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6월 중순 중
▶ 도리사 3주차장 - 서대전망대 - 냉산 / 694m - 헬기장 - 618.1m 표찰 - 땅재 - 헬기장 - 609.3m 리본 -
- 청화산 / 700.7m - 팔공지맥 갈림길 - 주륵폭포 - 다곡다항 정류장
◐ 도리사 3주차장 - 10분 "서대전망대" - 30분 "냉산 / 694m - 10분 "헬기장" - 15분 "618.1m" 표찰 -
- 30분 "땅재" - 30분 "헬기장" - 30분 "609.3m" 리본 - 30분 "청화산 / 700.7m -
- 35분 "팔공지맥 갈림길" - 35분 "주륵폭포" - 40분 "다곡다항 정류장" ◑
◆ 6시간 정도
"구포역 / 6시 48분" 출발
"경산역 / 7시 53분" 도착
"구미역" 에서
버스가 늦은 시간에 있어
"경산역 / 대경선 → 구미역" 으로 간다.
* 평일 / 7시 57분, 8시 8분, 8시 27분
* 토, 공휴일 / 7시 57분, 8시 27분
"구미역(선산노선정류장)" 에서
"176번 / 9시 50분" 출발
"해평종점 / 10시 10분" 도착
"선산터미널 10시 15분" 에서 출발하여
"해평 / 10시 35분" 에 도착하는
"74 - 4번" 을 기다렸다가
"도리사" 로 간다.
"해평" 은 세 번째 찾아왔다.
① - "베틀산 ~ 산동숲 ~ 경운대"
② - "냉산 ~ 베틀산 ~ 경운대"
30분 정도 기다리면서
주변을 둘러보았다.
"도리사정류장 / 10시 55분" 도착
오늘은 "도리사" 까지
승용차를 얻어 타고 올라간다.
"냉산 등산로 안내도"
"도리사(임도) 1.6km" →
덕분에 "3주차장" 까지
편하게 올라왔다.
이제 임도를 따라 올라간다.
8분 후
공사 현장에서
좌측으로 간다.
♠ 우측에 보이는
"도리사"
신라 최초 사찰이라고??
"서대 50m" →
2분 후
"서대 전망대"
"서대 (직지사의 유래)"
오늘은 시야가 괜찮다.
"팔공산, 가산, 유학산" ~
"유학산, 금오산"
"금오산, 접성산"
"접성산"
당겨본
"가산, 유학산"
"금오산"
"창림저수지"
〓 서대 전망대 〓
"냉산레포츠공원" 방향은
공사 중으로 갈 수 없고
이정표 뒤로 올라간다.
3분 후
한창 공사 중인 현장
"구미 시가지" 방면
"금오산, 접성산"
"선산" 방면
"청화산" 으로 이어지는 능선
당겨본 "금오산"
"접성산, 꺼먼재산"
"구미보"
■ ■
■ ■ ■
♠ 뒤돌아 보고
2분 후
"도리사 0.1km" 갈림길
직진으로 →
"태조산 (냉산) 0.9km" →
2분 후
바위를 지나 오르면서
경사가 더해진다.
9분 후
경사가 누그러지면서
좌측 갈림길에서
오늘은
우측으로 빡시게 올라간다.
3분 후
등로에 합류하면
♠ "꺼꾸로형통바위" 가
좌측에 있는데
별 볼 것도 없기에
그냥 패스!!
우측으로 올라간다.
2분 후
돌무더기를 지나고
5분 (내림 오름) 후
"냉산 / 694m"
태조산(냉산) 등산로 안내
곧 이어서
♠ 우측에 있는 바위
걸터 앉아 보면
용도를 알 수 있겠지!
"땅재 3.0km" →
5분 (내림) 후
"제2주차장 0.7km" 갈림길
직진으로 올라간다.
"땅재 2.6km" →
2분 (오름) 후
"제1주차장 1.5km" 갈림길
직진으로 내려간다.
"헬기장"
■ ■
"땅재 2.5km" →
2분 (내림 오름) 후
바위들 옆으로 올라가고
<내림, 완만, 오름>
7분 후
완만한 숲길의 가지목
2분 후
"땅재 1.62km" →
2분 (오름) 후
"도문리 4.1km" 갈림길
오늘은
직진으로 내려간다.
"팔공지맥 618.1m" 표찰
"땅재 1.6km" →
1분 후
얼핏 보이는 거북이!
뚜렸한 숲길 등로
<완만- 2, 오름- 1>
3분 후
누워 주무시는 이정표
"땅재 1.16km" →
3분 (내림) 후
"땅재 군위쪽 입구 1.0km" 갈림길
좌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 직진으로 가야했나?
"땅재 1.1km" →
초입에 보이는
많은 리본
2분 후
"땅재 1.0km" →
4분 후
우측 직진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 우측 직진으로
내려가야 했었나??
좌측으로 가파르게 내려간다.
1분 후
로프를 만나면서
더 급하게 경사가 더해지고
2분 후
로프길이 끝나면서
계속 가파르게 내려간다.
잠시후
많은 리본들 지나고
잠시후
너른 길을 만나지만
직진으로
계속 가파르게 내려간다.
"땅재 0.6km" →
4분 후
낡은 의자를 지나고
▶ 1분 후
좌측으로 등로는 꺽어지고
▶ 3분 후
좌측길이 합류하고
잠시후
날머리에 있는 이정표
대형 물탱크
건너편으로 보이는
"청화산"
당겨본 "청화산"
● ●
1분 후
아래 보이는 도로
"도군로"
내려온 방향의 이정표
우측으로 도로따라 올라간다.
"구미의산 종주길"
"12구간, 13구간" 지점
"구미의산 종주길" 현위치
잠시후
"냉산" 방면 부터 ~
희미한 것은
지도상의 "옥녀봉"
"청화산" 은 숨어버렸다.
올라가야 할 능선
♣ 나머지 사진은 2페이지로 ~ ~ ~
보고 걷고 | 도리사 - 냉산 - 땅재 - ★청화산 - 주륵폭포 - 다곡다항 2 - Daum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