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하늘지기 불량만두님 작품입니다. 야간비행 조강욱님 마카레인체인 스케치를 밀어내고 얼마전부터 제 폰 바탕화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덕산재 터주대감(?) 궁수님과 동행했습니다. 궁수님 돕을 가지고 가지 않아서 말머리는 다음 기회로 미루었습니다.
카노푸스로 추정되는 별입니다. 가기전에 쌍안경으로 보아야 보일줄 알았는데 남중시각 12시50분 남중고도 0.8도인 카노푸스가 12시20분에 산등성이에서 떠오를 때 무슨 화성이 떠오는줄 알았습니다. 노란게 바로 위에 있는 베텔기우스와 비슷했습니다.
이날의 소득이라면 카노푸스 본것 이외에 제 메그레즈90으로 장미성운, M46내 행성상 성운, 팩멘성운, 러브조이, M31 제1 암흑대 확인, M45 풍부한 성운기... 이번에 새로 구한 UHC, O3 필터와 궁수님의 가르침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45는 맨눈으로 8개까지 분해 되더군요. 오리온자리 안과 마차부 안에도 화목재보다 잔별들이 더 많이 보였던것 같습니다.
전경입니다. 화장실도 깨끗하고 넓습니다. 참 바람도 거의 없었던것 같습니다.
경통은 죽어 아아피스와 파인더를 남긴다는 격언에 따라 작은 눈알들 라인업 구성했습니다. 남태근 고문님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에서 옷입은 모습들... 까만옷이 나름 주력으로 생각하는 아이피스입니다.
XW 14,7mm 와 비교하며 제 막눈 훈련 시키다가 방출 될 운명의 아이피스들입니다.
다음주 월화 예보가 좋은것 같은데.... 날 좋은 날 다시 한번 혼자 가봐야겠습니다. 전 다른 분하고 보면 공부는 많이 되는데 저 혼자 차분히 다시 보아야 개운한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이용혁 작성시간 14.12.20 수고하셨어요 관측지가 시야도 탁 트이고 좋아보입니다. 덕산제가 전라도쪽인가요 어디죠?
아이피스 구성도 끝난것 같습니다. 이제 골라보는 재미에 쏙 빠지실것 같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김현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12.21 덕산재는 김천에 있습니다. 저기는 웅양저수지입니다. 하늘은 둘이 비슷한데 웅양이 조금 더 어둡다고 합니다.
-
작성자류춘욱 작성시간 14.12.20 덕산재 함 가보고 싶네요.
-
답댓글 작성자김현우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12.21 지난 번 거창에서 정모할 때 서울에서 오신분들이 덕산재에서 말머리를 보았을 때 사진입니다.
덕산재는 겨울에 눈이 많이 와서 2~3월 쯤 눈이 녹을 때 가는게 좋다고 합니다. 덕산재의 좋은 점은 습기가 거의 없어 봄 가을 관측에 좋다고 합니다.이미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