스도를 주로믿어구속함을받은 영적이스라엘'의 개념으로변화되기시 작하였다.

이러한사실은사도바울에의해강력하 게주장되었는데,


그는먼저하나님과이 스라엘사이의연약의표징인'할 례'를 예 로들어

표면적유대인이나


할례가이스라엘백 성임을증거하는것이아니라


마음에할 례를행한자가참된

이스라엘백성이라고증거하였고(롬 2:28),


계속해서아브라함이믿음의조상 이되고

의롭다함을얻은이유가


할례나유대인 이었기

때문이아니라


하나님을믿는믿 음때문이었다고증거함으로

(롬4장) 육 적이스라엘에서영적이스라엘에로의 전환을완성시켜놓았다.

따라서아브라함이이스라엘의조상이 라함은그가이스라엘의육적조상이되 기때문이며(롬4:11-16), '이스라엘' 역 시육적인유대인이아닌'


믿음으로 구원


을얻고모든믿는자의조상이된아브라 함의영적후손이된성도들의집합체, 즉 영적이스라엘을뜻하는것이다.

⑶유월절의


규례와그에따른여러가지 상징들유월절의규례는


한마디로희생 제물인어린양을잡는방법과그에따르 는부속의식을말하는데


이는한마디로'

인류의대속주예수그리스도의

희생과 그를믿는자들의태도에


대한상징'이다. ①문설주와인방에


뿌려진어린양의피--십자가를적신그리스도의보혈.

②구원과죽음의갈림길이된피-- 십자가 의도가멸망하는자들에게는미련한것 이요, 구원을얻는우리에게는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③날이새기까지문 밖에나가지말것-

- 그리스도의보혈안에서만구원과보호 가있음(딤후2:10)


④고기를구워먹음--그리스도의몸이성도들의생명의떡이 됨(요6:32-59) ⑤쓴나물-- 그리스도의


고난⑥양의뼈가꺽이지아니한것-

- 예수께서십자가에서그뼈가상하지아 니함(요 19:33) ⑦허리에띠를띠고말에 신을신고손에지팡이를잡고


급히먹으 라-- 긴장된신앙생활로'항상 깨어있어 기도에힘쓰라(눅21:36)

(4) 유월절식탁에놓여진것들①두촛대/유대인의전통 ②네잔의붉은포도주(출 6:6-7). 첫번째 잔/성별의


잔으로내가너희를불러냈다 는

말씀을근거두번째잔/재앙의 잔으로10 가지재앙에서건짐을받은것을

기념세 번째잔/

구원의 잔네번째잔/찬양의 잔 ③양고기/문설주에 피를바르기위하여 잡은양

④쓴나물/쓴 냉이쓴상추든처음에는단 맛이나다가나중에


쓴맛이나는채소들 ⑤무교병/누룩이 들어가지않았기에맛 이없고딱딱한떡이다 .


⑥계란/성경에 는나와있지않으나이 스라엘의전통으로

오래삶아서아주단단한것으로

계란을먹으면서우리민족은시련이올 수록강하여지는민족이다자녀들에게 교육시킨다.


⑦카로셋/잘 이긴사과호도밤과같은견 과류그리고건포도그리고계피가루를 짓이겨만든쨈인데무교병을찍어먹는 다너무매워먹을때눈물이난다.

가룟유다에게찍어주셨다는것이바로 이것이다.

⑧소금물/조상들이 흘린눈 물, 땀방울홍해바다를의미한다





. 달걀, 소금물카로셋은후대에첨가된유월절 음식이다.

2. 무교절(민28:16-25)

1) 무교절의문자적의미무교절을뜻하 는히브리어'하그 함마초트'( )는 '하그'( )라는


단어와'함마초트'( )라는 단어의합 성명사로서, '하그'( )는 '축제일'(Feast), 또는'경축일'(Festival), 즉종교적인목적 을가지고하나님께경배하는'

종교적인기념일'을 뜻하며, '함 마초 트'( )는

정관사'그'를 뜻하는'하'( ) 에'빨다', '얻 다', '흡수하다'라는





동사에서파생된'마 초트'( )가 결합되어'누룩 없는그떡'을 의미한다.

따라서무교절을뜻하는'하그 함마초트'는 '누룩 없는떡의축제일'을 의미한다.

이러한문자적의미는

무교절의성격에 대한정확한묘사인데왜냐하면



무교절 의핵심이칠일간'누룩 없는떡'을 먹는데


있었기때문이다.

2) 무교절의기원무교절의기원에대해 혹자는'무교절은 가나안인의절기로서 농업에서그기원을


찾아볼수있는데가 나안인에게있어서

무교절이란보리추수의시작을축하하 는절기였다. 이러한절기를이스라엘은 출애굽의사건과관련하여

받아들였고그들의무교절로지켰는데 차이점이있다면이스라엘이


감사제를 드린대 상이가나안의신들이아닌

여호와였다 는사실이다'라고

주장하였으나이러한 주장은아무런근거도없는

하나의추측에불과하다. 왜냐하면비록

무교절을지켰다는





기록은아니라할지 라도이미창세기에서

무교병에관한기사가


나오기때문이다 (창19:3).


그러므로무교절의기원은그 들의주장대로가나안인


절기에있는것 이아니라

창19:3절의 기록으로부터거


슬러올라가야하는데이러한주장에대 한신뢰도는창

19:3절의 본문자체에서


증명된다. 즉무 교절을지키는

가장큰의미가


애굽에서 의해방에대한기념인데, 창세기에나타 난무교병역시'죄악으로 가득찬소돔과 고모라성이멸망받기바로


전날밤롯을 구원하기위해찾아온천사와나눈것으 로

멸망에서의구원또는

해방을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의미가구체적이


고전 민족적인>사건으로 등장한것이출애굽 당시의무교병이며

, 이것이그후절기로지정되어여호수아 에의해서(수 5:10-12), 히스기야왕과요


시야왕에의해(왕하23:21-23,


대하 30:1,35:1-19),

그리고예수님과(마26:17


,막14:1


,눅 22:1), 사도시대에도

(행12:3,20:6) 지켰 던것이다.


그러므로무교절은


출애굽을통한이스 라엘의해방으로부터


기원된것이지만


그이전에있었던

소돔과고모라에서의


롯의구원을


사상적배경으로하는절기 이다.

3) 무교절의시행규례무교절은


유월절 이끝나는15일부터 시작되어일주일간


계속되었다. 이절기는하지말아야할


두가지일과해 야할세가지일로지켜졌는데그것은다 음과같다.

⑴금해야할일들무교절에금해야할일 의첫번째는'누 룩'이다(출12:15,19). 즉 유월절이끝나




무교절이시작되는첫날에온집안에 서누룩을제하고


누룩을넣지않은무교 병을먹어야했는데만


약이기간에

유교병을먹는자가있다면


그는이스라 엘백성중에서끊어졌다. 두번째는첫날


과제칠일에노동이금지되었다(출 12:16,레23:7,8). 이렇게첫날과제칠일 에노동이금지되었던

이유는이날들이성회의처음과끝이되 기때문이며,



거룩한성회에전심전력하 고오직하나님께만경배드리기위함이 었다.

⑵지켜야할일무교절에행해야할첫번 째일은성회로모이는일이었다(출 12:16,레23:7,8). 그러나이성회역시칠


일간계속된것이아니라


첫날과마지막 날에만

시행되었다.


둘째는무교병을먹는일이었다(출 12:15,19).


이것은성회로모이는


무교절이칠일동 안계속해서시행되었다. 셋째는첫날과 마지막날을제외한모든날에

행해야할노동이었다. 이렇듯무교절을 지키는방법은무교병을


먹는일과성회 로모이는일,


그리고노동의유무에따라 두가지금지사항과세가지의무로시행 되었다.




4) 무교절에대한영적의미


유월절이예 수그리스도의수난과


죽음을의미한다 면 무교절은'죽음에서 승리한예수그리스


도의부활을상징'한다. 이러한의미는무 교절의


핵심인'무교 병' 즉'누룩 없는 떡'에서 분명하게밝혀진다.

⑴누룩없는떡'누룩'은 '죄와 악의상 징'(고전5:6-8)이 기도하지만누룩의부 패케하는성질때문에'죽음'을 의미하기 도한다. '

떡'은 주님을뜻한다. 주님께서도스스 로'나 는생명의떡'이라고 증거하셨다 (요 6:22-29).


그러므로'누룩 없는


떡'이 란'죄와 악이전혀없는


그리스도', ' 죽음이그를주장하지못하는


생명의그 리스도'를 뜻한다.

이렇듯'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는자신 이생명의근원이시기때문에


그를먹는 자는누구든지생명을얻게된다.

⑵5 일간의노동레23:9-14에 의하면이 때에이스라엘이행한노동은


'초실절' 즉 처음익은보릿단을


하나님께바치는일 이었다. 그리스도는


죽은자가운데서부 활하여

잠자는자들의첫열매가되셨다

(고전 15:20). 그러므로무교절5 일간의노동은





잠자는자들의첫열매가되셔서


그를믿 는자에게부활에대한


소망과증거가되 신예수그리스도의부활에


대한표상이 었다.

⑶유월절과무교절의관계그리스도의 수난과죽음을의미하는


유월절직후에 그리스도의부활을상징하는무교절이 뒤따른것은' 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이라는 순서와 정확하게일치한다.



이렇듯무교절은그리스도의부활에대 한상징이요그를믿는


자에게주어지는 생명과부활에대한


확실한소망의상징 이다.

그러므로1) 유월절이계속되는절기로 약1주일 간의기간입니다. 2) 성경에는


유월절과무교절이뚜렸이


구분안되며 같이쓰이고있습니다. 3) 유래: 이스라엘백성이430년간 남의


나라에서설움을받다가해방된최초의 날입니다. 4) 이때에는누룩이없는떡을


먹음으로예수의부활을의미하고있습 니다.

3.초실절(레 23:9-14)

초실절은첫열매를드리는절기이다. 여 기서첫열매란모든곡식의첫열매가아 니라일년중가장먼저드려지는곡물의 첫열매이다.

초실절은무교절속에들어있는안식일 다음날이다. 간단하게말하면무교절속 에들어있는주일이다 .


이절기는이스라엘이

카나안땅에들어 간다음에

지켜질수있었는데 , 왜냐하면광야에서는농사를짓지않았 으므로수확을할수없었기때문이다. 제 사장은이날백성들이수확한첫열매들 의단을흔들게된다.




"첫열매들"은 기본적으로예수그리스 도시다(고린도전서 15:23). 주님은부활 하시면서첫열매들이되셨고, 또한성도 들을그



속한첫열매들로삼으셨다(로마서 8:23, 야고보서1:18). 또한초실절은안 식일다음날이며, 그리스도께서도안식 후첫날에부활하셨다.


그러므로초실절 은그리스도의부활에대한모형이다.

특징1. 부활/초실절은 부활절을의미한 다. 해마다부활절이달라지는것은



이스 라엘의초실절이달라지기때문이다. 이스라엘백성은


초실을하나님께드리 는 그날에초실되신

예수님께서첫열매가 되는것을놀라운일치이다. 2.번제 (23:10-11)/초실절은



초실만드리는것 이아니라번제도같이드린다. 죄를짊어 지고

죽으신그리스도께서부활하신초실절 에죄를짊어지고죽으신그리스도의모 습을번제로표현한다. 3 . 소제(23:12)/

초실절의 특징은소제이 다. 소제는고운가루를


드리는제사이다. 피가없기에피를상징하는

포도주를같 이드립니다.

포도주를붓는제사를


전데라고한다. 4. 하나님제일주의(23:13-14)/하나님 께 첫이삭을드리기전에는


아무리그곡물 이자기것이라할지라도


결코먹을수없 었다. 그의나라와그의를

먼저구하여야 한다.

4. 오순절(레 23:15-21,신16:10)

1) 오순절의문자적의미

오순절'이라는 표현은구약어느곳에도


나타나지않는 다. 다만그 의미만이드러날뿐인데


대표적인언급 으로는


출34:22절에서 '칠칠절 곧맥추절의초 실절'이라는 말에서찾아볼수있다.

이절기는초실절을드린후7 주를계수한 후에지켜졌는데


그기간을날수로계산 하면50 일이되므로'오순절'(순=10 일) 의의미로이해되었는데


이러한의미가 신약으로넘어와'오순절'이라는 명칭으 로개칭확정되었다.


한편'오순 절'을 뜻 하는헬라여'펜테콘테'( )는 50 이라는말 의'펜테콘타'( )에서 유래된말로서말


그 대로50 일째되는날의절기, 즉'오순 절'을 뜻한다.

2) 오순절의기원


오순절은'초실절'(출 34:22), '맥추절'(출 23:16),

'칠칠절'(출 34:22)의 신약적명칭이다.


이절기를지 킬것에대한명령은




이스라엘이광야에서생활할때주어졌 지만(출23:16,34:27,민28:26,신16:9-11), 정작시행된때는


광야생활이아닌가 나안에정착한후였다(대하8:13). 그러 므로

오 순절절기에대한광야의


명령은미래에 가나안에들어가서파종하고


소득할것 에대한미래적예언이었다.


그런데이렇 듯맥추절, 초실절,칠칠절 로알려지던절 기가신약에와서행2:1,20:16


,고전16:8 절등에서 '


오순 절'이라는 명칭으로바뀌어지켜졌 던것이다. 그러므로오순절의


유래는구 약의맥추절또는칠칠절이며그러한절 기가신약적인의미로변화되어완성된 것을지키는것이오순절이다.

3) 오순절의시행규례오순절은

보리추 수를시작한지50


일째되는날에

지켰는 데(신16:9), 이절기를지키는자의신분 에는제한이없어서'


너와네자녀와노비와네성중에거하는


레위인과및너희중에있는 객과


고아와과부가함께'( 신16:11)지켰다. 그들이지킨절기의장 소는'여호와 하나님께서그이름을두시 려고택하신곳'(신16:11), 즉'성막'에서 지켜야했다.



이러한사실은오순절이모 든사람들의절기이기는

하지만


오순절 자체가추수에대한감사의절기였기때 문에오순절규례


의핵심이제사임을보 여준다. 그들이드린오순절의


감사제는 다음의다섯가지였다.

⑴소제: 에바십분의이로만든


떡을가져 다가흔들어드리되그떡두개는고운가 루에누룩을넣어구운것으로드렸다(레 23:17) ⑵번제: 소제와함께드려지는제 사로서


소제에사용된떡과1 년되고흠없 는어린양일곱과


젊은수소하나그리고 수양둘을드렸다(레23:18) ⑶속 죄제: 수염소하나로드렸다


(레 23:19) ⑷ 화목제: 일년된어린수양둘을드렸다(레 23:19)

⑸요제: 제사장이드리는제사로서첫이 삭의떡(소제)과 두어린양을여호와앞에 흔들어드렸다.


그러나이러한요제는곧 바로제사장의


음식으로드려졌다. 이처 럼오순절의중심은

다섯가지의감사제에있었는데


이를위 해이날은성회로


공포되고아무노동도 하지않도록함으로


오직하나님과교제 하며그의은총만사모할수있도록하였 다(레23:21)

4) 오순절에대한영적


의미오순절은추 수에대한감사의의미가


깃든절기였다. 이러한의미에

오순절은추수와깊은 관계가있는데


이러한의미가행2:1-4절 의오순절성령강림으로인해분명하게 드러났다. 즉예수님께서부활하시고


승 천하신후예수님의제자120명이 마가의 다락방에모여기도하던중


홀연히하늘 로부터임하는성령의충만함을받아

비로소복음이전세계로전파되는계기 가되었던것이다. 따라서오순절은성령 강림으로시작된


신약교회가복음을전 파함으로믿는성도들을추수하는영적 추수를상징하는것이며,


이러한이유에 서유월절과 무교절그리고오순절의순서는합리적 이었으니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그리 고승천후에강림한성령의순서와일치 하고있기때문이다.

5) 다른명칭들1.수확절/ 오순절은유월 절안식일이지난그이튿날부터7주간이 지난그이튿날까지를오순절이라고한 다. 이때는밀수확이끝나는때임으로수 확절이라고도부른다 .


오순절이라는말은<카 치르>인데 추 수하다벤다수확하다는뜻을가지고있 다.

2.맥추절/ 밀과보리를거두는시기였다. 그래서맥추절이라고도부른다. (신 23:16)





광야에서하나님이명하신것이 지만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이가나안땅에들어가면 오순절에는보리추수가일어날것을미 리아시고명하셨다.


오순절과맥추절은 동시였다(신 16:10-11)

3.칠칠절(신16:9)/ 7 7은 49 다음날이 오순절이기에칠칠절이라고도부른다. 무교절즉오순절첫날에곡식을베기시 작하여하나님께드리고칠칠절내내추


수하다가

오순절에이르러보리추수를 끝내기때문이다.

4. 끝절기/ 요세푸스는오순절을<야체 레트>라고 불렀다. 이는끝절기라는뜻 인데유월절로시작하여무교절칠칠절 로이어진절기가오순절로끝나기때문 이다.

5.성령 강림절(행2:1-40)/ 마가의다락 방에성령이강림한날이다.

6.교회 탄생절/ 마가의다락방에성령이 임함으로초대교회가 생겨오늘날교회의시초가되었다. 그래 서


교회탄생일이다.

7.사랑이 있는절기(신24:19-22)/ 곡식 은다베지않고남겨두고, 포도밭에는열 매를다따지않고


감람밭의경우에도떤 후에남은것고와와
.과부를위하여남겨 두는것이다. 이

렇게하는이유는애굽에서종살이할때 아픔을기억하면서





수확의기쁨을가난 한사람에게나누어주려는아름다운행 위이다.

9. 제사/ 오순절에는


소제(레23:16) 번 제,속죄제(레23:19)


화목제(레23:19) 요 제(23:20)가 겸하여이루어졌다.


이다섯 가지제사가하나님께드려지는절기이 다.

10. 성회/ 이스라엘백성들은


하나님과 만나고사람들끼리만나면서사랑을나 누었다.


무교절은7일동 안지켰다. 그러 나오순절날은하루만지켰는데아무노 동도하지않고온전하고성대하게지켰 다.

5. 나팔절(레23:23-25, 민10:1-10)

1) 나팔절의문자적의미


나팔절의규례 가기록되어있는레23 장에는'나팔절'을 의미하는


단어는없고단지'기쁘게 소리 지르다'라는

'테루 아'( )라는 단어만있을뿐이지만레 2:9 절에서는'나팔'을


뜻하는단어'쇼파 르'( )에 '테루아'( )가 결합하여'나팔을 불어'라는


의미의'쇼파르 테루아'( )가 기록되어있다. 그러므로'나팔절'은 '

나팔을불어성회로모이는절기' 를뜻한 다.


그러나이절기에오직


나팔만불거나 나팔에관련된행사만치러졌던것은아 니었다.


단지다른절기에서는찾아볼수 없는특징,

즉'성회로 모일때나팔을불러모았던특 징때문'에 '나팔절'이라 부른것이다. 한

편성경에나타난나팔은한가지가아닌 두가지였는데그하나는'은 나팔'(만 10:2)이었으며, 다른하나는'양각 나 팔'(출19:13,수6:4-6,삿 7:16)이었다. 이

중에서종교행사와성회때


사용되었던 나팔은
.
동물의뼈로만든
'양각 나팔'인 듯 하며(출 19:13,25:9), '은 나팔'은 일반회

중의회집과국가적대사건에사용된듯 하다(민10:2)

2) 나팔절의기원혹자는

나팔절이포로 이전의왕국시대에


행해지되왕들에의 해집행되었기때문에

왕국이멸망함에 따라나팔절도없어졌다는


이론이다.

그러나이러한주장은


다음과같은이유 때문에받아들여질수없다. 첫째, 나팔 절에대한명령이왕이나

제사장의어떤 특정한인물에게





주어진것이아니라이 스라엘민족전체에게주

어진것이기때문에왕의직책이사라졌 다고해서나팔절의시행이없어졌다고 볼수없으며, 둘째는,


이스라엘이정치 와종교가분리된나라 가아니라정치와종교가일치된'신정 국

가'(神政國家)이기 때문에오히려왕이 아닌제사장이절기의담당자가되었으 며(느8:13) 셋째는, 왕국의멸망후, 즉바 벨론포로생활70 년을마치고예루살렘 으로


돌아와성전과성벽건축을끝낸후 제사장에스라와정치적지도자인느헤 미야의지도아래서이절기가시행되었 기때

문이다(느8:1-12)


그러므로이나팔절은 이방인의압제밑에서


집회와축제에대 한금지등의좋지못한여건때문에거행 하지못했을뿐성경의규례대로계속해 서시행되어졌다.

3) 나팔절의시행규례나팔절의시작은 유대교일력으로7 월1 일에시행되었는


데이날은안식일이다. 이날에그들은성 회로모여여호와께화제를드렸는데이 에대한자세한규례는다음과같다.

⑴노동의금지--



그들이성회로모이는7 월1 일은안식일로지정되었다(레 23:24). 그러므로이때에는성회로만모 이고어떠한노동도금지되었다. ⑵나팔 을붐-- 나팔절의특징은나팔을부는일이 다.

이러한행위는성회

모임을알릴뿐아 니라기쁨을표현하는


행위도되었다. ⑶ 화제를드림--

이때드려지는화제는번 제, 소제, 속죄제였는데제사가드려지 는동안백성들은광장에모여율

법책을낭독하고하나님께


경배한뒤식 물을

나누어먹으며크게


즐거워하였다 (민 29:1,대하5:12)



4) 나팔절에대한영적의미나팔절이시 작되는유대교일력의7 월1 일은민력으 로정월초하루였다. 이러한사실은

나팔

절의시행이새역사가


시작되는출발점 임을보여준다. 나팔은하나님께제사드

릴때와전쟁에나갈때


그리고전쟁에서 승리하여귀국할때사

용되었다. 그렇다면이러한궁극적승리 의주인공은누구겠는가? 그것은세상권 세를이기고

만인을심판하러


재림하실 승리의그리스도밖에없으며따라서나 팔은그리스도의


재림때천군천사에의 해불려질'재림의 나팔'을 의미한다(계 1:10,4:1,8:2)

그러므로나팔절은


새로운역사의출발 을뜻하는데이는'그리스도의 공로로말


미암아구속함을얻은성도들이그리스 도의재림으로영원한승리와영화로움 을누리며신천신지에서새로운역사를 이루어나감'을 뜻한다.





그러므로이날은①나팔을부는절기인 데큰날을알리는날입니다. 이날에는기 쁨을알리는나팔소리가있고,


또 회개를 전하는나팔소리도있습니다. 살전4:16

②신년을축하하기위한


절기이기도합 니다. ③의미: 예수재림의예표로나팔소 리는재림때있습니다.

5) 나팔절에대한다른특징1.신년 (레 23:24)/ 이스라엘사람들은신년이

7월 1 일이다. 우리나라의정초1월1일에 해당 한다.


이날을안식일로지키며

아침부터 저녁까지나팔을불어


새로운해의기쁨 을온세상에알리는나팔절이다.

2. 나팔(민10:1-10)/ 나팔절은기쁨과즐 거움을


의미한다. 백성들은각성시키며 국가의희망을나팔을통하여불었다.

3. 갱신/ 성경에는나팔절이라는


말이없 다. 그러나새해첫날나팔을불면서새해 새결단새정신의


자세를나팔소리를들으면서가지게된 다. 어제를잊고희망을가지고나가자는 것이다. ]

4.성회와 제사/ 나팔절은노동하지않고


성회로모여번제(민29:2),속죄제(민 29:5) 그리고소제(민 29:3,4)를 드렸다.


지난해의모든죄를씻고새로운정신으 로나가겠다는의미였다. 그래서모이고


회개의제사를드리고다짐을하였다.

5.심판/ 주님의재림때에나팔소리와함 께그의택하신자들을


천사들이사방에 서모이게될것이다

6. 속죄일(레위기 23:26-32, 16:5-10, 30-34)

1) 속죄일의문자적의미


속죄일을뜻하 는히브리어'욤 핰킾푸림'( )은(레 23:27,25:9)


여러가지낱말들이결합된 합성명사이다.


먼저'욤'( )은 날(Day), 시 간(Time), 시기, 또는기간(Period)의 세 가지의미가있으나여기서는'날'의 의미 로사용되었다.




다음으로'핰킾푸림'( )은 정관사'하'( )와 '카파 르'( ), 그리고복수명사'임'( )의 합 성명사인데그자세한의미는다음과같 다.

⑴'하'( ) - '그'(the)라는 정관사로서앞에 나온것을특별히


주지시키거나지적해 준다. ⑵'카파르'( ) - 이말은'죄를 덮는 다' 또는'용서한다'라는


의미의'덮는 다'(to cover)라는 뜻과'속죄한다',


'정결 케한다'라는 뜻도포함하는'보상하다' 라는의미, 그리고'달래다'라는 세가지


의미를부여해준다. ⑶'임'( ) -

복수형어미로서'- 들'을 뜻한다. 그러므 로'속죄일'을 뜻하는'욤 핰킾푸림'( )은 '죄인이


자신의죄를속하는


그날'을 뜻한 다. 한편'속죄일'과 '속죄 제'와는 엄격히 구별되는개념이므로


혼동하면안된다.

왜냐하면'속죄일'은 죄인이죄를속함받 고


하나님앞에서


의인으로인정받는시 간을의미하고, '속 죄제'는 죄를속하는 방법과그죄를속하는요소를의미하기 때문이다.

2) 속죄일의


기원속죄일은레16:29-34 절에서부터시작된다. 그런데속죄일에


대한명령중다른절기에


대한명령에서 는찾아볼수없는

가장특이하며중요한


명령이있는데그 것은이규례를영원히지키라는


것이었 다. 이러한명령은


죄인의속죄사역이끊 이지않고계속되되구약뿐아니라

세상 의종말까지


계속되어야함을

의미하는것이다.


그러나레위기이후에 는속죄일의시행에


대한언급이단한군 데도나오지않는다. 이러한사실때문에 혹자는속죄일이레위기


이후에는시행 되지않았다고하였으나

, 이러한이유때문에


속죄일에대한언급 이없다고해석하기보다는


속죄일에대 한성경의명령대로행하는것이일반적 이요, 상례적인것이었기때문이라고


해 석하는것이더욱자연스럽다

. 왜냐하면하나님의


율법을매우철저히 지켰던유대인들이


다른명령보다도더 욱강조하여주어진



속죄일에대해무관 심하거나 소홀히여겼을리가없으며, 범죄할수밖 에없는인간에게속죄일제도는


필연적 인것이라고볼수있기때문이다. 그러므 로비록속죄일에대한기록이레위기이


후에전혀나타나지않는다


하더라도그 절기만은계속해서


시행되어졌다고보 는것이타당>한 해석이다.

3)


속죄일의시행규례속죄일의시행은 유대인일력의7 월10 일에실시되었다.






이날은안식일로서 성회로모이고스스로괴

롭게하며어떠 한노동도하지말것을명했다 (레 16:31).


이속죄일의집행자는대제사 장인아론이었는데(레16:34),


그는1 년 에한차례씩피를가지고지성소에들어 가이스라엘의속죄를위해하나님께제 사드렸다.

또한속죄일을지킬수있는자의


자격에 대해'너희 동족'(레 18:26,19:34)이라 불 리는'이스라엘'과 '너희 중에우거하는 객'이라고


규정하고있는데너희중에우 거하는객이란 '너희


중에우거하는


타국인'(레18:26) 을 뜻한다. 그런데특별히'너희 중에우거 하는자'라고



그자격을규정한것은타국 인중에서이스라엘에잠깐다니러온자 가아닌'이스라엘에


거하여사는타국 인'으로 한정하기위해서이다.

4) 속죄일에대한영적


의미속죄일에대 한영적인의미로는속죄일에행하는대 제사장의사역과


그것이성도에게적용 될의미의두가지가있다.


먼저1 년에한 차례씩피를가지고


지성소에들어가이 스라엘의속죄를위해


하나님께제사드 리는대제사장의사역은


'그리스도께서 갈보리에서이 루신구속사역을


하나님앞에드러내기 위하여

하늘에들어가서


(히9:11,12) 그의피로 영원한속죄를이루심'을 뜻한다(히 9:12).


한편속죄일은'성도가



모든죄를 청산하고주앞에서는날'을


뜻한다. 대 제사장이신그리스도께서

하늘의아버 지께나아가 이루신속죄의사역을


힘입어성도역시 완전한속죄를이루고





그앞에나아감을 의미한다.



이러한일을위해


하나님앞에 나아가신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위하 여한성을예비하셨고(히11:16),

속죄함을얻은우리는우리생애의최고 의날즉그리스도의.







공로를힘입고하나 님앞에나아가는'대속죄 일'에 그곳에서 영원히주님과함께



왕노릇함을뜻한다. 그러므로'속죄일'은 '성도들이 그리스도 의재림으로말미암아


변화되어영화로 운몸으로그의


나라에들어갈것'에 대 한'상징'이다.

①의미: 죄를뉘우치고금식하며


슬퍼하 는날로써속죄함받는날입니다. 레25:9 ②이날은이스라엘백성이모든죄를속 죄받고자유케되는날입니다.

다른특징1.속죄(레 16:29-30) /속죄일



은나팔절다음에오는절기로서7월 10 일이다. 히브리어로<욤 키프림>인 데 이는화목제의날이라는뜻이다. 속죄일 은죄에서속함을받은


날로영적으로새 롭게신성한날입니다.


지금까지의모 든절기는하나님께감사를표하였습니 다. 그러나속죄일만은


죄씻음을선포하 는날로서다른절기와구별된다.

2. 아사셀염소/속죄일에는 2마리의 염 소를택하여한마리는번제단에서이스 라엘백성의죄를위하여속죄합니다. 그

리고

남은한마리는대제사장이안수하 여


이스라엘백성의


죄를전가시킵니다. 그리고





광야에서내어다버립니다. 이를 아사셀염소라고합니다.(레16:21) 이것 이


속죄일의크라이막스가된다. 이렇게함으로


이스라엘백성들의일년 간죄를사함받습니다


이때대제사장은 백성들앞에서서세번


그들이알아듣도 록신앙고백형식으로암송하였다. 첫번 째고백은자기자신의


죄와자기권속들 을위한죄때문에하였다. 두번째고백은 레위족속을위하여하였다.




세번째고백은전체이스라엘백성을위 하여하였다.



여기에아사셀염소는

말할 것도없이우리의죄를
다짊어지고죽으 신


예수그리스도를의미합니다.

아사 셀염소는될수있는한.

멀리데려다가버 렸습니다.


주님은우리죄를동이서에서 먼것같이옮기시는분이시다. 그러므로





나팔절은속죄일의준비가시작되는시 점입니다.
.
나팔절에죄사함을받은기쁨 과감격을지니고있다가아사셀염소를 광야로보내며확신을가지게되는것이 다.

3. 전체(레16:29) /속죄일은 모두가다 지켰다.


죄와무관한사람은한사람도없 기때문이다.

4. 안식일(레16:31) /속죄일은 안식일로 아무것도하지아니하고




속죄하는일만 하나님앞에서행하였다. 5. 영혼을괴롭 게하는날(레16:31) /이 는너희죄를자각 하며영혼을괴롭게하여야하는날로서


참회와통회


그리고자복영혼이찢어지 는아픔과하나님의진로를


생각하며스 스로영혼을아프게하여야합니다


. 죄 때문에아파하는속죄일이다.

7. 초막절(레 23:33-44)

1) 초막절의문자적


의미초막절을뜻하 는

히브리어'하그 하숰코트'( )는 '하그'( )와 '하숰코트'( )의 합성어이다.


먼저'하 그'( )는 '축제일', '경축 일'을 뜻하는것 으로'종교적인


목적을가지고하나님께 경배하며기념하는날'을 뜻하며, '

하숰코트'( )는 '그'(the)를 뜻하는정관 사'하'( )에 '덮는다', '보호 한다', '덮는 것을둔다'를 뜻하는'사카 크'( )라는 어 근에서


파생된'숰코트'( )라 는단어가합 성된것으로'그 오두막' 또는'그 초막'을 뜻한다.


그러므로'초막절'을 의미하는 히브리어'하그 하숰코트'( )는 '초막을


기념하는절기'라는 의미이다.

2) 초막절의기원초막절은

그기원을이 스라엘의

광야생활에둔다.




즉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후


광야생활40 년동 안장막에서거하였는데


그때장막위에 사용한나뭇가지와장막생활을기념하 기위해


제정된절기였던것이다. 이초막절의절기는


이스라엘이포로로 잡혀가기전에도

시행되었으며(겔 45:25,호12:9), 포로후에도

지켜졌고(느 8:13-18


,슥14:16-19),

신약시대에도예 수님에의해행해졌다(요7:2,8). 그러므 로


초막절은

광야시대때부터

중단되지 않고계속해서

지켜져

내려온전통적인 절기이다.

3) 초막절의시행규례










ㅡㅡㅡ이것을 마태복음7-13-15-22-23-넓응문으로들 어간사람

그날에이

불법읗행하능사람 들아나는
나흴도무지모른다

하셨다

☞☞☞☎☎☎

그런데

☜☜☜☜

☞☞♨♨ 예수님이오셔서


그래서이러한것을폐하시고창세기3-15--시편40-6-8--이말씀을이루라오셨 죠얘수님이이것을ㅡ




ㅡㅡ



말씀이전에7장 13절에서는

'좁은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인도하
문은크고 그길이넓어그리
들어가는

자가많고


생명으로인도하는문은

좁고 길이협착하여찾는

이가적음이니라'하 였기때문이

다. 예수님은바로 이어서거짓선지자에

대해말씀하셨다.


분명한것

넓은문은멸망의길이

며그날에


많은

사람이.
하나님에게

외면당한다


고성경 은말하고있다.

나에게
주여
주여
한다고 모두 다
천국에 들어가는것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나의 .예수님아버지 .의
뜻대로 된 자야 천국에
들어가리라


13.절 22 .23
그날에 넓은문으로
들어간자가
나예수에게
말하되


그날에
많은
자가

주여
우리가
주의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였으며
.오늘날 .목사
노릇하였으며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냈나이다



우리가
주의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주의
일을
많이하였나이다


그날
마지막날
주의앞에서
이렇게
말하는
자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주의
대답은
이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나에게서
떠나
가거라.
내가
나희를
도무지
알지못하노라
하리라고
기록이되어있다



이스라엘
나라는
우리나라
강원도정도
크기인데
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나
.즉
예수님을
기다렸다
그것도
2000년동안
하나님을
믿은
이스라엘인데


예수님을
맞이한자는
몇명에
불과하다

재림예수님을

생각하면서


...

초림때에


예수님시대를생각하지않을수없 다.

예수님이
오셨을때에




진정

예수님을믿고..

2000년동안

기 다린

신자들이


몇명이나


되었는

가.

시므온과

동방박사와

안나등

몇명에불 과했다.



돔과고모라시대에4 명이

구원받은것을

잊었는가.

노아시대에몇 명이구

원받았는가?


성경은증거한다.



겨우8명 이라고

…(벧전3:20).




누가복음.18에서
자세히
기록하셨다






















이전아침 이슬과 같은 말







안재복01:46New메뉴

누가복움17 에 다세히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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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복2018.07.18메뉴

첫댓글예수님은
오실때에
노아시대때에
오신다고
성경은
기롣하고있다

소돔과
고모라때에
오신다고

마태복음
누가복음에
기록


이말이
성경에
기록한것은

노아시대에

사람들이
시집가고
하였다

물로
말미암아
8명이다


소곰과
고모라때에
4명


마태복음
13.30
49

예수님오시면

의인중에서
악임을
갈라내에
불못에
던진다

오늘날
교회
다니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성경은
노아때에
소돔과
고모라때
오신다고
예수님은
성경에
강조하셨다

그렇게
말씀하였는가
노아때에
8명
소곰과
고모라때
4명

그많큼

적다는것을
강조하신것이다

마태복음13.30

그날에
알곡과
가라지를
가려
내신다


상대방의 거울이 되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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