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단문 문제에서 ROI가 ‘비용-편익 분석’과 함께 거시적 접근법으로 소개돼 있습니다. 절차,편익비용항목(ROI에선 투자/수익요소),장단점이 같게 서술돼 있고요.(개발파트 단문 7번).
1 .
다독이에선 ROI가 미시적 접근법으로 소개돼 있는데요.
ROI와 비용-편익분석은 공통적으로
비용-편익을 계량화해 비교한다는 특징이 있어
절차,장단점을 같게 정리할 수 있고
다만, 이런 방법론을 개별 프로그램에 적용할 때를 상정하고, 서술한 것이 미시적 접근법의 ROI 파트고,
이런 방법론을 전체 교육훈련을 일체로 보고, 전반적인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할 때는, 비용-편익 분석법과 같이 거시적 접근법으로 본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2 .
그렇다면, 문제에서 거시적 접근법에 대해서 쓰라고 하고, 추가적으로 별다른 말이 없다면, 박경규 교수 목차대로 비용 비교 분석법과 비용편익분석법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ROI도 적어주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아래 ROI의 실무적 적용방안을 '거시적 방법론'의 실무적 활용방안으로도 쓸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3 .
교재의 비용-편익분석의 장점 중에서도
<‘교육훈련 프로그램’ 우선순위 설정&예산 조정 가능>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 장점은 각 프로그램이 아닌 전체 교육훈련기능을 포괄적으로 본다는 거시적 접근법적 측면보다는,
비용-편익을 계량화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장점이라고 보면 될까요?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