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 음악

작성자닐리아|작성시간04.03.08|조회수186 목록 댓글 0
1.낭만주의 시대 사조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띠고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한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강조하려는 특징을 갖습니다.
낭만주의 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은 고전주의의 한계로부터 끝없이 자유로워지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예술가의 감정, 개성, 주관이 강렬하게 작용합니다.
예컨대 소나타와 같이 형식적 구성이 명확한 작품보다는 예술가곡이나 피아노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습니다.

2. 음악 양식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고,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는 고전주의 시대의 전형적 특징이기도 한 선율, 화성, 리듬, 박자 등의
다양한 음악요소들 사이의 균형잡힌 조화를 의식적으로 깨뜨리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낭만주의 화성은 다양한 조바꿈, 반음계 사용, 불협화음 등을 통해 색채적이고, 복합적인 화성이 자유롭게 사용된 것
이 특징으로 그들은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선율을 뒷받침 하기 위해 화성을 사용했습니다.
화성은 이러한 선율에 보다 큰 긴장감을 고조시킴으로써 이 긴장감이 해소된 순간에는 상당한 안도감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선율은 고전시대의 선율보다 더욱 감동적이고 서정적인 선율을 요구했습니다.
또한 반음계적 선율의 사용으로 더욱 복잡하고 불규칙한 경향을 띠었으며 악구는 더욱 길어졌습니다.
리듬의 세련성과 박자의 주기성은 다양성과 변화성이 가미되어 동일한 리듬을 강조하거나 박절의 구분을 흐리게 하는 기법이 부과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순 지향적 악절을 추구하는 경향은 민요 선율을 선호하는 추세와도 결부됩니다.

음악형식은 낭만주의 작곡가가 가장 자유롭게 지향한 분야이나, 형식에는 소나타 형식 같은 외적 형식과 개별 예술작품의 내적 형식이 있습니다.
외적 형식보다 내적 형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은 낭만주의 작곡가에 있어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작곡가들은 새 작품을 창조할 때마다 새로운 내적 형식을 만들어 내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 합니다.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피아노 소품과 예술 가곡 등이 전 시대 보다 작은 소규모 작품을 즐겨 작곡했습니다.
이러한 음악은 짧으면서도 강렬한 정감을 표출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입니다.
그런가 하면 교향곡, 칸타타, 오페라 등의 대규모 작품을 쓴 작곡가들도 나타났습니다.

한마디로 이러한 현상은 고전주의의 절제에서 벗어나 보다 과장된 표현을 구사코자 하는 욕망의 소산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피아노와 같은 악기의 개선과 연주기법의 개발로 낭만시대의 오케스트라는 고전시대에 비해 훨씬 더 폭넓고, 다양하게 음색을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학에의 접목으로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문학적 요소
들이 자신의 음악적 상상력을 풍부히 할 수 있다면 거리낌없이 음악과의 결합을 시도했습니다.

19세기는 특히 낭만시가 풍미하던 시대여서 음악과 문학은
아주 친근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주제의 변형은 대규모 작품들의 여러 악장을 통해 같은 주제가 빈번히 나오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위에 언급한 대규모 작품들에서 무형식의 곡처럼 산만하게 들리는 곡에 어느 정도 통일성을 갖게 합니다.

3.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고전음악이 교회나 귀족들의 요청에 따라 만들어지면서
작곡가의 창조적인 노력은 언제나 일정한 틀에서 표현되어졌습니다.
음악의 주제가 논리적이어야 하고, 객관적이어야 하고, 한마디로 형식의 미가 중요한 고전음악은 점차 작곡가들의 감정이나, 새로운 음악적 특색을 더하면서 서서히 낭만 음악의 길을 맞게 됩니다.
낭만 음악의 배경에는 18C ~ 19C 초반의 프랑스혁명, 민주주의 사상의 대립, 또 이성을 중시하며, 인간본연의 감정을 중시하는 사회적 기반 안에서 형성되었고, 문학에서는 독일의 괴테, 하이네가 프랑스에서는 모파상, 영국에서는 디킨즈 등이 크게 활동 하였습니다.

또, 미술분야에서는 들라크로아, 코로, 밀레, 쿠르베 등의 화가들이 활동하며 19세기 인상파 화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낭만파 음악의 전체적인 특색은 무엇이겠습니까 ?
고전 음악이 음악속에서 주제의 대조나 발전을 중시하는 것에 반해, 낭만음악은 이러한 틀에서 벗어나 작곡가 자신의 감정표현을 위해 새로운 음악적표현(화성, 리듬, 음색)을 여러 형태로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이렇게 마음을 움직이는 문학적요소는 표제음악(적극적인 감정표현)을 만들게 되었으며, 또 기악 음악의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낭만음악은 고전음악이 큰 발전을 하고 있는 시기에 서서히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전음악의 대가 베토벤의 후기작품에도 이러한 낭만적 성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베토벤이 고전음악에서 낭만음악의 흐름을 선도하였다면, 베버가 독일에서 국민가곡을 일으키고, 슈베르트가 시와 음의 결합으로 자유로운 형식으로 낭만음악을 대표하는 수 많은 곡을 작곡하면서 낭만음악의 문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낭만음악은 점차 오스트리아 빈 중심에서 파리나 유럽 등 여러나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작곡가
전기 낭만파 : 베토벤(후기), 슈베르트, 베버, 로시니, 멘델스죤,
쇼팽, 리스트, 슈만, 베를리오즈, 파가니니 등.....
후기 낭만파 : 림스키코샤코프, 차이코프스키, 라흐마니노프,
드보르작, 바그너, 베르디, 비제, 부르크너, 프랑크,
스메타나, 브람스 등.....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