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예절문답

장례 후, 입석물 시 고사요령

작성자蘭石齋주인|작성시간26.06.06|조회수27 목록 댓글 0

장례 후, 입석물 시 고사요령 

  

장례를 모신 지 몇 년 후에 산소에 석물을 설치 하려고 합니다. 그 때에 조상님에게 드리는 고사와 산신제를 몇 번을 치르는지, 다시 말씀드려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치러야 하는지 일을 다 마친 후에 치러야 하는지요? 아니면 전과  후 모두 치러야 하는지요? 상식이 너무 빈약하여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선비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가능하시면 축문도(先考, 先妣의 경우) 같이 하교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소견을 드립니다.]

告祀와 山神祭는 각기 한 번만 하셔도 됩니다. 전에 고사를 드리고, 후에 山神祭를 지내시시면 될 것입니다. 아래에 例文을 드립니다.

 

* 石物告辭

      維

   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某親某官某 敢昭告于

顯考○○府君

顯妣孺人○○○氏之墓 今以吉辰 謹具石物 排設如儀 用衛墓道 謹以酒果用伸 虔告謹告

[碑石만 세울 경우; 用衛를 用表로 씁니다.]

 

* 祠土地祝文

       維

    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某官姓名 敢昭告于

土地之神 今爲 某親某官之墓 謹具石物 用衛墓道 神其保佑 俾無後艱 謹以 酒果 祗薦于神 尙

[碑石만 세울 경우; 用衛를 用表로 씁니다. 例文이므로 變通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