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 19 장 : 백마 탄 자의 심판 6
19:15 이한 검
3] 하늘 군대(2) -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본 절에는 그리스도께서 대적자들을 심판하시는 모습이 세 가지로 진술되고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심판의 모습 역시 오직 그리스도만이 대적자들과의 전투에 참여함을 암시한다.
6)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 본문은 사 11:3-5을 반영하는 것으로 계 1:16과 병행된다.
* 사 11: 3-5 -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4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이한 검' 즉 말씀에 대해서 혹자는 구원과 평강을 가져다주는 복음으로 이해하여 복음이 전파되어 대적자들이 회개함으로써 그들이 정복되는 것으로 이해하나(Swete) 본장 어디에서도 대적자들이 회개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타당하지 않다.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이한 검'인 말씀은 대적자들을 심판하시는 도구이다.
더욱이 말씀을 통한 심판은 교회를 향한 메시지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니골라당이 회개치 않을 경우 반드시 말씀으로 심판하실 것을 약속하신 바 있다.
* 계 2: 12,16 - 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 입의 검
사 11: 4에 입술의 기운, 입의 막대기라고 했고 계 19: 21에 입의 검으로 사람을 죽인다고 했다. 즉 심판의 권세다.
* 사 11: 4 -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 살후 2: 8 -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2) 말씀의 검
* 히 4: 12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7) 철장으로 다스리며
(1) 친히 다스리신다.
(2) 철장으로 다스리신다. - 그리스도의 강력한 능력과 확고한 심판.
* 시 2: 9 - 네가 철장으로 저희를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본문은 시 2:9의 반영으로 본서 2:27. 12:5에서 병행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짐승과 그의 추종자들은 물론 온 세상을 지배하시는 절대적 권력을 소유하고 계심을 시사한다.
철장으로 다스리심'은 백마를 탄자의 강력한 능력과 확고한 심판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만국을 확실하게 심판하실 수 있는 절대적 권력을 소유하고 계심을 말한다.
8)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본문은 사 63:1-6을 반영한다.
본문에 나타난 포도 수확의 모습은 이사야서에서 하나님께서 대적자들을 완전히 멸망시키는 것을 나타낸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짐승을 비롯한 모든 대적자를 완전히 파멸시키심을 시사한다.
* 사 63: 1-6 - 1 에돔에서 오며 홍의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 그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 그는 내니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하기에 능한 자니라. 2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 틀을 밟는 자 같으뇨? 3 만민 중에 나와 함께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1)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4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 구속할 해가 왔으나 5 내가 본즉 도와주는 자도 없고 붙들어 주는 자도 없으므로 이상히 여겨 내 팔이 나를 구원하며 내 분이 나를 붙들었음이라 6 내가 노함을 인하여 만민을 밟았으며 내가 분함을 인하여 그들을 취케 하고 그들의 선혈로 땅에 쏟아지게 하였느니라.
(1) 심판하는 권세
* 계 14: 17-20 -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또한 이한 낫을 가졌더라.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이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가로되 네 이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굴레까지 닿았고 일천 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 욜 3: 12,13 - 12 열국은 동하여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 앉아서 사면의 열국을 다 심판하리로다. 13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지만 들포도를 맺힘으로 변질된 성민을 심판하는 역사이다.
* 사 5: 1-7 - 1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나의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2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 포도를 맺혔도다. 3 예루살렘 거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 판단하라 4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5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 것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케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6 내가 그것으로 황무케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질려와 형극이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을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말라 하리라 하셨으니 7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19:16 이 름
3] 하늘 군대(3) -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9) 옷과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에 대한 견해는 네 가지이다.
Ⓐ 이름이 넓적다리에 쓰여 있다(Charles).
Ⓑ 말을 탄 자의 다리까지 내려오는 웃옷에 기록되어 있다(Mounce).
Ⓒ 웃옷과 다리에 쓰여 있다(Morris).
Ⓓ 다리까지 내려온 웃옷에 의해서 가려지기 쉬운 허벅다리에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한다(Ladd, Johnson, Beasley-Murray, Lohmeyer, Swete).
네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이것은 계 17: 3절의 짐승의 몸에 기록된 참람된 이름들과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짐승의 몸에는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하고 대적하는 이름이 기록된 반면에 그리스도의 몸에는 하나님의 칭호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칭호가 기록되어 있다.
* 딤전 6: 15 -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오
10)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는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칭호로 사용되었다.
* 신 10: 17 -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의 신이시며 주의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본문에서 그리스도의 칭호로 진술된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칭호로 나타난 것이다.(에녹 1서 9:4)
종말에 대적자들을 파멸시키고 온 세상을 지배하시며 통치하시는 그리스도의 절대적인 권력을 시사한다.
하늘에 있는 군대.
1] 여러 견해
1) 천사장과 그를 따르는 무리들이다.
래드[G. E. Ladd] : 성도를 가리키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하늘의 천사들의 무리일 가능성이 크다. 인자가 재림할 때 그의 천사들이 수행할 것이다.[막 8: 38. 눅 9: 26. 살전 3: 13. 살후 1: 7] 하늘 군대의 희고 깨끗한 옷은 그들이 메시아의 승리에 동참함을 의미한다. [래드, 요한계시록, p.331]
바클레이[W. Barclay] : 마태복음 26장 53절에 근거하여, 하늘의 군대는 천군을 말한다. [바클레이, 계시록 하, p.310]
2) 영화롭게 된 성도들과 순교자들의 일행이다.
벵겔[J. A. Bengel] :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인 성도들을 상징한다. [계 17: 14] [벵겔, 요한계시록, p.221]
* 계 17: 14 -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존슨[A. F. Johnson] : 그리스도를 따르는 승리자이다. 부활하여 휴거된 자들이거나[살전 4: 16,17], 순교자의 일행을 말한다. [존슨, 요한계시록, p.515]
* 살전 4: 16,17 -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3) 예수 그리스도를 수행하는 천사장과 천사들의 무리와 성도들이다.
마운스[R. H. Mounce] : 하늘 군대는 천사들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통례이다. 17장 14절의 병행절은 순교자들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 같다. [마운스, 요한계시록, p.409]
팀 라하이[Tim Lahaye] : 하늘에 있는 군대는 천사들과 구약시대 성도들, 교회와 환난 시대 성도들로 되어 있다. [팀 라하이, 요한계시록 해설, p.472]
2] 저자의 견해 - 하늘의 천사장과 그를 따르는 천사들의 무리로 본다.
1) 성도들은 어린 양의 신부이기 때문이다.
* 계 19: 7,8 -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① 본문의 성도들은 어린 양의 신부로써 혼인 잔치에 초청 받은 자이다. 따라서 하늘에 있는 군대는 성도가 될 수 없다.
② 그리스도는 어린 양으로서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을 동행하도록 한다.
* 계 17: 14 - 저희가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얻고 진실한 자들은 이기리로다.
* 살전 4: 14 -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③ 그리스도는 심판을 위하여 하늘 군대인 천사들로 수행케 하신다.
* 계 19: 14 -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2) 주님이 강림하실 때에는 천사가 수행하기 때문이다.
① 예수님의 가르치심으로 입증된다.
* 마 13: 30, 39-42 - 30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숫군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39 가라지를 심은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숫군은 천사들이니 40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42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 마 24: 31 - 저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 마 25: 31 -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② 사도 바울의 증거로 입증된다.
* 살전 4: 16 -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③ 사도 요한의 증거로 입증된다.
* 계 14: 18 -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이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가로되, 네 이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3) 희고 깨끗한 옷은 천사의 성결의 옷이다.
① 성도들은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있다. - 계 19: 8.
② 천사들은 흰 옷을 입고 있다.
* 마 28: 2,3 - 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3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 막 16: 5 -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 눅 24: 4 - 이를 인하여 근심할 때에 문득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곁에 섰는지라.
* 요 20: 12 -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 행 1: 10 -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③ 따라서 희고 깨끗한 옷은 천사들의 옷임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