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한단인작성시간05.08.09
ㅎㅎ,,예전에 고구려 인구 최전성기 때 2천 500만 될지도 모른다고 하다가 선생님께 대판 깨진적이 있죠. 그때 제가 사료 해석을 잘못해서 벌어진 건데,,고구려 멸망 당시에 고구려에 부용하고 있는 유목민이나 호구조사에 기록되지 않은 것까지 천만 가량,,그리고 신라 백제 합쳐서 천만 가량,,으로 생각하는 정도입니다.
작성자麗輝작성시간05.08.10
흐음. 1,500만이라. 상당히 많이 보시는군요. 저는 고구려 영토의 인구는 700만 정도에, 부용세력의 인구까지 합해서 고구려 전성기 인구는 1,000만을 크게 넘지 않았다고 봅니다. 1,500만이면 북위의 인구와 맞물리는데 솔직히 저는 그 정도까지는 회의적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