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변량분산분석(MANOVA)과 공다변량분석(MANCOVA)에 대한 질문입니다.
1. 다변량분석에서 영가설과 대립가설이 아래와 같다고 책에서 보았습니다.
무슨 의미인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특히 평균벡터라는 단어의 뜻을 모르겠어요.
- 영가설: 여러 종속변인들의 평균벡터가 모든 집단에서 같다.
- 대립가설: 여러 종속변인들의 평균벡터가 하나 이상의 집단에서 같지 않다.
>벡터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벡터를 의미합니다. 다변량분산분석과 다변량공분산분석에 대해서
차이를 확인해 보신다는 것을 보니, 통계학과 학부 학생이신것 같네요.
2. MANCOVA를 공다변량분석이라고 부르는 게 맞나요? ^^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변량공분산분석, 또는 만코바(읽는대로)라고 많이 부르고 있습니다.
3. MANCOVA의 영가설과 대립가설은 어떻게 되나요? 다변량분석과 같은가요?
(설명과 함께 혹시 수식도 알려주실 수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다음주 수업까지 MANCOVA에 대해 공부해가야 하는데.. 어려워서 글을 남겨봅니다.
>귀무가설은 항상 동일하게 차이가 없다. 대립가설은 적어도 하나는 차이가 있다가 되겠죠.
즉, 여러개인 다변량인 경우에요. 이는 다중회귀도 비슷합니다.
만코바는 공변량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인 경우에 사용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공변량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계신지요?
공변량은 실험결과에 영향을 줄수 있는 잡음인자(시간, 또는 환경적 요인)를 통제하고 anova를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공변량이 여러개 라는 것은, 잡음인자가 여러개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만코바에 대한 논문은 googling 해보시면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에 대해서 전반적인 설명보다는 님께서 찾아보시면서 공부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글에 대해서는 누군가 다음과 같이 과제를 이미 했던 내용이 있네요.
http://blog.naver.com/onejapan1?Redirect=Log&logNo=80118234889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