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사 - ★냉산 - 베틀산 - 산동숲전망대 - 경운대 의우총 1

작성자만세|작성시간26.06.10|조회수36 목록 댓글 0

▣ 2026년 6월 초순 하

▶ 도리사 - 냉산 / 694m - 618.1m 표찰 - 408.6m 표찰 - 354.7m 표찰 - 나밀재 - 333.5m 표찰 -

- 332.4m 표찰 - 좌베틀산 - 베틀산- 우베틀산(정상석) - 지도상 우베틀산 - 산동숲전망대 - 경운대 의우총

 

◐ 버스종점- 30분 "도리사 서대" - 30분 "냉산" - 10분 "헬기장" - 15분 "618.1m" - 40분 "408.6m -

- 20분 "354.7m" - 25분 "나밀재" - 20분 "333.5m" - 35분 "332.4m" - 20분 "좌베틀산" -

- 30분 "베틀산" - 20분 "우베틀산" - 10분 "지도상 우베틀산" - 15분 "팔공지맥 안부 갈림" -

- 10분 "산동참생태숲 표지석" - 30분 "산동숲전망대" - 25분 "경운대 의우총" ◑

◆ 7시간 ~ 7시간 30분 정도

"구포역 / 6시 48분 → 경산역 / 7시 52분"

"경산역 / 7시 52분"

"경산역 / 대경선 / 8시 27분" 출발"

"구미역 <1시간 소요>" 도착

■ 요즘 "무궁화호" 는

몇 분씩 연착되고 있어

정시에 도착하지 못한다 ■

 

"구미역(선산노선정류장)" 에서

"좌석170번 / 9시 10분" 출발

"선산터미널" 까지 20~30분 정도

(171번은 40~45분 정도 걸린다)

 

"선산터미널" 도착

"74 - 4번 / 10시 15분" 출발

■ "해평종점" 으로 가서

돌아 나오면서

"도리사" 를 들러

"선산" 으로 돌아간다 ■

 

"도리사정류장 / 10시 55분" 도착

● 다음에는

"구미역 / 176번 / 9시 50분" 을 타고

바로 "해평" 으로 와서

"74-4번 / 10시 40분" 으로 환승하여

"도리사" 로 오면 되겠다 ●

엄청 너른

"제1주차장" 인데

저기로 올라가면

"냉산" 을 들리지 않고

능선으로 올라갈 수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구미산악레포츠공원" 방향의

임도 초입이 보이고

"도리사"

아스팔트 도로따라

힘차게 올라가야 한다.

냉산 등산로 안내도

"도리사(임도) 1.6km" →

 

<중간에 "2주차장" 지남>

15분 후

"3주차장" 에 도착

무슨 공사를 시작했는데

제발 그냥 멀쩡하게 두시기를!!

도로를 따라 가도 되고

우측 임도롤 올라가도 된다.

 

4분 후

위에 또 주차장이 있고

"도리사" 로 올라간다.

 

2분 후

"도리사 안내도"

위로 올라와서

"설선당" 마당에서

좌측으로 오면

수탈의 상처를 안은 도리사 노송들

잠시후

"서대 50m" 로 간다.

학생들이 단체로 앉아있다.

신라불교 역사문화 체험숲길

 

1분 후

"서대 (직지사의 유래)"

주변을 둘러보는데

시야는 조금 아쉽다.

"창림저수지" 와 "해평" 일대

유유히 흘러가는

"낙동강"

"선산" 방면

당겨본

"창림저수지"

"냉산레포츠공원" 방향으로

돌아 올라가야 하는데

현재 공사중으로

막혀있다.

이정표 뒤로 올라가면

 

2분 후

한창 공사중인 현장

■ ■

조금 더 올라오면

"선산" 방면이

훤히 조망된다.

"청화산" 같은데?

숲길로 들어오면

 

2분 후

"도리사 0.1km" 갈림길

직진 →

"임도입구 (일선리) 4.1km"

"태조산 (냉산) 0.9km" →

 

2분 후

바위를 지나 오르면서

경사가 더해진다.

 

9분 후

경사가 누그러지면서

우측 갈림길에서

좌측 직진으로 →

♠ 우측은- 지름길이다.

 

2분 후

암벽 아래를 지나가면서

잠시후

바위를 뚫고 나온 나무

 

2분 후

"금수굴(태조산정) 2.26km" 갈림길

우측으로 꺽어 올라간다.

"냉산정상 0.5km" →

잠시후

"꺼꾸로 형통바위"

■ ■

잠시후

우측 지름길이 합류하고

 

2분 후

돌무더기를 지나고

 

5분 (내림 오름) 후

"냉산 / 694m"

"태조산(냉산) 등산로 안내"

잠시후

♠ 우측에 있는 바위

"도문리 5.5km"

"땅재 3.0km" →

 

▶ 당분간 편안한 등로가 이어진다.

5분 (내림) 후

"제2주차장 0.7km" 갈림길

직진 →

"땅재 2.6km" →

 

2분 후

"헬기장" 에 오르면

"제1주차장 1.5km" 갈림길

직진 →

"헬기장"

"도문리 4.9km"

"땅재 2.5km" →

 

2분 (내림 오름) 후

바위들 옆으로 올라가고

 

1분 후

호젓한 숲길을 걷고

 

5분 (내림 오름) 후

편안한 숲길을 지나고

 

2분 후

"도리사 2.0km"

"땅재 1.62km" →

 

2분 후

"땅재 1.6km" 갈림길

우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 직진으로 "팔공지맥" 은 이어진다.

"팔공지맥 618.1m" 표찰

"도문리 4.1km" →

등로 초입에

많은 리본이 매여있다.

 

2분 후

암벽 위에서

좌측으로 돌아 내려간다.

돌아 내려가면서

내려와서

♠ 뒤돌아 본 암벽

 

4분 후

좌측 우회로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엄청 가파르게 내려간다.

♠ 좌측으로 돌아 내려가는

산악자전거로 푹 파인 등로

 

직진 방향은

낙엽과 함께 거친 등로이다.

3분 후

거목을 지나고

 

3분 후

우회 등로와 합류하여

우측으로

산악오토바이들이 파헤친 길을

엄청 힘들게 내려간다.

포인트 삼은 바위

 

5분 후

경사는 조금 수그러들고

 

3분 후

우측 갈림길 지나며

직진으로 올라간다.

 

3분 후

완만한  숲길 지나고

 

<완만- 3, 내림- 2>

▶ 5분 후

"파령윤씨" 묘지 지나

빡시게 올라간다.

▶ 3분 후

숲길을 완만하게 지나고

 

<>완만- 1, 오름- 6>

7분 후

"팔공지맥 408.6m" 표찰

좌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내림- 1, 완만- 3, 오름- 2>

6분 후

리본이 매여있고

 

<내림- 3, 빡신 내림- 3>

6분 후

"냄일재 (팔공지맥)" 표찰

 

4분 (오름) 후

"팔공지맥 354.7m" 표찰

● ●

● 

 

1분 후

좌측으로 돌아간다.

 

<빡신 내림- 2, 빡센 오름- 2>

4분 후

완만한 숲길 지나고

 

2분 후

많은 리본들을 지나

우측으로 꺽고 →

 

4분 후

우측으로 꺽어 →

제법 빡시게 내려간다.

 

2분 후

가지목을 지나면서

경사는 조금 약헤지고

 

3분 후

안부에 내려서면

우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 정면에는 묘지가 보인다.

내려가는 초입 모습

♣ 나머지 사진은 2페이지로 ~ ~ ~

보고 걷고 | 도리사 - ★냉산 - 베틀산 - 산동숲전망대 - 경운대 의우총 2 - Daum 카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