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법인세

주식등변동사항명세서에 주주를 바꾸어 기재한 경우 가산세 부과 여부

작성자박정규 세무사|작성시간15.01.28|조회수283 목록 댓글 0
주식등변동사항명세서에 주주를 바꾸어 기재한 경우 가산세 부과 여부
주식 및 출자지분변동상황명세서를 제출하여야 할 법인이 주주 등을 혼동하여 기재한 경우로서 명세서상 기재된 내용만으로 주식 등의 실제 보유사항 및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주식의 차이에 대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음.
 

【분야】법인세

【질문】

당사는 2013년 신설법인으로 사업연도 중에 주식증자를 하였으며, 2014년 3월말 법인세 신고 시 주식증자분을 적용하여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를 제출하였습니다.

그런데 담당자의 실수로 A주주의 주식과 B주주의 주식의 필요적기재사항(주주의 성명 및 고유번호, 주주별 보유사항 등)을 바꾸어 신고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가 법인세법상 가산세 부과대상에 해당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식 및 출자지분변동상황명세서를 제출하여야 할 법인이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상 주식의 변동상황을 누락하거나 제출된 명세서가 불분명한 경우 가산세 부과대상이 됩니다(※참고사례: 법인46012-2796, 1999. 7. 15.).

따라서, 주주 등을 혼동하여 기재한 경우로서 명세서상 기재된 내용만으로 주식 등의 실제 보유사항 및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주식의 차이(차액)에 대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귀 질의와 같이 주주를 혼동하여 기재한 경우에 대한 기유권해석사례가 없으므로 보다 명확한 업무처리를 위해서는 사실관계를 면밀히 검토하신 후, 국세청에 유권해석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