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석: 질의와 응답 1895번. 우상숭배에 대해서 궁금한점 / 놋뱀 사건은 우상숭배인가?. 2009-07-25. 계13:14-15, 계14:9, 요3:14, 왕하18:4
놋뱀을 바라보고 병을 치유받은 사건이 나오는데 얼핏보면 이장면도 꼭 우상숭배를 하는거같이보입니다.
우상숭배라는것이 나 외에 다른신을 섬기는거 즉 우상을 신이라하면서 섬기는것을 말하는데 저런장면은 꼭 어떻게 보면 우상숭배같이 보이기도합니다.
성경은 이렇게 난해한 표현이 참 많은거같습니다.
하나님의 지시로 그렇게 한건 맞지만 새겨서 만든것을 바라보고 낳았다는것이 꼭 어떻게 보면 우상숭배와 비슷하게 보이기도합니다.
<응 답>
놋뱀 사건은 우상숭배인가?
우상숭배란 어떤 대상을 신의 형상이나 경배의 대상으로 만들어 그곳에 경배하거나 분향하는 행위를 말합니다(계13:14-15,14:9).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는 패역한 행위를 징계하시려고 하나님께서 그들 중에 불뱀을 보내어 물려 죽게 하신 사건을 계기로 모세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이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 명에 의해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단 모세의 조치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하나님의 명은 놋뱀에게 경배하거나 분향하거나 신으로 섬기라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놋뱀을 쳐다보라는 말씀은 놋뱀에 어떤 신비성이나 치료의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여 불뱀에 물려 죽게 된 그들에게 그들이 이 단순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그 죽음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시기 위해서 입니다.
이 말씀은 또한 장차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보여주신 구약적 중요한 예표적 표적으로 보여 주신 사건이기도 합니다(요3:14).
그러나 그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역사적 유물로 산당에 남겨진 이 놋뱀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아 분향하였음으로 히스기야가 왕위에 올랐을 때 그것을 부숴버렸습니다(왕하18:4).
그러므로 놋뱀 사건도 단순히 놋뱀을 쳐다보면 나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쳐다보고 치료를 받는 일은 순종에서 오는 축복이지만, 그 놋뱀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아 분향(기도)하거나 신적인 경외의 대상으로 경배하는 일은 그것이 비록 하나님의 명에 따라 만들어 놓은 놋뱀이라 하더라도 분명 우상숭배에 속하는 범죄행위가 됩니다.
2009년7월26일 민병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