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주소/교통 : 대전 유성구 궁동 220 번지, 042-821-5114 길찾기 교훈은 '창의·개발·봉사'이다. 1952년 3개 단과대학(문리과대학·농과대학·공과대학)으로 충남대학교가 설립되었고, 1953년 보문산에 교사 및 부속건물을 신축했다. 1962년 3월 청주의 충북대학과 합병하여 충청대학교로 개편되었으나, 1963년 3월 원래대로 학교를 분리하여 충남대학교로 개편되었고, 1978년부터 대덕연구단지 내의 현재 캠퍼스로 학교를 이전, 1981년 대학본부가 이전해 왔다. 1985년 의과대학을 대전시 중구 문화동의 보운 캠퍼스로 이전했다. 학부는 인문대학·사회과학대학·자연과학대학·경상대학·약학대학·의과대학·예술대학·수의과대학 등 12개 단과대학, 21개 학부, 38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원으로는 일반대학원 외에 경영대학원·교육대학원·행정대학원·평화안보대학원·특허법무대학원 등의 특수대학원이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도서관, 박물관, 정보통신원, 보건진료소, 신문방송사, 평생교육원, 혁신인력개발원, 국제교류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속 동물사육장, 학생생활관, 법과대학 부설 법률상담소, 대학병원, 언어교육원, 자연사박물관 등이 있다. 부설연구소로는 경제경영연구소·아시아지역연구소·자연과학연구소·여론조사연구소·교육발전연구소 ·뇌과학연구소·통일문제연구소·해양연구소 등이 있다.
충남대학교 정문
충남대학교 정문(2)
정문앞은 꽤 혼잡합니다.
정문 옆에 있는 건물은 국제,외국어 교류원입니다.
충남대학교 캠퍼스맵. 국립대라 예상은 했지만 엄청난 캠퍼스 크기에 놀랬습니다.
맵 앞에 정문이 있고 이 정문을 쭉~~~올라가면 캠퍼스 중앙에 위치한 중도가 보입니다.
중도를 사이로 오른쪽으로 가면 농대가 있고, 왼쪽에는 인문대, 사과대, 자과대, 수의대, 예대 등등이 있습니다.
중도로 가는 길에 처음으로 볼 수 있는 건물입니다. 국제문화회관이란 건물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면 오른편에 위치한 공과대를 볼 수 있습니다. 땅이 커서 그런지 공대건물이 5개인가 있더군요.
중도로 가는 길입니다. 저~~~멀리 있는 건물이 중도입니다.
오버 좀 하면 걸어서 30분 거립니다. 이 거리를 축으로 오른편에 공대가 있습니다.
이거 역시 공대건물입니다. 별 특색없이 투박하게 지어놨네요.
그나마 공대건물 중에서 나름? 잘 지은 건물입니다. 건물은 많은데 대부분 투박하게 지어놓은게 대부분입니다.
50년대 한국 최초의 제트기?라며 전시된 비행기입니다.
옆에 다목적 헬리콥터란 안내판이 있는데 이륙했는지 안보이더군요.
충남대의 상징인 백마상입니다.
충남대 조소과에서 만든 '사랑이'라는 작품. 흠좀무...
경영대가 쓰는 건물입니다. 법대도 같이 쓰는 것 같더군요.
충남대학교 본관. 그냥 밋밋한 건물...
충남대학교 8,9대 총장 서명원총장상. 재임을 한 총장이 이 분을 포함해 두 분 밖에 없는 것으로 보아
재임 중 하신 일이 많아서 따로 상을 세운 것 같습니다.
드디어 중도에 도착했습니다. 상당히 웅장한 건물입니다.
충남대는 중도를 중심으로 오른편에는 농대, 왼쪽에는 자과대, 예대, 인문대, 수의대 등등이 있습니다.
쉼터 잔디밭에서 태권도 맹연습 중인 충남대 학생들...
중도 왼편에 위치한 사과대 건물입니다.
좀 더 내려가면 노천극장이 있습니다. 추성훈-'하나의 사랑'을 연습하던데 노래는 안드로메다로~
충남대 약대가 쓰는 약초밭입니다.
여기는 자과대가 쓰는 건물들인데 이때부터 슬슬 체력에 한계가 오면서 귀차니즘이 생기더군요. 결국 패스~ 어차피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비슷비슷한 건물들만 있어요
인문대 건물. 좀 허름합니다.
충남대 서문입니다. 정문에 비하면 서문은 진짜 썰렁~
서문 앞의 전경. 그냥 휑~~~~~~~~~~~~~~~~
음대가 쓰는 건물입니다.
충남대에는 운동장이 3개 있습니다. 이 중 이 운동장만 잔디구장으로 제일 좋더군요.
대학축구시합이 있던 모양인데 응원단도 오고 분위기는 프리미어리그 못지 않았음.
프리킥찬스. 그러나 공은 안드로메다로~
스카우터인가?? 포스가 느껴지길래 그냥 찍어봤습니다.
운동장을 벗어나면 수의대가 쓰는 건물들이 있습니다. 여기도 너무 힘들어서 더 이상의 접근은 패스~
수의대 옆에 새로 짓고있는 '여성인력종합교육센터'라는 건물입니다.
여기는 미대건물. 사진에서 보이듯 조각상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일일이 다 찍은수는 없고, 그냥 인상적인 작품 하나만.
충남대는 학교가 커서 군데군데 버스정거장이 있습니다. 여기는 중도 앞에 있는 정거장인데 이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가면 농대가 있습니다.
이렇게 버스가 돌아다님. 가끔 부르주아들은 택시를 타고 다니기도 합니다.
농대는 충대에서 꽤 구석에 위치했습니다. 산을 끼고 걸어서 10분 정도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드신 분들의 등산로로, 망할커플들의 산책로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10분 정도 걸어서 드디어 농대에 도착!!
외진 곳에 있어서 그런지 주변 경치는 좋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교는 이런 캠퍼스의 쾌적함은 꿈도 못꾸죠..ㅎㅎ
농대 도서관. 농대만 따로 도서관이 있더군요.
외진 곳에 있지만 의외로 사람들이 많더군요.
충대에서도 가~~~~~~~~~~~장 외진 곳에 위치한 무슨 공장.....사람 한명 없는 곳이라 솔직히 찍으러 가면서 무섭더군요.
농대 앞에서 이런 농장이 있습니다.
충대농대의 자랑, 최첨단 유리온실...
인삼밭과 비닐하우스
땅이 커서 건물지을 땅이 많은건 부러운데 이뭐 너무 크니 오히려 ..;;
공강없이 수업하라면 죽을 맛일듯 합니다. 그리고 건물들은 별로 안예쁘지만 학교 조경이 참 잘돼있습니다.
넓은 잔디밭에서 노는 학생들을 보니캠퍼스의 낭만이 느껴지네요.
충남대 정문
바로 옆에 관광단지인 유성온천이 있다
충남대훌들이 자랑하는 정문의 모습
맨 앞에 보이는 건물이 언어교육원
평생 김밥을 팔아 모은 50억원을 기부한 故 이복순 여사의 법명을 붙인 정심화 국제문화회관
충남대에서 정심화라는 이름을 떼려고 하여 문제가 된적이 있다
산학연교육연구관
대학본관
중앙도서관
내부에 엘리베이터도 있었는데 에너지 절약을 위해 가동은 하고 있지 않다
도서관 근처의 연못
미대건물
음대건물
상당히 멋진 생활과학대학(겸 여성인력 종합교육센터?) 건물
바로 옆에 로스쿨 건물이 있는데...생활과학대학 학생들에게는 미안한 얘기지만
이 건물을 로스쿨 용도로 쓰고 로스쿨 건물을 생활과학대학 건물로 쓰는게 어떨까 싶다...
동물병원
로스쿨 건물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은 것으로 보였음
로스쿨 건물에서 기숙사로 통하는 산책로
기존의 기숙사 건물들도 상당히 아파트스럽다...
디자인이 이쁜 충남대 기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