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삼일전 사야도께서 외국인과 인터뷰한 내용을 보내주셨습다.
수행자들과 공유하고 싶어 번역해 보았습니다.
거친 번역이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수 있을 것 같아 그냥 올립니다.
(영어 원본은 마지막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볼수 있습니다.)
<사띠와 지혜로 코로나바이러스 19에 대응하세요.>
Doug McGill은 전 세계적인 유행병 시기에 수행자들이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관해서 우떼자니야 사야도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Ma Thet에 의해 통역된 사야도의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질문 : 안녕하세요. 사야도. 오늘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요? 쉐우민센터는 어떤가요?
답변 : 센터는 문을 닫았습니다. 나는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다 건강합니다. 나는 평소처럼 계속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것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평소처럼 늘 수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 작년 걸린 암으로부터 건강은 회복되고 있나요?
답변 : 나는 좋습니다. 단지 4개월에서 6개월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질문 : 이 위기 동안 양곤 시민들과 가족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
답변 : 우리 가족은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 머물고 있습니다. 생활은 평소와 거의 같이하고 있습니다. 미얀마 사람들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감염에 맞서 더 강력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미얀마의 감염 건수는 여전히 적습니다. 모든 사람은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4월 중순에 있는 신년조차 취소했으며 일주일 정도 안에 전면폐쇄를 시작할 것입니다.
질문 : 수행자들에게서 받은 가장 일반적인 질문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촉발된 모든 두려움, 불안, 불확실성에 대해 알아차림과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답변 : 수행에 관한 한 나는 평소처럼 수행하라고만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수행에 대한 지침을 줄 뿐입니다. 그리고 그 수행지침은 늘 같습니다. 내가 가르치는 방식에는 거의 만트라(주문) 같은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는 마음에 어떤 것이 일어나게 하려고 수행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평정심 같은 것입니다. 어떤 것을 사라지게 하려고 수행하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면 두려움이나 불확실성 같은 것입니다. 그보다는 우리는 어떤 것이 일어나는 그대로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해 수행합니다. .”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려움 같은 것을 사라지게 해서 평정심을 즐길 수 있게 하려고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은 수행에 접근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수행에 접근하는 방식은 무엇보다도 먼저 마음이 경험에 저항하거나 경험하기를 갈망할 때마다 고통받는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바른 마음가짐은 대신 경험을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관찰하면서 그것으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누군가 이미 무상, 고, 무아의 세 가지 특성에 대해 조금 이해하고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그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 자신에게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자연이다. 그것은 무상, 고, 무아의 자연적 성질이다.”
그러나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것 역시 자연입니다. 마음이 안과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자연이라고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당신은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 : 대유행 기간에 가장 적절한 (대처)방법은 무엇입니까?
답변 : 먼저 공중보건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물론 손을 자주 씻고, 얼굴을 만지지 말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이 (코로나의)매개체가 되지 마십시오. 몸이 아프다면 자기로부터 다른 사람을 보호하십시오. (그외에도)당신은 책임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합니다.
수행의 관점에서도 할 일이 있습니다. 특히 바른 마음가짐을 유지하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을 현재에 굳건하게 자리 잡게 하기 위해 배운 간단한 수행법들을 행하십시오. 당신의 마음은 깨어있으면서 직면해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질문 : 사야도는 개인적으로 불안이나 두려움을 어떻게 다룹니까?
답변 : 내게 불안이나 두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마음에서 그저 일어나는 것일 뿐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나는 마음에서 불안이나 두려움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들은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나 나의 견해는 “이 상황에서 이것은 마음에는 자연스러운 것이다.”입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이것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어떤 나쁜 것도 전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욕망이 바로 두려움을 일으키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핵심은 누군가 이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이것을 일어날 수 있고. 그리고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마음이 그것이 그저 자연의 일이라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마음은 매우 안정될 것입니다.
질문 : 현재의 극한 상황이 우리 수행에 어떤 긍정적인 기회를 제공합니까?
답변 : 이런 시기에는 누구나 자신을 더 의식하게 됩니다. 수행하면서 알아차림을 이해하고 자아를 알아차리고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는 상관없습니다. 무상, 고, 무아 그리고 그 모든 것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시기에는 모든 사람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느낌, 두려움, 생각을 더 많이 의식하게 됩니다.
좀 더 알아차림이 있는 사람이 바른 방식으로 생각할 때 그 높아진 알아차림은 자연스럽게 수행을 실제 배움의 여행으로 바꿀 것입니다. 이것은 법에 대한 수행이 됩니다. 거기엔 두려움에서 벗어나면서 수용하고 흥미를 가지고 배우면서 이해하려고 하는 태도의 뚜렷한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에 저항하는 대신 그 느낌들은 이제 자연으로 볼 것입니다. 경험을 그런 방식으로 보고 이해하는 데서 큰 행방과 안도감이 생깁니다. 자아가 강하고 몸과 마음을 신경 쓰는 데 얽매인다면 그 사람은 생각과 느낌 그리고 감각을 자신과 동일시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자아는 점점 더 커질 것입니다. 그리고 두려움과 다른 모든 번뇌와 유익하지 않은 마음들은 강해질 것입니다.
질문 : 모든 일이 잘 진행될 때는 쾌감이 그들을 덮는 것처럼 되어 탐욕, 증오, 어리석음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금같이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쾌감은 사라지고 번뇌들은 드러나고 뚜렷하게 보여 관찰하기가 더 쉽습니다.
답변 : 수행하는 사람들에게는 지금이 좀 더 명확해지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이 삶에 내재하여 있는 둑카(고)의 성질을 우리에게 일깨워주는 알람과 같습니다. 고는 늘 있지만 지금 대유행의 알람이 삶에 그런 성질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분명하게 일깨우고 있습니다.
질문 :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최전선에 서 있는 간호사, 의사, 식료품점 점원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습니까?
답변 : 위기의 시기뿐만 아니라 삶의 어느 시기이든 나는 늘 수행자들에게 말합니다. 먼저 우리는 말하거나 행하기 전에 의도를 알아야 합니다. 왜 무언가를 하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현명한 알아차림의 기본적인 교리(신조)입니다
그런 방식으로 미리 계획을 세우고 하루의 분위기를 설정하십시오. 최선의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하기 위해 긍정적인 의도를 확고히 하십시오. 매일 가능한 가장 건전한 마음으로 접근하십시오. 그 건전한 마음으로 인해 당신은 더 편안하고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가장 평화롭고 지혜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게 될 것입니다.
불안과 공황이 심하다면 당신은 세상과 당신의 마음을 상대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실수하기 쉽습니다. 그때 당신은 무의식적이고 강박적인 행동으로 바이러스를 퍼트릴 가능성도 큽니다.
이것은 늘 중요한 수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접근방식이지만 지금은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합니다.
질문 : 숙련된 수행자조차도 이와 같은 시기에는 압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압도감을 느낄 때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답변 : 그럴 때 우리는 아주 작은 순간부터 힘을 얻어야 합니다. 자신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잠시 시간을 내십시오. 수행하십시오. 생각하지 마십시오. 아무것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현재 순간에 머물며 마음을 모으십시오. 이때는 확실히 사마타 수행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때에는 당신의 마음을 열어놓지 않습니다. 한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알아차림을 유지합니다. 그런 방법으로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일 분 동안 그것을 할 수 있다면 일 분 동안 하십시오. 이 분 동안 할 수 있다면 이 분 동안 하십시오. 하루 종일 그와 같이 할 수 있는 한 많은 기회를 얻으십시오. 10초라면 10초 동안 하십시오. 최대한 많은 기회를 얻으십시오. 그 시간을 이용해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하게 하고 안정시키십시오.
질문 : 집중을 위해 어떤 대상을 추천하십니까?
답변 : 어떤 것이든 당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대상을 선택하십시오. 오직 당신만이 알 것입니다. 실험해 보면서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찾으십시오. 호흡이나 몸 전체의 감각, 두 손가락을 부딪치는 감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화나 기쁨을 가져가 주는 기억일 수도 있습니다. 매시간 다른 대상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을 안정되게 만들고 지금 바로 당신을 현재 순간으로 데려가는 것은 무엇이든지 사용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고 있는 그 순간에 마음을 지치게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것입니다.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어떤 것도 허락하지 마십시오.
질문 : 나는 심지어 잠깐 도널드 트럼프의 말을 듣고 화가 났습니다. 그의 무능함, 거짓말, 그리고 윤리의 부족은 불필요하게 많은 사람을 죽게 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에게 느끼는 분노를 어떻게 다룰 수 있겠습니까?
답변 :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가 변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압니다. 우리는 그를 변화시킬 수 없지만, 우리 마음의 질은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그가 윤리, 능력, 책임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니 그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십시오. 그가 TV나 인터넷, 어디든지 나오면 그저 자신의 마음을 지켜보기 시작하십시오. 트럼프가 아니라 자신의 마음에 관심을 가지세요. 그것이 수행입니다. 트럼프가 하는 말이나 트럼프라는 개인이 아니라 마음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세요. 트럼프가 말을 하는 동안 마음이 평화로워진다면 꽤 좋은 수행자입니다. 그건 그렇고, 미국 사람들은 트럼프를 지난 4년 동안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른 어떤 나라에서는 그런 것과 수십 년 동안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것에 대해 수행자들에게 할 말이 있습니다. 그와 같은 사람 때문에 마음의 평화를 파괴하기를 원합니까?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그런 사람에게 내 마음을 희생하고 싶은가?” 우리 마음의 평화가 산산조각이 나고 파괴된 이유는 우리가 그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마음의 평화를 산산조각내는 것이 트럼프가 아니라 우리의 생각이라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우리는 분노와 관련된 많은 판단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 모든 판단은 우리 마음을 시끄럽게 하고 흔들리게 합니다. 트럼프를 판단하는 것에 마음의 평화와 삶의 소중한 순간을 보내기보다는 알아차림의 대상을 바꾸세요. 미스터 트럼프에 대해 생각하는 것에서 자신의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관찰하거나 자신의 느낌을 지켜보는 것으로 바꾸십시오. 그래서 생각에 빠지지 않도록 하세요. 숙련된 수행자들은 트럼프가 TV나 어디서든 말하는 것을 볼 때 “이것은 단지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지 들리는 것이다.”라는 이해로 곧장 바로 나아가십시오. “이것은 트럼프다.” “트럼프는 너무 끔찍하다.” 같이 개념으로 식별하는 대신 “이것은 보이는 것이다.” “이것은 들리는 것이다.”라고 실제로 곧장 바로 나아가세요. 숙련된 수행자는 그렇게 하십시오.
질문 : 우리가 메타(자비심)를 트럼프에게 보낼 수 있습니까?
답변 : 누군가 실제로 트럼프에게 자비심을 느낀다면 그들은 그 느낌을 그에게 방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비심을 일으킬 수 없다면 먼저 자신 안에서 자비심을 계발하기 위해 다른 대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당신은 자신에게 행복을 비는 느낌을 보내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당신의 은인, 당신이 아는 친절한 사람, 사랑하는 사람, 당신의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애완동물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이 이미 자비심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보내는 것으로 시작하십시오.
잠시 그것을 한 후, 마음이 더 이상 화나 분노를 느끼지 않고 평화로워지고 자비심을 방사할수 있을때 그 시점에 당신은 자비심의 장에 트럼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비심에 관한 한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을 때만 그것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먼저 자비심을 계발해야 합니다.
질문 : 내가 코로나바이러스에게 자비심을 보낼 수 있습니까?
답변 : 당신이 진정으로 트럼프나 바이러스 혹은 우주와 모든 존재에게 자비심을 느낀다면 당신은 그것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야 합니다. 자비심은 기본적으로 모든 존재와 모든 것에게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발산하고 있습니다. 이미 모든 방향으로 모든 존재를 향해 자비심을 발산하고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멈추지 않고 당신이 자비심을 발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질문 : 첫 번째 계는 살생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고 합니다. 어떤 것을 죽이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살기 위해 자신의 노력으로 대항하려는 일에 힘을 주는 확실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바이러스를 죽일 의도에 완전히 집중한다면 그것은 단지 적대감을 증가시킬 뿐입니다. 반면에 자비심의 태도를 가지는 것은 바이러스와의 행복한 휴전을 발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답변 : 그것은 도움이 되는 견해입니다.
질문 : 현재의 위기에 자비심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 간호사, 의사, 가게 점원들처럼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일하는 동안 그들 스스로와 주변의 모든 사람 그리고 모든 존재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내는 것을 지속적으로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하루 종일 어려운 일을 하면서 모든 사람의 행복을 의식적이고 지속적으로 바라는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것은 매우 유익한 수행이 될 것입니다.
질문 : 사회적 거리를 두는 시기에 어떻게 상가에 의지하고 있습니까?
답변 : 상가는 관습적인 상가와 빠라맛타 상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관습적인 상가는 수행하는 사람들, 책을 써서 법을 유지하는 사람들이나 그 책과 지식을 보호하는 사람들입니다. 빠라맛타 상가는 순수한 마음, 유익한 마음입니다. 나는 수행하고 있을 때 마음을 유익한 상태로 만듭니다. 그때 나는 그 마음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나에게 상가입니다. 그 유익한 마음은 내가 의지할 수 있는 상가입니다. 수행하는 유익한 마음은 당신이 의지할 수 있는 상가입니다. 그것이 빠라맛타 상가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것은 (마음의)질입니다.
질문 : 사야도께서는 이 기간 동안 어떻게 수행하고 있습니까?
답변 : 나는 이 기간이 앉아 있을 때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수행을 미세조정하기 위한 엄청난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행자와 인터뷰도 없고 상호작용과 일상적인 책임도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세밀한 알아차림을 수행하면서 자신에게 정말 더 많이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질문 : 특별한 어떤 통찰이 일어났습니까?
답변 : 깊거나 놀라운 통찰은 없지만 며칠 전 그저 단순하게 호흡을 알아차리고 있는 동안 갑자기 내가 여전히 호흡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이 감사하는 마음이 일어났습니다. 세계에서 오늘날 대단히 힘들게 호흡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것이 인식되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여전히 호흡할 수 있고 알아차릴 수 있다는 것에 매우 감사했습니다.
나는 나의 마음을 가지고 실험을 하면서 다른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것은 내 생각을 바꿀 때 내가 느끼는 것도 바뀐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이것은 정말 무서운 상황이야.”라고 생각한다면 그때 마음은 겁에 질려 두려움으로 가득 찰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 내가 생각을 “어쨌든 바이러스가 아직 여긴 없어, 그리고 우리는 강력한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어.” 처럼 바꾼다면 마음은 안정되고 편해집니다. 마음이 다른 쪽 입장을 취할수 있다는 것을 보는 것은 정말 흥미롭습니다. 생각에 따라 내 느낌이 바뀌었습니다. 현실이 변해서가 아니라 내 생각이 변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나는 내 생각에 따라 내 느낌이 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두 극단을 실험하면서 나는 당신이 적정한 한계를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신은 무모할 정도로 태평하지 않고 당신이 마비되는 것에 지나치게 두려워하지도 않으면서 균형 잡혀 있어야 합니다. 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필요한 만큼 조심하면서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질문 : 당신은 평상시에도 집을 수행센터로 생각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지금이 그렇게 하기에 이상적인 기회로 보입니다.
답변 : 최대한 알아차림 하면서 가능한 열심히 수행하는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지금보다 진짜 더 좋은 시간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수행센터에 집중수행을 하기 위해 오면 집에 가서는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늘 말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는 집에 머물러야만 합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이것은 집을 수행센터로 변화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시간입니다.
우리가 성공한다면 코로나 19가 끝난 후에도, 집을 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장소로 계속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는 집에서 지속적으로 알아차림 하는 것으로 법을 수행하는 습관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질문 : 집에서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답변 : 수행방법은 수행센터에서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하루 종일 각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에 깨어나면서 인식하는 것을 아십시오. 침대에서 일어날 때 침대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아세요. 화장실로 걸어갈 때 화장실로 걸어가고 있다는 것을 아세요. 세수를 할 때 세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아세요. 양치를 할 때 그것을 아세요. 아침 음식을 만들 때 그것을 아세요. 먹을 때 그것을 아세요. 당신이 하고 있는 모든 것을 지속적으로 아십시오. 이것은 위기가 없을 때도 우리가 늘 수행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질문 : 왜 우리는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 양치하는 것, 어느 발이 먼저 문간을 통과하는지, 어느 팔이 먼저 티셔츠를 통과하는지 등 이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들에 대해 지속적인 알아차림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까?
답변 : 세세한 것을 알아차리는 것은 지혜의 영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세세한 사항들을 알아차리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마음이 대상을 세세히 보기 위한 훈련이 되어있을 때만 그것은 바른 원인과 결과, 어떤 생각과 행동이 유익한 마음 상태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일의 순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훈련된 마음만이 몸과 마음의 습관적인 패턴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방식으로 마음이 무의식적으로 그 패턴을 따르지 않게 하고 오히려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훈련합니다.
예를 들어, 마음은 늘 미리 계획을 세웁니다. 마음이 깨어있으면 당신은 그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지, 단순한 활동이라도 상관없이 마음은 늘 계획을 세우고 의도를 형성합니다. 단지 티셔츠를 입는 것에도 이 손을 먼저 넣고, 그다음 다른 손을 넣고 등을 하려는 의도가 형성됩니다
내가 마음이 늘 미리 계획한다는 것을 알기 시작했을 때 무언인가가 내 왼쪽에 있을 때 습관적으로 오른손을 사용하는 대신 그것을 잡아 들기 위해 왼손을 뻗을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나는 늘 그때 가장 능숙하고 유익한 방식이 아닌 순전히 습관적인 방식으로 마음이 계획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런 식으로 마음의 의도를 볼 수 있었을 때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행동할지 안 할지는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능숙하고 수월하게 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나는 그것이 날 고통스럽게 하는 것일지라도 늘 같은 것을 하는 습관으로 행동하는 것을 피합니다.
선택 역시 지혜의 영역입니다. 우리가 알아차림이 없을 때 모든 의도, 생각, 말과 행동들은 탐심, 진심, 치심의 번뇌들에 의해 지배됩니다. 모든 것이 자동적이기 때문에 그것은 대부분 치심입니다. 치심이 보스입니다. 우리가 먼저 하는 것과 다음에 하는 것을 알아차리기 위해 마음을 훈련할 때, 우리는 그 세부사항을 보기 위해 마음을 훈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마음에 알아차림을 주고 있으면 알아차림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택권이 있을 때 마음은 더 이상 자동적이 되지 않습니다.
질문 : 지금 시기에 의식적으로 선택권을 갖는 것은 어떻게 실용적입니까?
답변 : 나의 경우에는 이유 없이 얼굴을 만지기 위해 얼마나 자주 손을 뻗는지에 대해 더 많이 의식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얼굴을 만지지 않기 위해 주의 해야 합니다. 그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알아차릴 때 얼굴을 만지기 전에 형성되는 의도를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 당신이 그 수준에서 알아차림 하기 시작하면 – 어떤 행동일 일어나기 전에 의도를 아는 수준 – 당신이 원한다면 그 행동을 멈추기 위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얼굴을 만지려는 의도를 알아차린다면 그것은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한 선택을 할 힘을 당신에게 줄 것입니다. 그것은 이와 같은 시기에는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 두려움이 알아차림의 전압을 증가시키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을 만지면 코로나바이러스가 생길 수 있다는 두려움은 그렇게 하기 전에 만지려는 의도를 알아차림 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 같습니다.
답변 : 우리는 두려움이 어떤 생각이나 행동의 동기가 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유익하지 않은 마음이 (마음을) 앞서서 이끌도록 하지 않아야 합니다. 두려움이 일어나면 그 두려움을 관찰하세요. 그러나 그 두려움이 (마음을) 앞장서 이끌도록 하지 마세요. 번뇌는 늘 다른 번뇌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두려움이 앞장서 이끌면 그것은 빠르게 화, 걱정, 초, 슬픔, 우울 같은 다른 번뇌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대신 당신은 맑음과 고요함 그리고 얼굴을 만질 필요가 없다는 객관적 이해로 알아차림의 전압을 높이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질문 : 여기 집에서 수행을 하고 있는 수행자가 보낸 질문이 있습니다. “나는 파트너와 공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보다 훨씬 더 자주 가까이 있습니다. 우리는 둘 다 법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서로의 목 아래서 숨 쉬고 있는 것처럼 너무 가까이 있는 것은 긴장됩니다. 엄격히 출입이 통제되는 이 시기 동안 사랑하는 사람과 너무 가까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어떤 조언을 해 줄 수 있습니까?
답변 : 당신이 그와 같이 느끼는 이유는 상대방에 대해 생각하고 있고 상대방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주의는 모두 밖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기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지혜롭지 않다면 그들에 대한 일들을 더 알아차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지혜롭지 못하면 그것은 문제를 만들 것입니다.
지금은 마음을 자신 안에 두고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바쁜 사람이 되지 마세요. 몸만 검역(격리)하지 말고 마음도 검역하십시오. 마음이 방황하면서 다른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고 판단하기 시작하도록 두지 말고 그것이 자신 안에 계속 있도록 하십시오.
당신과 파트너 둘 다 수행한다면 자기 일에만 관심을 가지고 자신 안에 머무세요. 자신의 수행을 하십시오. 그러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둘 다 수행한다면 모든 것은 제자리에 있게 되고 모든 것이 훨씬 나아질 것입니다. 잠시 후, 알아차림과 사마디가 강해지면 마음은 자연스럽게 더 안정되면서 자비심이 있게 될 것입니다. 그 자비심은 안정되고 고요한 마음에서 저절로 일어나는 것입니다.
당신과 파트너는 처음 긴장을 안 순간에 그것을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긴장을 계속 느끼고 있습니다. 긴장을 알아차린 그 순간에 당신은 밖을 보는 것을 멈추어야 합니다. 당신은 자신 안에 있는 긴장을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다른 어떤 것을 하기 전에 그것을 깨끗하게 치워야 합니다. - 말하기 전, 생각하기 전, 행동하기 전.
질문 : 마음의 긴장은 어떻게 해소합니까?
답변 :생각하지 않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지켜봄으로써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빠사나 101이라고 합니다.
질문 : 여기 집에서 수행하고 있는 수행자의 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출입통제 기간 동안 혼자 생활해서 생긴 외로움에 대해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답변 : 문제는 다시 생각입니다. 당신은 생각합니다. “나는 정말 외로워” “나는 완전히 혼자야” “나는 이렇게 느낀다.” “나는 저렇게 느낀다.” 그 모든 생각이 문제입니다. 당신이 하루 종일 지속적으로 당신의 행동에 주의를 두고 있다면 사마디를 얻고 기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을 행복할 것이고 (전과 같이)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생각하는 것이 “외로움”이라는 단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알아차리고 있고 실재하는 것과 함께하고 있다면 거기엔 외로움은 없습니다. 거기엔 늘 알아차림과 대상, 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전혀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질문 : 다른 수행자의 질문입니다. “나는 실업 상태에 있고 지금 직업을 얻을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부양해야 할 가족과 교육해야 할 아이들이 있습니다. 나는 수행을 했지만 자주 공황과 두려움으로 밤에 잠을 못 자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 모든 것에 지혜와 평정심으로 접근할 수 있겠습니까?”
답변 : 그 문제도 생각으로부터 생깁니다. 그것은 마음에서 반복적으로 그 문제를 생각하는 것에서 생깁니다. 그것이 그 불안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 보세요. - 당신은 돈이 없고 음식도 없습니다. - 당신이 무엇을 하는 것이 가능하겠습니까? 그것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에, 주어진 시간에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만(어떤 것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십시오. 당신은 누군가에게 음식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세상에 친절한 사람들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두려워하고 걱정하는 생각을 곱씹지 말고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묻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바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어떤 일들에 대해 생각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갈 수 없다면 지금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하나는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의 마음을 행복한 상태에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일어나고 있는 일을 사례별로 다루십시오. 당신의 마음 상태를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나는 그런 상황에 있었던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우울증이 매우 심한 친구의 아버지를 압니다. 그는 우울증을 극복하고 가족들을 계속 부양하기 위해 두 배로 매우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마지막에 우울증에 빠졌을 때 더 이상 자신을 일으킬 수 없었습니다. 그는 인생을 포기했습니다. 그는 집에서 머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가족의 자원이 줄어들면서 전에는 그에게 의존했기 때문에 둘러앉아 있던 가족들이 살아남기 위해 모두 일어나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계속 우울증 상태에 있었지만 가족들은 살아남았습니다.
질문 : 걱정하는 마음 상태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은 지금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답변 : 걱정하는 것은 소용없습니다. 그것을 결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걱정은 늘 당신의 창의력과 회복력 그리고 사물을 다르게 보고 넓게 볼 수 있는 능력을 뺏어는 마음 상태입니다. 그러니 걱정하는 생각은 멈추세요. 그런 생각을 그들의 트랙에서 멈추세요. 다른 것에 마음을 써세요. “길이 없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늘 많은 길이 있습니다. 걱정하는 것은 그 모든 길을 가로막는 것입니다. 그것은 말합니다. “아, 이것은 가능하지 않아, 저것도 가능하지 않아.” 걱정하는 마음은 가능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만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이 원하지 않는 단 하나의 가능성만 줍니다. 그것은 문제를 오리려 키우는 마음 상태입니다. 그러니 그것에 힘을 불어넣어 주지 마세요. 그리고 걱정하는 마음 상태에서 일어나는 생각을 믿지 마십시오.
질문 : 어떤 전문가들은 우리 중 70%가 결국 코로나 19에 감염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아프거나 죽어가고 있다면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답변 : “이것이 일어난다거나 저것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늘 “지금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늘 어떻게 수행하는가입니다. 2018년 내가 암 진단을 받았을 때 나는 전과 다르게 (다른 방법으로)수행하지 않았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수행합니다. 상황이 좋아도 수행하고 상황이 좋지 않아도 수행합니다. 늘 같은 방법으로 수행합니다. 수행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질문 : 마지막 수행자의 질문입니다. “아들이 최근 암으로 2년 6개월 투병하다 죽었습니다. 그는 위기 때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아는 능력이 좋았고 용기가 넘쳤습니다. 나는 지금 내 아들이 세계의 변혁을 돕고 있다고 느낍니다. 내 아들 같은 존재가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인류를 돕고 있습니까?”
답변 : 다른 세상에서 온 다른 존재에 대해 생각하지 마십시오. 당신 안에 머무세요. 보이지 않는 존재가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믿을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 아들이 살아있을 때 그는 당신에게 바른 견해, 바른 마음가짐, 힘과 용기를 가진 유익한 마음의 매우 좋은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이 그와 그의 주변 사람들에게 매우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당신은 보았기 때문에 당신의 그의 좋은 예로부터 그중 일부를 흡수했습니다. 그 모든 것은 지금도 당신 안에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알아차리세요. 그것은 지금 보이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최근 이탈리아 한 노부인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녀는 86세입니다. 그녀는 말했습니다. “산소 호흡기를 달지 마세요. 나는 아름다운 삶을 살았습니다. 나는 그것에 만족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아름다운 삶을 살 기회를 가질수 있기를 바랍니다.” 처음에 한 말처럼 당신이 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는 방법을 알고, 그리고 결과에 대한 기대가 없을 때 당신은 바른길에 있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아들과 같은 사람의 마음입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그의 주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배워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보이지 않는 존재가 세상을 인도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가 볼 수 있는 좋은 예입니다. 마음의 질(긍정적이고 유익한 마음들)은 바로 지금 눈에 띄게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2020.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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