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에서 향을 피우고 모사기에 술을 붓는 이유는?
제사를 지낼 때,
먼저 향을 피우고 다음 술을 따라서 모사 그릇에 붓는데
왜 이런 행위를 하는지요?
(소견을 드립니다.)
제사의식에는 조상을 모시기 위한 降神焚香과 降神酹酒가 있습니다.
焚香은 혹 하늘에 계실지도 모르는 祖上神을 부르는 儀式이고
酹酒는 혹 지하에 계실지도 모르는 祖上神을 부르는 儀式입니다.
이런 절차 후에 祖上神께서 神位에 降臨하시면 비로소 자손들이
參神禮라 하여 祖上께 인사를 드리고 祭祀儀式을 擧行하는 것입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