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변시 제3회 총평, 공부방법론 등

작성자윤동환|작성시간14.01.09|조회수1,094 목록 댓글 0

먼저 힘든 과정 속에서 시험을 치른 수험생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민사법의 경우 전체적으로 선택형, 기록형의 난이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녹녹치 않게 출제되었고, 사례형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특정 질문을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쟁점추출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에 순발력도 많이 요구되었습니다.

 

특히 민법 선택형의 경우 복잡한 사례형 위주로 출제되었고, 기록형도 청구취지 구성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상담일지 및 자료에서 날짜와 금액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하는 등 전체적으로 민사법리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상당히 수준높게 요구하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이런 수준높은 문제해결능력을 요구하는 시험일수록 특정 사례집, 특정 자료에 매몰되어 달달 암기만 하지 말고 1, 2학년 때 기본서를 중심으로, 중요판례와 중요법리에 대한 기본기를 튼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단한 실전연습(선택형사례형기록형)이 병행되어야만 소기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겠습니다. 부단한 실전연습도 병행되어야 응용력순발력을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제출제경향이 사법연수원 형식이라고 해서 기초없이 연수원 교재를 탐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예를 들어 올해 1문의 4, 2문의 3과 같이 기존 사법시험에서 잘 소개되지 않았던 연수원 사례도 최근에는 대부분의 로스쿨 교재(로스쿨 맥 종합사례 38., 기본사례 51.번 동일)에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 걱정할 것은 못됩니다.

 

아래에서는 올해로 3회째를 맞은 변호사시험(민법 및 민소법)을 각 문제유형별로 분석하고 제1, 2회 시험과 비교해봄으로써 앞으로의 출제경향을 예측해보고 이에 맞는 공부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해설은 3월 중 기출해설집을 상법 황의영 선생님과 공저로 출간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열어보시면 됩니다.

 

첨부파일 3회 총평, 공부방법론, 강의계획 등.pdf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