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6월 초순 하
▶ 도리사 - 냉산 / 694m - 618.1m 표찰 - 408.6m 표찰 - 354.7m 표찰 - 나밀재 - 333.5m 표찰 -
- 332.4m 표찰 - 좌베틀산 - 베틀산- 우베틀산(정상석) - 지도상 우베틀산 - 산동숲전망대 - 경운대 의우총
◐ 버스종점- 30분 "도리사 서대" - 30분 "냉산" - 10분 "헬기장" - 15분 "618.1m" - 40분 "408.6m -
- 20분 "354.7m" - 25분 "나밀재" - 20분 "333.5m" - 35분 "332.4m" - 20분 "좌베틀산" -
- 30분 "베틀산" - 20분 "우베틀산" - 10분 "지도상 우베틀산" - 15분 "팔공지맥 안부 갈림" -
- 10분 "산동참생태숲 표지석" - 30분 "산동숲전망대" - 25분 "경운대 의우총" ◑
◆ 7시간 ~ 7시간 30분 정도
"구포역 / 6시 48분 → 경산역 / 7시 52분"
"경산역 / 7시 52분"
"경산역 / 대경선 / 8시 27분" 출발"
"구미역 <1시간 소요>" 도착
■ 요즘 "무궁화호" 는
몇 분씩 연착되고 있어
정시에 도착하지 못한다 ■
"구미역(선산노선정류장)" 에서
"좌석170번 / 9시 10분" 출발
"선산터미널" 까지 20~30분 정도
(171번은 40~45분 정도 걸린다)
"선산터미널" 도착
"74 - 4번 / 10시 15분" 출발
■ "해평종점" 으로 가서
돌아 나오면서
"도리사" 를 들러
"선산" 으로 돌아간다 ■
"도리사정류장 / 10시 55분" 도착
● 다음에는
"구미역 / 176번 / 9시 50분" 을 타고
바로 "해평" 으로 와서
"74-4번 / 10시 40분" 으로 환승하여
"도리사" 로 오면 되겠다 ●
엄청 너른
"제1주차장" 인데
저기로 올라가면
"냉산" 을 들리지 않고
능선으로 올라갈 수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구미산악레포츠공원" 방향의
임도 초입이 보이고
"도리사" 는
아스팔트 도로따라
힘차게 올라가야 한다.
냉산 등산로 안내도
"도리사(임도) 1.6km" →
<중간에 "2주차장" 지남>
15분 후
"3주차장" 에 도착
무슨 공사를 시작했는데
제발 그냥 멀쩡하게 두시기를!!
도로를 따라 가도 되고
우측 임도롤 올라가도 된다.
4분 후
위에 또 주차장이 있고
"도리사" 로 올라간다.
2분 후
위로 올라와서
"설선당" 마당에서
좌측으로 오면
수탈의 상처를 안은 도리사 노송들
잠시후
"서대 50m" 로 간다.
학생들이 단체로 앉아있다.
신라불교 역사문화 체험숲길
1분 후
"서대 (직지사의 유래)"
주변을 둘러보는데
시야는 조금 아쉽다.
"창림저수지" 와 "해평" 일대
유유히 흘러가는
"낙동강"
"선산" 방면
당겨본
"창림저수지"
"냉산레포츠공원" 방향으로
돌아 올라가야 하는데
현재 공사중으로
막혀있다.
이정표 뒤로 올라가면
2분 후
한창 공사중인 현장
■ ■
조금 더 올라오면
"선산" 방면이
훤히 조망된다.
"청화산" 같은데?
숲길로 들어오면
2분 후
"도리사 0.1km" 갈림길
직진 →
"임도입구 (일선리) 4.1km"
"태조산 (냉산) 0.9km" →
2분 후
바위를 지나 오르면서
경사가 더해진다.
9분 후
경사가 누그러지면서
우측 갈림길에서
좌측 직진으로 →
♠ 우측은- 지름길이다.
2분 후
암벽 아래를 지나가면서
잠시후
바위를 뚫고 나온 나무
2분 후
"금수굴(태조산정) 2.26km" 갈림길
우측으로 꺽어 올라간다.
"냉산정상 0.5km" →
잠시후
"꺼꾸로 형통바위"
■ ■
잠시후
우측 지름길이 합류하고
2분 후
돌무더기를 지나고
5분 (내림 오름) 후
"냉산 / 694m"
"태조산(냉산) 등산로 안내"
잠시후
♠ 우측에 있는 바위
"도문리 5.5km"
"땅재 3.0km" →
▶ 당분간 편안한 등로가 이어진다.
5분 (내림) 후
"제2주차장 0.7km" 갈림길
직진 →
"땅재 2.6km" →
2분 후
"헬기장" 에 오르면
"제1주차장 1.5km" 갈림길
직진 →
"헬기장"
"도문리 4.9km"
"땅재 2.5km" →
2분 (내림 오름) 후
바위들 옆으로 올라가고
1분 후
호젓한 숲길을 걷고
5분 (내림 오름) 후
편안한 숲길을 지나고
2분 후
"도리사 2.0km"
"땅재 1.62km" →
2분 후
"땅재 1.6km" 갈림길
우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 직진으로 "팔공지맥" 은 이어진다.
"팔공지맥 618.1m" 표찰
"도문리 4.1km" →
등로 초입에
많은 리본이 매여있다.
2분 후
암벽 위에서
좌측으로 돌아 내려간다.
돌아 내려가면서
내려와서
♠ 뒤돌아 본 암벽
4분 후
좌측 우회로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엄청 가파르게 내려간다.
♠ 좌측으로 돌아 내려가는
산악자전거로 푹 파인 등로
▶ 직진 방향은
낙엽과 함께 거친 등로이다.
3분 후
거목을 지나고
3분 후
우회 등로와 합류하여
우측으로
산악오토바이들이 파헤친 길을
엄청 힘들게 내려간다.
포인트 삼은 바위
5분 후
경사는 조금 수그러들고
3분 후
우측 갈림길 지나며
직진으로 올라간다.
3분 후
완만한 숲길 지나고
<완만- 3, 내림- 2>
▶ 5분 후
"파령윤씨" 묘지 지나
빡시게 올라간다.
▶ 3분 후
숲길을 완만하게 지나고
<>완만- 1, 오름- 6>
7분 후
"팔공지맥 408.6m" 표찰
좌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내림- 1, 완만- 3, 오름- 2>
6분 후
리본이 매여있고
<내림- 3, 빡신 내림- 3>
6분 후
"냄일재 (팔공지맥)" 표찰
4분 (오름) 후
"팔공지맥 354.7m" 표찰
● ●
● ● ●
1분 후
좌측으로 돌아간다.
<빡신 내림- 2, 빡센 오름- 2>
4분 후
완만한 숲길 지나고
2분 후
많은 리본들을 지나
우측으로 꺽고 →
4분 후
우측으로 꺽어 →
제법 빡시게 내려간다.
2분 후
가지목을 지나면서
경사는 조금 약헤지고
3분 후
안부에 내려서면
우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 정면에는 묘지가 보인다.
내려가는 초입 모습
♣ 나머지 사진은 2페이지로 ~ ~ ~
보고 걷고 | 도리사 - ★냉산 - 베틀산 - 산동숲전망대 - 경운대 의우총 2 - Daum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