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낮은 울타리에 가둘 수 있는 동물들은 한계가 있습니다. 영양 같은건 뛰어서 도망가버리고 코뿔소나 코끼리 같은건 부수고 도망가 버리죠. 대신 낮은 울타리는 가격이 아주 쌉니다. 가장 튼튼한 낮은울타리도 $125니깐요. 그리고 종류에 상관없이 관람객이 무조건 우리 안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낮은울타리에 가두는 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주타이쿤 동물들은 모두 낮은울타리에 가두는게 가능합니다. 가두는 방법은 우리안쪽의 지형을 바깥쪽보다 1칸 낮추는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제아무리 코끼리라도 절대로 도망못가니 안심. 지형낮추는 비용은 한칸단 $8 입니다. 그리고 우리안을 볼 수 있는 울타리중 가장 튼튼한 철제 울타리의 가격은 $180 이지요. 우리크기가 10x10이라고 했을때 그냥 철제울타리로 짓는 가격은 180x40 해서 $7200가 듭니다. 그리고 낮은울타리로 지을경우 지형 낮추는 비용까지 포함해서 125x40+8x100=$5800이네요. 음...... 무려 $1400이나 절약할 수 있군요^^ 한칸 낮췄다고 해도 관람객들이 동물 보는데는 아무런 지장도 없으며 사육사 또한 그 엄청난 암벽타기 실력으로 아무 지장 없이 왔다갔다 합니다. 다들 우리 주변에 물을 깔고 하시는데 그건 돈낭비가 심할뿐더러 관람객이 관람하는데도 지장이 생기죠. 물론 그냥 낮은 울타리에 가둘 수 있는 동물은 지형을 내릴 필요가 없겠죠^^?
참고로 옆에 수조를 붙일 수 있는 동물들의 경우에도 한칸 내려서 지으면 수조밖에 또다시 울타리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조여과기도 지형 높이에 상관없이 잘 작동하지요. 한가지 짚고 넘어갈 사항은 낮은울타리를 못빠져나가는 동물의 경우 수조를 그냥 바깥에 붙여도 못빠져 나갑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말레이맥,남방해달,캘리포니아 강치등이 있습니다. 물론 호랑이나 하마같은 경우는 낮은울타리를 손쉽게 부수고 나가므로 수조를 그냥 바깥에 붙이면 안되겠죠. 이런 동물들은 반드시 우리 안쪽 지형을 전부 한칸씩 내려줍시다.
그럼 동물에 대한 강좌는 끝. 문제가 되는건 공룡입니다.(선사시대 동물 포함) 공룡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1칸 가지고는 그냥 도망가 버립니다.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먼저 스샷을 봐주시길.

일단 배경은 디노딕 시나리오 맨 마지막 티렉스 키우기 이며 현재 알로사우루스와 검치호 헤레라사우루스 3종류를 키우고 있습니다. 우선 검치호를 먼저 해본결과 다른동물들처럼 한칸 낮추고 낮은울타리로 가뒀더니 그냥 뚫고 도망가더군요ㅡㅡ; 그래서 검치호 우리는 두칸 낮췄습니다. 그 다음 헤레라사우루스는 아직 작은 공룡이라 그런지 한칸 낮추고 낮은 울타리 설치한 상태에서도 무난히 키우는 중입니다. 알로사우루스도 검치호의 실패를 거울 삼아 우리를 두칸 낮춘 낮은울타리로 가뒀습니다. 우리밖으로 목을 내밀어 관람객 잡아먹을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뒤......

헤레라가 약간 커졌지요? 그리고 그 옆에는 아파토사우루스 우리를 지었습니다. 이번엔 색다르게 한칸만 낮추고 일반 콘크리트 우리를 지었더니 알에서 깨자마자 뚫고 탈출하네요;; 그래서 두칸 낮춘 상황입니다. 덩치가 큰 공룡은 반드시 두칸 낮춰야 하는가 봅니다.
그럼 다음 스샷......

확대한 스샷입니다. 잘 보시면 검치호 우리는 두칸 헤레라 우리는 현재 한칸 낮춰져 있습니다. 검치호 우리 옆에 알로사우루스 우리도 2칸 낮춰져 있는게 보일 겁니다. 1칸만 낮춰서 불안하긴 하지만 헤레라는 아직까진 별 말썽을 일으키진 않는군요. 관람객들이 동물 보는데도 전혀 지장이 없구요.

드디어 헤레라가 일을 저질렀습니다. 왼쪽 아래는 헤레라가 빠져나온 구멍이고요. 우리안에서 도망다니는 관람객은 헤레라한테 물려서 제가 헤레라를 손으로 옮기려는데 관람객이 들려오더군요;; 암벽등반 선수인 과학자에 비해 관람객은 지형을 한칸만 낮춰도 고립되어 빠져나가지도 못하고 저렇게 공포에 질려있습니다^^

마지막 실험입니다. 알로나 아파토같은 큰 공룡의 경우엔 무조건 두칸을 낮춰야 합니다만 작은 공룡이나 선사동물들은 어떨까? 우선 검치호의 우리가 울퉁불퉁해야 된다는것을 이용하여 우리벽과 붙은 부분을 일부러 올려줬습니다. 짐작대로 도망갈라고 달려오더군요. 그때 낮은울타리를 일반 콘크리트 울타리로 바꾼결과 보시다시피 검치호는 도망못가고 제자리에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노후될 경우 부수고 나갈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할겁니다.
솔직히 지형 낮추지 않고 그냥 바깥에 철제울타리로 막아도 검치호는 도망을 못칩니다. 단지 울타리가 노후되면 그땐 부수고 뛰쳐나오죠. 알로와 티라노의 경우도 전기철조망이하의 울타리는 노후될 경우 금방 부수고 뛰쳐나옵니다. 얘네들은 그냥 바깥에 설치할 경우 반드시 전기쇠창살(위에 말한 철조망과 헷갈리지 맙시다 무려 가격이 $50이나 차이납니다) 울타리가 필요하지요.
옆에 있는 헤레라사우루스 우리는 결국 아까 그 사건으로 우리 전체를 그냥 콘크리트 울타리로 둘러쳤습니다. 관람객이 구경 못하지 않겠냐구요? 우리 안쪽이 한칸 낮춰져 있기땜에 관람객의 시야에서 본다면 낮은울타리와 다름없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공룡우리를 낮은 울타리로 둘러치는 것과 그냥 공룡용 울타리로 둘러치는 것중에 어느쪽이 경제적인지를 비교해 봅시다.
우선 그냥 둘러칠 경우 안에 있는 공룡이 티라노라고 가정하고 25x20크기인 우리주변을 전기쇠창살로 둘러쳐 봅시다. 350x90하면 $31500나 드는군요~!
그럼 이번에는 위 우리에서 지형을 두칸 낮추고 낮은울타리로 둘러쳐보죠. 500개의 지형을 두칸씩 낮추는데 드는 비용이 16x500 그럼 낮은울타리로 둘러쳐봅시다. 125x90 이 값들을 더할 경우 8000+11250=$19250 와~ $11500이라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전기쇠창살이 필요한 공룡은 티라노,알로,아파토,데이노스커스 같은 커다란 공룡들 뿐이므로 일반 공룡 가두는데는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위와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심이 어떨까요?
주타이쿤에 색다른 재미를 추가하고 싶군요^^ 참고로 그 지형변화 안되는 주타이쿤 시나리오에서 이 팁은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저는 바보같이 바다위에 섬이 있는 지형에만 우리를 건설하려다 보니 깨는데 엄청나게 고생했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