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이란?
- The Most Popular Poker
텍사스 홀덤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포커의 한 종류입니다. 국내에서는 포커라고 하면 당연히 세븐오디 포커를 떠올리지만, 미국 등 외국에서는 포커라고 하면 당연히 텍사스 홀덤을 떠올립니다.
세븐오디 포커와 텍사스 홀덤의 가장 큰 차이점은 5장의 공통카드(커뮤니티)가 사용되고 플레이어에게는 두 장의 카드 만 주어진다는 점이고, 베팅 룰이나 선 가리기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승부가 종종 나올 수도 있습니다.
- The World Poker
텍사스 홀덤은 국내에 바둑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월드시리즈 포커(World Series of Poker), 월드 포커투어(World Poker Tour) 등 세계적인 포커대회의 공식적인 포커 종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SBS드라마 ‘올인’의 실제 주인공인 차민수씨가 미국에서 열린 포커대회에서 우승한 종목도 바로 이 텍사스 홀덤입니다.
- The Cadillac of Poker
텍사스 홀덤은 일반적인 포커와 족보가 동일하며 룰이 비교적 단순하여 불과 몇 분만에 배울 수 있지만, 수 십 년을 노력해도 마스터하기 힘들다고 할만큼 플레이어 숫자, 배팅 위치 등 상황에 따른 전략과 운영의 변화가 많아 “The Cadillac(캐딜락) of Poker”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텍사스 홀덤 게임은 국내의 세븐 카드 스터드(Seven Card Stud : 일명 세븐 오디)와 동일한 족보 체계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7장의 카드를 이용하여 승부를 겨룬다는 점에 있어서 많은 유사점을 보입니다.
족보에서 차이점이 있다면,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명 '백스트레이트(A-2-3-4-5)'는 미국 정통 룰에서는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가 된다는 점을 유의하고 게임에 임해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4가지 무늬에 대한 서열은 국내에서 사용되는 일명 ‘스다하클’(스페이드-다이아몬드-하트-클로버)의 순서가 아니라는 겁니다. 텍사스홀덤의 5장의 공통카드를 갖는 게임특성상 “플러쉬” 족보는 동일한 판에서 두 개의 무늬가 나올 수 없고 무늬로 서열을 가리지 않습니다. 다만, 딜러 버턴 선정시, 카드의 숫자가 같을 경우에 무늬 순서는 Spade >Heart >Diamond >Club(clover)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