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판은 늘 설레지!
안녕하세요, 스톰게이트입니다.
스톰게이트 캠페인 1 - 지구의 재에 대한 공지가 등록되어 공식카페에서도 내용 안내 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먼저 기쁜 소식부터 전해 드리겠습니다. 스톰게이트: 캠페인 1 - 지구의 재가 8월 6일 Steam에 출시됩니다.
이번 중요한 마일스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회사를 처음 설립할 때, 저희는 스톰게이트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게임을 구성하는 네 가지 기둥은 캠페인, 협동, 경쟁, 커스텀 게임이었으며,
이들 콘텐츠는 여전히 저희 계획의 핵심으로 남아 있습니다.
게임의 야심 찬 비전을 향해 개발을 계속하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검토해 보고,
그와 더불어 얼리 액세스 종료라는 중요한 마일스톤을 여러분과 함께 기념하고 싶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열정적인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주의 깊게 읽고 또 들어 왔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얼리 액세스가 종료되는 버전을 "0.6"이라 부르는 것이 의도 자체는 좋을지 몰라도,
스톰게이트의 기본 콘텐츠가 완성되어
모두가 즐길 준비가 되었다는 사실은 적절히 전달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혼란스럽게 느껴진다는 여러분의 피드백을 충분히 인정하며, 이 자리를 빌려 몇 가지를 정리하고 싶습니다.
스톰게이트: 캠페인 1 - 지구의 재와 함께 얼리 액세스가 공식적으로 종료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지구의 재 캠페인과 막강한 1vs1 모드,
그리고 지형 편집기 알파 및 커뮤니티 피드백에 기반하여 활발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협동 모드까지 포함됩니다.
이번 FAQ는 게임의 현재 상황과 범위,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이번 업데이트가 어떤 의미인지 물어보시는 커뮤니티 여러분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번에 어떤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는지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톰게이트 캠페인은 언제 출시되나요?
스톰게이트: 캠페인 1 - 지구의 재는 8월 6일 Steam에 출시됩니다!
패치 번호는 어떻게 된 건가요? 정식 출시 버전은 뭐라고 불러야 하나요?
앞으로는 숫자로 이루어지는 버전 번호를 버리고,
개발팀 내부에서 계속 사용해 온,RTS 유닛에서 영감을 얻은 출시 코드명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저희는 이런 코드명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하며, 커뮤니티 여러분과도 공유하고 싶습니다.
모호한 이름을 두고 커뮤니티에서 토론이 벌어지는 것도 재미있으니까요.
스톰게이트: 캠페인 1 - 지구의 재는 네크로라이트라는 이름으로 출시되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RTS에서 영감을 얻은 내부 코드명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각각의 출시 버전이 임의의 "1.0"이라는 목표 지점을 향해 조금씩 나아가는 과정이 아니라,
모든 버전 하나하나가 이전에 출시된 게임에 플레이어 여러분이 즐길 만한 새로운 기능과 모드, 콘텐츠,
개선 사항들을 덧붙이는 의미 있는 업데이트라는 점을 강조하려 합니다.
게임의 모든 버전이 스톰게이트를 업데이트와 지원이 지속되고,
플레이어의 도움을 받아 오랫동안 성장과 진화를 계속하는 RTS라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게 해줍니다.
이런 접근 방식이 라이브 게임의 개발 과정에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며, 스톰게이트는 방대한 규모로 확장될 게임인 만큼,
기본 모드가 정식 출시된 이후에도 다양한 기능이 보완 및 개선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함께해 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존 버전 코드명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아포칼립스(오리지널 알파 빌드!)
- 베인링(맹독충)
- 크로노스피어
- 데바스테이터
- 엘레펀트
- 프리깃
- 그리핀(얼리 액세스 출시)
- 헌터
- 아이언클래드
- 얘거
- 크로고스
- 링스
- 매머드(현재 버전)
- 네크로라이트(출시 예정인 공식 Steam 버전)
향후 출시 예정(물론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이번 가을 출시 버전은 '오니솝터'라는 이름이며, 이 번에서 시그마 랩스에 팀 아수라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이후 '피온'(일꾼)과 '퀸'(여왕)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그 뒤에도 추가 버전이 계획되어 있고요.
현재 개발 우선순위와 향후 계획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다음 버전 출시에 앞서
로드맵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0.4.1과 같은 소규모 패치는 어떻게 되나요? 그런 업데이트는 어떻게 처리할 건가요?
저희는 그런 소규모 패치에도 모두 이름을 붙였습니다!
"헌터" 다음 버전에는 클래식 인터넷 밈에 기반해서 "헌터2"라는 이름을 붙였었죠.
"그리핀" 다음 버전에는 얼리 액세스 출시에 적용해야 하는 핫픽스를 반영해서 "그리피니시 라인"이라는 이름을 붙였었고요.
스포일러 같지만 미리 말씀드리면, "네크로라이트" 다음으로 출시될 업데이트는 "네크로리트"라고 지정해 놓았습니다. 🔥
아직 개발 중인 게임 모드가 많은데 얼리 액세스를 종료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1년 가량 개발을 지속한 끝에, 이제는 저희 캠페인과 1vs1 모드를
더 많은 분들께 선보일 준비가 되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이들 모드에 피드백을 계속 반영할 계획이지만, 이제는 더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게 해드릴 시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협동 미션 및 편집기와 같은 다른 모드는 '시그마 랩스'라 부르는 게임 내 "실험실"에서 개발 중인 상태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 RTS 게임들이 출시 이후 계속해서 성장했던 것처럼, 이들 추가 모드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저희는 미리보기 상태에서도 시그마 랩스의 콘텐츠가 아주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가 편집기를 사용해서 제작한 맵의 스크린샷을 몇 장 보여드리겠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도 게임의 토대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캠페인과 1vs1 모드를 먼저 출시하고,
이후 개발팀의 장기적인 비전을 계속 실현해 나가면서 나머지 콘텐츠를 채워 넣겠다는 저희 선택을 이해해 주실 거라고 믿습니다.
얼리 액세스에서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바로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저희는 독립 스튜디오다 보니 자원이 제한되어 있고, 얼리 액세스를 종료하는 것은 개발을 지속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저희는 이 게임에 대한 비전을 모두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Steam 출시가 여정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게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스톰게이트에 대해 아주 큰 비전을 준비해 두었으며, 앞으로도 오랫동안 이를 계속해서 진화시킬 예정입니다.
기존의 RTS 게임들은, 최근의 일부 게임들도 포함해서, 출시 시점에 전통적인 캠페인과 경쟁 모드에 집중했습니다.
이런 방식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내려 하지 않고 품질에 집중하라는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에도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대형 퍼블리셔에 비해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스튜디오인 만큼,
개발에 집중할 분야 역시 그런 현실에 맞춰야 합니다.
저희는 스노플레이를 통해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으며,
지금까지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건 캠페인과 1vs1 경험을 더 많은 분들께 선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출시 시점에 캠페인 미션이 몇 개나 포함되어 있나요?
스톰게이트의 첫 캠페인 지구의 재는 12개 미션과 함께 출시됩니다.
캠페인의 이야기는 이번에 완결되지만, 앞으로도 무료 미션 등의 추가 콘텐츠로 캠페인을 확장하며 스톰게이트 세계관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캠페인을 계속 즐겨 주신다면, 추가 캠페인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의 모든 유닛이 완성되었나요?
네, 일단은 그렇습니다!
저희는 핵심 진영이 재미있고 경쟁력 있는 상태에 도달했다고 생각하지만, 스톰게이트는 살아 있는 게임입니다.
RTS의 밸런스는 절대 완벽할 수 없습니다.
출시일에 완성되어 있는 유닛들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변화하는 게 당연할 겁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과 내부 목표에 따라 밸런스 조정, 새로운 유닛 아이디어, 진영 업데이트 등이 계속될 것이며,
향후 새로운 티어 3 유닛을 도입할 계획도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발팀에서 계속하고 있는 셀레스철 개편 또한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그 외에도 게임을 개선하기 위한 추가 유닛 및 기타 변경 사항이 계속 적용될 것입니다.
그러면 게임은 이제 얼리 액세스가 아닌 건가요?
맞습니다. 코드명 네크로라이트로 명명된 스톰게이트: 캠페인 1 - 지구의 재와 함께 얼리 액세스는 공식적으로 종료됩니다.
하지만 스톰게이트는 라이브 게임이며, 협동 미션과 3vs3 팀 아수라장 모드, 편집기 등 다양한 콘텐츠가 향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시 시점이 가까워지면 앞으로 추가될 콘텐츠에 대한 비전을 새로운 로드맵으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협동 미션 및 편집기는 지금 어떤 상태인가요?
현재 개발 중인 콘텐츠를 경험하고 싶은 분들은 시그마 랩스에서 협동 미션과 지형 편집기 알파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그마 랩스의 모든 콘텐츠는 게임 내에서 "개발 중인 콘텐츠"로 표시되어 있으며,
이들 모드는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성장하고 진화할 것입니다.
팀 아수라장은 언제 플레이할 수 있나요?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 영웅과 함께하는 3vs3 모드는 팀 모튼이 최근 이번 가을에 출시된다고 확인해 준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입니다.
모든 게임 모드가 완성되는 건 언제인가요?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미리보기로 선보여 드린 모드는 2026년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때까지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겠지만, 일단 이번 Steam 출시가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년 상반기에는 팀 아수라장과 협동 미션, 편집기까지 완성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스톰게이트는 라이브 게임인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모드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제 캠페인 진행 상황은 네크로라이트로 그대로 이전되나요?
네. 얼리 액세스에서의 게임 진행 상황은 네크로라이트로 그대로 이전됩니다.
하지만 캠페인의 이전 버전에서 획득한 보상 포인트는 다시 할당해야 합니다.
캠페인 미션을 일시 정지하거나 저장할 수 있나요?
일시 정지 기능은 이용할 수 있고, 체크포인트에서 게임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정식 저장/불러오기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입니다.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단축키가 추가됐던가요?
네. 해당 기능은 기존의 0.3버전 "크로고스"에서 추가되었으며,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에 따라 계속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향후 출시 버전에서 또 무엇이 달라지나요?
이전 업데이트 이후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여기에는 시각 효과 업그레이드, 밸런스 변경, 새로운 게임플레이 기능,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버그 수정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이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에 따라 변경된 사항이었죠.
여러분도 저희처럼 이런 스타일의 실시간 전략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스톰게이트 캠페인 1: 지구의 재가 Steam에 출시된 후 스톰게이트 사상 최대 규모의 마일스톤을 함께 즐겨 주세요.
이렇게 중요한 마일스톤을 여러분 앞에 선보일 수 있어서, 또한 전 세계 RTS 플레이어 여러분과 함께 게임 개발의 여정을 계속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쁩니다.
재미있게 즐겨 주세요!
-팀 모튼과 팀 캠벨, 프로스트 자이언트 팀 드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