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카페에 들어왔다가 왕대박님이 남기신 메모와 답글들을 보게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었지요.
>>>수일전 바다낚시중 열기와 똑같은 놈을 포획 했읍니다, 영어 이름과 기타 상세한 내용 아시는분-----
>>>열기 비슷한놈이라면 Quillback rockfish 이 아닐까 싶은데.. 왕대박님이 Quillback을 모르실리는 없는데..
>>>I dont thing so , 중층에서 올라왔고, 억센 등가시없고,칼라는 한국열기 그대로,비늘은 Easy off, 맛은 Snapper 급--- 다음 낚시에는 해링과 함께 집중 공략 예정.
>>>때깔은 tiger나 quillback이 맞을것 같은데 등가시가 없고 비늘이 잘벗겨 진다면 yallowtail에 가까울듯싶은데 때깔이 아니고..
위의 주고 받은 글에다 제가 아래와 같이 꼬리를 달고 보니 조금 부족하단 생각이 들어 사진과 함께 조금 더 써보겠습니다.
>>>한국의 열기와 체색 및 모양이 흡사하다면 Chilipepper or Widow Rockfish 일 것입니다. 두가지 다 크기는 한국의 왕볼락 수준 (50 센티) 를 넘지 않습니다. 또 비늘이 잘고 입술이 얇으며 등가시가 억세지 않고 머리가 다른 종류들에 비해 작지요. 중층에서 올라왔다면 더욱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두 어종은 맛도 한국의 열기와 흡사합니다. 살이 담백하고 깊은 풍미가 있으며 조직이 미세하여 익은 후 잘 부서집니다. 사진을 올리지 않으신 상태에서 단정적으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으나, 둘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Chilipepper rockfish
Widow rockfish
Chilipepper & Widow Rockfish 두 어종은 Pacific Ocean Perch (오션퍼치) 에 속하는 어종입니다. 어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어자원이고 어부들은 중층예인망 (고대구리) 어법으로 수확을 합니다. 체형과 체색은 한국의 열기와 아주 흡사하지요. 위의 사진을 참조하십시요. (갖 잡은 것들은 붉은 빛이 도는 갈색에 짙고 옅은 얼룩무늬들이 구름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 얼룩덜룩) 서식지는 대륙붕 사면의 중층 (바닥에 붙어사는 것이 아니고 중간 수역에서 유영을 하며 삽니다) 에서 큰 떼를 지어 주로 요각류 (Copepods, 크릴 종류) 를 먹고 살며, 따라서 털실이나 어피 등을 붙인 가지바늘 채비 (사비끼) 에 잘 반응을 합니다. 낚시를 해보면 10cm 이하 크기의 메탈직을 중하층 수역에서 잘 물며, 입질을 활발히 하는 깊이는 150 ~ 600+ feet 정도입니다.
중층에서 유영을 하는 종류라 낚시로 인한 자원고갈의 염려는 없으나, 안타깝게도 현재 우럭 전 종류에 대한 마릿수 제한이 시행되고있는 BC 주의 수역에서는 그와 함께 제한이 가해지는 어종입니다. 밴쿠버섬 서해안의 외해 해퇴지역에서 잘 잡히고, 핑크, 코호 등의 연어를 메탈직으로 노릴때 손님고기로 잘 낚입니다. 조지아해협의 수심이 깊은 해퇴지역에서도 자원이 확인되었는데, 하루에 이것 한마리 잡자고 배를 끌고 나가기가 그저 그런지라 낚시꾼들의 손을 많이 탈 수가 없는 종류이기도 하지요.
이상, 같은 물고기도 뭔지 알고 잡아먹으면 더 맛있다고 생각하는 Captain Jason 입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왕대박 작성시간 08.01.27 오호 통재라 ! 재삼-사--오 확인 부탁 합니다, 한마리 로는 안돼-------배에서---쓱싹--히히히.
-
작성자메주콩 작성시간 08.01.27 역쉬! 캡틴제이슨님! 얼마나 더 낚시를 해야 그 경지에 오를까요?
-
작성자Big fish 작성시간 08.01.28 멋집니다.... 올 여름에는 볼수 있을래나???
-
작성자주니오빠 작성시간 08.01.29 늦게나마 Ride 감사드리구요 해박한 지식에 머리 숙입니다. 날이 좀 풀리면 엠블사이드 산책하시다 뵐 수도...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