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미주가효 작성시간12.06.11 길게 정리하여 써 주신 점 감사합니다. 기후 부분은 저도 앞서 이야기드린 바와 같이 크게 공감하고 있으며, 몇몇 책에서는 이 시기에 온난화로 인해 북반구의 주요 사막들(사하라~고비)의 사막화가 가속되었으며 한반도에서는 우포 늪과 같이 기온 상승과 다습지대화로 인해 늪지가 크게 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몽골 초원지대라든가 한반도 남부(의 특히 해안지대)는 살기에 조금 좋지 않을 환경일 가능성이 클 겁니다. 그리고 카론님 이야기처럼 특정 지역으로 인구가 밀집하여 몰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
작성자 미주가효 작성시간12.06.11 그런데 홍산문명지역에 (규모가 작더라도) '국가' 로 볼 수 있는 정치체가 세워졌다거나 앞서의 기후변화 요건으로 여러 지역에서 홍산지역으로 인구가 유입되었다는 지적은 꽤 일리가 있다고 보지만, 구체적으로 그것이 '배달' 이라거나 '진/번/마' 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 글에서 말씀하고 계신 것처럼 대단한 근거를 제시하기 어려운 막연한 추정에 가깝지 않은가 합니다.
'배달' 이라는 나라의 존재 자체가 역사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배달이(또는 고조선이) 진/번/마라는 3개 세력으로 구성된다는 주장 역시 전혀 타당성을 현재로선 찾을 수 없습니다. 역사책을 보더라도 근대 이전에 세상에 나왔던 책들에 '배달' 이라는