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하기 껄끄러운 AI 특기들을 모아 평해봤습니다..
이외에 상대하기 껄끄러운 특기가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I가 갖고 있을때에 상대하기 껄끄러운 특기입니다.
즉... 내가 갖고 있으면 좋은 특기들... 갖고 싶은 특기들... 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건 다른 글에서 쓸겁니다.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1. 명성
-> 물자와 병력이 적은 시나리오에서 자꾸 징병해서 빠른 속도로 병력이 불어나면 좀 괴롭죠.
정복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고 말겁니다.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2. 부호, 능리, 미도, 번식
-> AI의 물자와 병장기가 빨리 늘어나면 좀 까다롭죠.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3. 통찰
-> 껄끄러운 특기.... 1위를 뽑으라면 저는 통찰을 꼽겠습니다. 사실 내가 갖고 있을때에는
조운 통찰보다 장비나 관우의 신장,투신이 더 좋지만, AI.. 장비가 단독으로 오면 땡큐죠. 봉입니다. 관우도 마찬가지구요.
신장, 투신 하나도 안무섭습니다. 그러나 통찰은 무섭죠.
-> 통찰은 사실... 지력이 낮은 장수가 가지고 있을때에 그 위력이 대단해집니다. 지력장수가 부장으로 나오지 않더라도
계략 위협없이 필드에 나설수 있으니까요. 조운은 지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를테면 안량이나 문추, 장비가 통찰들면
통찰의 가치가 더 클것이며 적부대로 나오면 난감해집니다.
-> 통찰 상대하는 법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1) 나선첨 ( 난전, 패왕, 창신, 투신 혹은 무력높은 창장,비장,신장,용장 혹은 창병A급이상 다수..)
2) 떡밥 버티기 ( 1인대 떡밥 계속 던지면서 시간끌어 군량소모 or 투석대등 시설물로 병력깍기 )
3) 불방어막 ( 접근못하게 화계질이나 화시로 방어막 만들기 )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4. 명경, 침착, 규율
-> 침착이나 규율은 반쪽 짜리라 좀 떨어지고... 명경도 통찰에 버금갑니다. 전투력 좋은 부대가 명경이나 통찰들고 오면
난감하죠. S급입니다.
하지만 내가 갖고 있다면? 그렇게까지 가치 순위가 높지 못합니다. S라기 보다는 A~B급특기가 되는것이죠.
사실 지력70이상 부장 한명만 딸려보내면
계략 잘 안당하는데다가 지력높은 부대가 있으면 내가 먼저 선타를 때려버리면 되니까요.
-> 상대하는 법은 앞서 설명한 통찰상대법 세가지를 기본으로 추가로 이 정도가 있겠습니다.
1) 명경은 화계는 방어못하니 불을 붙인다. (물론 노 B급 이상이 충분하면 그냥 화시로..)
2) 침착은 위보로 규율은 교란으로..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5. 비장, 도주
-> 도주야 유비가 갖고 있으니 그렇게까지 무서운건 아니지만, 여포 비장은 무섭습니다.
ZOC를 무시하고 사실상 전법성공시 그냥 크리티컬이므로 (여포 무력이 1위라..)
특히 여포+지력높은 모사 이런 조합으로 오면 적은 병사로 방어전하다가 자칫 잘못하다가 털리는 수가 있죠.
개인적으로 비장보다는 통찰이 더 무서운 특기라고 생각합니다. AI가 갖고 있을때 말이죠.
-> 비장이나 도주 상대하는법
1) 일단 그부대가 접근하기전에 미리 파악하고 경계태세를 갖춘다.
2) ZOC와 이동거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차단한다. (시설물, 불방어막, 혹은 몸빵 )
3) 혼란걸수 있으면 미리 혼란건다.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6. 포박
-> 이거 기본시나리오에 반장, 마충, 위관이 들고 있다면 별거 아니지만, 만약 먼치킨 부대가 포박특기라면??
이거 막다가 장수 다 잡혀나가는것이죠.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먼치킨 부대가 들고 있다고 가정했을때에는
비장, 통찰보다도 더 무섭습니다. 뭐 제가 만들었다면 포박장수는 등용불가능하게 조치해놨을거구요.
먼치킨 포박을 상대하는 법은.... 일단 그 부대가 원거리 공격을 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시설물이나 석벽으로 막던...
아님 화계로 막던 ... 내 부대에서 1칸범위를 커버하고 원거리공격에만 노출시켜야겠죠. 말이나 강운이 없는한.. 말이죠.
-> 포박 상대하는법은
1) 혼란걸수 있으면 적이 먼저 때리기전에 혼란건다.
2) 장수가 넉넉하면 장수 조금 잡히더라도 나중에 전멸시키고 풀려나게 해준다. ( 단, 상대군주와 혐오인 장수는 잡히면 안됨 )
3) 강운이나 말아이템을 이용한다.
4) 원거리 공격을 유도한다.
5) 불방어막or 시설물을 만들어 접근못하게 한다.
AI가 갖고 있으면 껄끄럽다 7. 화신과 답파
-> 화공에 내성이 있는게 바로 화신과 답파입니다. 화신의 경우는 불데미지가 전혀 안들어가고 답파의 경우는 조금만 들어가죠.
헌데 둘다 공통적으로 소속도시의 화공을 방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즉... 화구나 업화구로 도시를 부수고자 할때에... 답파나 화신이 소속한 도시는 그걸 씹어버린다는것이죠.
그냥 공성무기를 쓰거나 1인대 화계질로 ... 혹은 병사를 깍아서 정복가능한 쉬운시나리오 or 여유있는 상황... 에서야
별 문제가 안되지만,
내구도와 병사수를 잔뜩 올려놓은 너무 어려운 시나리오에는 이게 정말 까다롭습니다. 난공불락처럼 느껴지죠.
이런 경우라면 통찰이나 비장, 포박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 화신이나 답파상대하는 법은
1) 화신이 공격하러 온다면, 일반공격으로 잡는수밖에 없다. 어차피 화신이 적으로 여러명 등장하는 시나리오는 없으니
딱 그때만 조심하면 된다.
2) 답파가 공격하러 온다면, 답파는 그래도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화공으로 잡아도 관계없다.
3) 화신이나 답파가 소속한 도시를 먹을 방법이 화공뿐이 없다면, 화신이나 답파장수를 끌어내어 잡아다가 죽여버린다.
혹은 미끼로 끌어내어 다른도시 혹은 관, 항구로 이동시킨다.
쓰다보니.... 제가 시나리오 난이도 어렵게 조정할때에 AI가 주로 넣어주는 특기들 모음이 된것 같네요^^;
이 특기들 보시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삼국지11] 상대하기 껄끄러운 AI 특기들.. (삼국지 도원결의) |작성자 노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